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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십일번가 DESIGN Apr 23. 2024

선명한 시각 컨텐츠로
소통하는 Brand pick

11번가가 Pick한 감도 높은 브랜드 편집숍

Brand pick (브랜드 픽)을 소개합니다


Brand pick (브랜드 픽)은 
국내 정식 브랜드 라이센스를 보유한 브랜드들이나 해외 브랜드 Exclusive Licence 계약 업체를
대상으로 엄선하여 믿을 수 있는 브랜드들의 가장 트랜디한 최신 상품을 가장 먼저 만날 수 있는
11번가의 브랜드 플랫폼 입니다.



오픈 마켓에서는 브랜딩 하기 힘들다?

11번가는 오픈마켓에서는 브랜딩을 하기 힘들다는 편견을 깨고 

오픈마켓에서도 브랜딩을 할 수 있고 브랜드 플랫폼으로서의 역할과 가능성을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브랜드 픽은 보통의 가격, 상품 중심의 일반 기획전으로 소통하던 기존의 기획전 방식과 차별을 두어 

숏폼, 매거진, 쇼케이스 등의 시각적인 즐거움이 있는 새로운 쇼핑 스타일을 지향하며 

다양한 레이아웃의 디자인과 모션을 접목하여 생동감 있게 브랜드와 상품을 소개합니다. 


숏폼 동영상은 간결하면서도 강렬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고,

고해상도 이미지는 제품의 세부적인 특징을 더 잘 드러내어 사용자에게 몰입감을 제공하며

브랜드와 감성적으로 연결되게끔 만들어줍니다.

이는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실제 11번가에 입점한 브랜드들이 브랜드 픽에 접목되기까지의 

제작 과정과 그 효과를 소개해보려 합니다.



 a.제작과정

브랜드 픽 안에는 직접적인 가격 정보를 넣지 않습니다. 

일반 기획전처럼 가격이나 할인 혜택 등으로 상품 관심을 끌기보다는

감각적인 영상과 화보를 통해 브랜드의 스토리 및 콘텐츠를 매거진을 즐기듯이 보여주어

고객과의 감성적인 연결을 형성하는 것을 우선 목적으로 합니다.

긍정적인 인상의 브랜드는 결국 고객으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구매까지 전환되리라 생각합니다.

11번가는 이러한 방향성을 두고 브랜드사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브랜드 니즈를 고려하여 기획팀에서

브랜드의 스토리와 제품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하면 디자인팀에서 

브랜드 및 제품 스토리가 자연스럽게 이어지고 지루하지 않도록 화면을 디자인하고, 

생동감 있는 모션을 추가하여 사용자들에게 매력적인 브랜드 경험을 제공합니다.



b.브랜드와 상품에 맞는 다양한 레이아웃

브랜드 픽에 적용되는 브랜드들의 상품군( 디지털, 패션, 뷰티, 식품...)은 종류가 다양합니다.

브랜드 픽은 다양한 상품군의 특성에 따른 화보의 가로:세로 비율과 느낌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디자인 레이아웃의 디자인을 제공합니다. 너무 복잡한 폰트나 혼잡한 디자인은

사용자의 주의를 분산시키고 제품에 대한 집중력을 약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브랜드 픽의 디자인은 간결하고 명확하게 하고자 하였으며

그렇다고 너무 단조로운 디자인이 되지 않기 위해서 화보가 보이는 프레임의 형태에 다양성을 주고 ,

브랜드 컬러 등을 적용하여 각각의 브랜드 특성이 잘 나타나도록 디자인했습니다.








 c.고퀄리티 동영상, 화보

고퀄리티의 동영상과 화보는 그 자체로 브랜드스토리와 감성을 담고 있기에

브랜딩을 위한 훌륭한 재료입니다.

화면 안에서 원본 이미지를 적절히 배치하여 화보의 감성과 상품 정보를 잘 전달할 수 있게 배치해 줍니다.

간혹 브랜드사가 제공하는 이미지 화보 비율이 적절하지 않은 경우

생성형 AI ( 포토샵에서 Generative fill 적용 )를 활용하여 보정하거나 비율을 맞추어 줍니다.



d.모션 

하단 콘텐츠를 자연스럽게 노출하기 위해 floating 효과와 다양한 인터랙션을 적용했습니다. 

각 컨셉에 따라 모션의 타이밍을 조절하여 지루함을 방지하고, 단순한 fade in-out 스크롤 이동이 아닌

위아래로 화보컷이 등장하거나 CSS Mask와 다양한 filter 효과를 활용하여 효과를 차별화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동일한 효과를 반복하는 경우에 느껴질 수 있는 지루함을 최소화하며

브랜드 스토리에 따라 다양한 인터랙션을 적용했습니다. 

단순한 화보컷이나 내용에 인터랙션을 적용하기보다는 다양한 도형을 활용하여 애니메이션을 구성했습니다. 

또한, 화보컷 노출 시 좌우 및 상하 모션을 적용하여 흥미를 돋우고자 컨셉에 따라 x, y, z 축을 활용하여 

입체적인 효과를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브랜드 픽의 효과

그동안 수많은 브랜드들이 브랜드 픽에 참여했으며, 그중 몇 가지 브랜드 성과 사례를 소개합니다.

이들 브랜드는 캠페인 기간 폭발적으로 브랜드 픽 페이지 및  상세페이지 트래픽 ( PV )이 증가했으며 

눈에 띄는 매출 기록을 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브랜드 픽이 브랜드의 온라인에서의 존재감 향상시키고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며, 

매출을 상승시키는 데 뛰어난 효과를 발휘한다는 것을 명확히 보여줍니다. 


01) 브랜드 인지도 및 고객 참여 증대:  브랜드 픽 행사 기간동안 고객의 높은 방문율은 브랜드 인지도를 크게 향상시켰으며, 이는 고객의 참여로 이어졌습니다. 또한 이러한 참여는 고객의 구매로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 증가로 이어질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02) 매출 증대 및 효과적인 판매 전략: 캠페인 기간 동안의 매출은 예상을 크게 상회하여, 캠페인이 매우 효과적으로 설계되었고 실행되었다는 것을 입증합니다. 이는 제품 선택과 프로모션 기획이 잘 이루어졌음을 나타내며, 고객의 구매 욕구를 성공적으로 자극했습니다.


03) 브랜드 픽 전략의 검증 : 브랜드 픽의 전략과 11번가 채널의 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 이는 향후 유사한 행사나 캠페인을 계획할 때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되어, 브랜드 픽이 더욱 세심한 전략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와 같은 성공적인 결과는 브랜드가 앞으로도 고객 참여를 높이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줄 것입니다.




( 전월 동기간 대비 캠페인 기간 동안의 그래프 수치 )



글을 마무리하며

브랜드 픽은 전통적인 오픈 마켓에서의 브랜딩에 대한 편견을 깨고, 

브랜드 스토리와 감성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여 눈에 띄는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공 사례들를 바탕으로 브랜드 픽은 다양하고 즐거운 경험을 통해 

브랜드와 소비자 사이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11번가는 계속해서 즐거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브랜드 픽에 대한 지속적인 사랑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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