brunch

디지털 헬스케어의 도전 과제

by 장작가

디지털 헬스케어가 빠르게 성장하는 만큼 해결해야 할 도전과 과제도 많습니다. 우선 개인 정보 보호와 데이터 보안입니다. 건강 데이터는 굉장히 민감한 개인 정보죠. 해킹 및 유출 위험에 대비해야 하고요. 엄격한 규제와 데이터 보호법 강화가 필요하게 될 겁니다.


기존 의료 시스템과의 통합도 쉽지 않습니다. 이미 수십 년간 구축된 시스템에 변화를 줘야 하잖아요. 기존 병원 및 의료진과의 협업이 원활하지 않으면 효과가 나지 않습니다. 거기에 보험까지 응용되거나 적용되어야 하죠. 복잡해 집니다.


디지털 치료제 및 원격의료 법규 문제도 있습니다. 이미 국내에서는 의료 관련 규제들은 엄격하잖아요. 제도적 완화나 명확한 가이드라인이 있어야 하는데 설정하는 것도 이해관계가 많아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글로벌에서도 성장 가능성을 엄청나게 예상하고 있죠. 그해서 CES25에서 주요 키워드가 '헬스케어' 였으니까요.


앞으로도 도전 과제를 넘으면서도 헬스케어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고령화 사회 진입이고요. 노인 인구 증가로 만성질환 관리 및 예방 의료 수요 증가가 예상됩니다. 그리고 스마트 기술이 발전해 AI나 4차산업 기술들 적용이 용이해지고 있고요. 정부 규제도 시간이 갈수록 완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헬스케어는 단순한 건강관리 기술이 아니라 의료 산업의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핵심 분야입니다.

앞으로도 AI 기반 진단, 웨어러블 기기, 디지털 치료제 등의 발전으로 더 정확하고 빠른 진단, 맞춤형 치료, 예방 중심의 의료 서비스가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만큼 넘어야 할 도전 과제도 많아지겠지만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디지털 헬스케어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