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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비티와이플러스 Aug 16. 2023

마룬5 포스터 디자이너가 마카롱 브랜드를 리뉴얼한다면?

마카롱 브랜드 '스쿱당' 리브랜딩

쉽고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 중에서도 가장 많은 영향력과 파급력을 가진 분야는 ‘디저트’가 아닐까 생각한다. 각종 소셜미디어와 팝업스토어, 디저트 전문 리뷰 채널 등이 영향 덕분인지 어느 순간부터 디저트는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으로 자리를 잡았다. 또한 최근 ‘디저트는 예술의 영역이다’라는 말을 증명이라도 하듯 베이글, 소금빵, 도넛을 거쳐 약과는 다양한 모습으로 재탄생 되고 있는데, 그 시작에는 바로 ‘마카롱’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다. 마카롱은 2014년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인기를 얻어오며 ‘트렌디’가 아닌 ‘스테디’한 디저트로 자리를 잡았다. 특히 2019년도에는 ‘뚱카롱’의 등장으로 많은 먹방 유튜버들의 콘텐츠를 책임지기도 했다.


마카롱과 뚱카롱하면 빠지지 않고 언급되는 브랜드가 있다. 바로 ‘스쿱당’이다. 스쿱당은 2018년 대한민국 포항에서 시작된 브랜드로 화려한 컬러와 어디서도 볼 수 없던 사랑스러운 형태의 마카롱으로 꾸준히 사랑을 받고 있다. 2023년 스쿱당은 더 넓은 시장 진출과 한국 디저트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새롭게 브랜드 리뉴얼에 들어갔다. 마룬파이브 2019 내한 공연 포스터를 작업한 디자이너 아트모스피어와 btyplus가 손을 잡고 재해석한 스쿱당의 아이덴티티를 소개한다. 



기존 스쿱당이 갖고 있던 귀여운 브랜드 이미지에서 벗어나 세계적으로 트렌디함을 이끌어 나가는 K-Culture의 세련되고 역동적인 이미지를 부여하고자 했다. 더불어 한국의 전통적인 문양을 현대적인 느낌에 맞춰 응용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공고히 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표현하고자 한다. 





컬러



스쿱당 리뉴얼 기획 콘셉트의 주제는 ‘K-Culture’이다. 한국 전통 오방색을 스쿱당 마카롱에 사용되는 메인 컬러들로 구성해 전통성과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함께 담고자 했다. 1차 시안에서는 마카롱의 아름답고 화려한 색상 중 다섯 가지 컬러를 메인 포인트로 선정했으며, 2차에는 텍스트 컬러를 추가했다. 메인 컬러가 밝고 경쾌하기 때문에 텍스트는 심플한 컬러로 초이스를 했다.


로고 및 심볼




깔끔하고 범용성이 좋은 볼드한 느낌의 산세리프 로고 타입이다. 스쿱당이 가지고 있는 최소한의 아이덴티티를 위해 알파벳 ‘OO’의 모양은 정원에 가까운 쉐입으로 디자인했다. 심볼은 한국 전통 문양과 마카롱의 동그란 쉐입을 결합해 미니멀하게 디자인했으며, 해외 시장에서 스쿱당을 한국 마카롱 브랜드로 인식할 수 있도록 네이밍에 ‘서울’이란 지역명을 넣었다.


로고만 접했을 때에도 마카롱 모티브를 보고, 무엇을 판매하는 브랜드인지 빠르게 인지할 수 있도록 2차 시안에서는 마카롱을 모티브로한 로고 베리에이션도 추가로 제작했다.




또한 기존 영문 로고에 한글 로고를 추가했다. 전체적으로 볼드한 서체의 느낌은 영문 로고와 무드를 동일시하고 한글 쉐입 가장자리 부분을 라운딩 처리하여 각진 느낌보다는 다소 부드러운 느낌을 주고자 했다.


아트워크





메인 아트워크를 구성하며 개발한 오브제이다. 내국인 기준이 아닌 외국인이 한국을 보았을 때 이색적이고 한국적이라고 느낄 수 있는 랜드마크와 오브제를 골랐다.



개발한 오브제와 랜드마크를 활용한 메인 아트워크다. 경복궁과 남산타워를 중심으로 전통과 현대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있는 서울의 모습을 나타내고자 했다. 한국적인 요소 외에도 스쿱당 브랜딩을 더해주는 마카롱의 모습도 볼 수 있다.





스쿱당 오방색을 활용하지 못할 경우를 위해 흑백 컬러를 추가했다.


단청 모티브, 마카롱 모티브




베리에이션






아트워크



패키지 및 어플리케이션



추가 어플리케이션




브랜드 리뉴얼에 맞춰 브랜드 스토리 또한 새롭게 개발할 필요가 있었다. 스쿱당이 지금까지 걸어왔던 길과 앞으로 걸어갈 길을 이해하기 위해 브랜드와 관련된 많은 자료들을 서치했다. 브랜드 스토리에는 마카롱이 유럽에서 기원한 디저트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스쿱당이 한국 마카롱을 대표하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브랜드 스토리에 적절하게 담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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