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Web+log의 줄임말로 온라인상의 개인공간입니다. 스스로의 경험, 생각, 견해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곳입니다. 자유로운 형식으로 글, 사진, 동영상 등을 공유하면서 다른 사람들과 댓글 공감 등을 통해 소통할 수 있죠!
한국 N사의 블로그 계정이 무려 3,000만 개가 넘는 것을 보면,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BLOG 계정 하나쯤은 가지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죠! 어찌 보면 블로그 글쓰기는 이미 보편화된 일상일지 모릅니다. 그렇다 보니 블로그 글쓰기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 많고, 그 운영 방법에 있어 많은 말들이 오고 갑니다. 이 칼럼에서는 1일 1포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블로그 글쓰기, 1일 1포는 중요할까요?
블로그 운영을 하는 블로거라면 '1일 1포'라는 말을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1일 1포'란 하루에 하나의 포스팅을 한다는 의미로 매일 같이 글을 1개씩 발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한때 1일 1포는 검색페이지에 상위노출 하기 위한 방법으로 알려져 너도나도 할 것 없이 매일 포스팅을목표로 하였습니다.
하지만, 어느 순간 그 열기가 사그라들었습니다.매일 글을 발행하는 것과 상위노출은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입니다.
맞습니다. N사의 '블로그 검색 제대로 알아보기' 캠페인을 확인해 보면"10개의 일상글보다 전문성을 살린 1개의 글이 블로그에 훨씬 더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라고 나옵니다.
N사의 캠페인 일부 캡처화면
하지만, 이것은 단지 의미 없는 다작보다는 양질의 글 하나가 낫다는 의미이지 1일 1포가 중요하지 안 하는 것은 아닙니다. 1일 1포는 중요합니다.
1일 1포가 중요한 3가지 이유
블로그 글쓰기의 목적은 제각각이겠지만, 누구나 많은 사람들이 본인이 발행한 글을 읽어주기를 바랍니다. 앞서 얘기한 것처럼 1일 1포가 검색 상위노출과는 크게 상관은 없지만, 중요한 이유 3가지를 얘기해 보겠습니다. 이것은 BLOG 운영을 한다면 꼭 알아야 할 3가지 일 수 있습니다.
첫째, 시간을 점유할 수 있다.
블로그 운영의 성과는 방문자수로 증명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본인 관심사에 맞고,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때 사람들은 구독을 합니다. 그런데 만약 업데이트가 지속적이지 않거나 뜸하면 사람들은 서서히 구독을 취소합니다.
따라서, 상위노출과 별개로 구독 단골을 늘리는데 1일 1포는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시건 점유'의 개념으로 보면 이해가 더 빠릅니다. 누군가 나의 블로그 글을 읽는다는 것은 그 누군가의 소중한 시간을 나에게 할애한다는 의미입니다.
즉, 1일 1포를 통한 지속적인 콘텐츠 업데이트는 '누군가의 시간을 점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둘째, 좋은 습관을 만든다.
블로그 운영은 글쓰기 없이는 말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매일 꾸준히 글을 발행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따라서, 1일 1포를 유지한다는 것은 블로그 운영에 필수라고 할 수 있는 좋은 습관을 유지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나는 똑똑한 것이 아니라 남들보다 단지 더 오래 했을 뿐이다"
- 아인슈타인
"우리가 반복해서 하는 행동이 바로 우리이다. 그러므로 탁월함이란 행동이 아니라 습관이다"
- 아이스토텔레스
1일 1포가 중요한 두 번째 이유는 좋은 습관이 좋은 결과를 만들기 때문입니다.
셋째, 검색 알고리즘이 좋아한다.
본인이 발행한 글이 검색페이지에 표시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보이기 위해서는 검색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야 합니다. 검색 알고리즘은 좋은 문서를 높은 순위에 표시하기 위해 매 순간 학습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평가 요소들이 있지만, 창작자의 활동지표도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즉 1일 1포와 상위노출은 직접적인 연관은 없다 할지라도 간접적으로는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검색 사용자가 원하는 좋은 정보가 담긴 문서가 더 높은 순위에 나올 확률이 높지만, 동일 품질의 문서라면 활동지표가 높은 창작자의 글이 더 높은 가점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1일 1포는 검색 알고리즘이 좋아하고, 블로그 성장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여기까지, 1일 1포가 중요한 3가지 이유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앞으로 블로그 운영에 도움 되는 정보와 칼럼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블토리(blog + STORY) 매거진 작품을 구독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