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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십일번가 DESIGN Jun 10. 2024

11번가 숏폼 '플레이'

생활 꿀팁부터 쇼핑 노하우까지!  '플레이'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11번가의 새로운 쇼핑 플랫폼인 ‘플레이‘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플레이'는 평균 15~60초, 최대 10분 이내의 짧은 동영상을 의미하는 숏폼을 기반으로 한 플랫폼입니다.





언제든지 접근 가능한 플레이

플레이는 11번가의 하단 툴바에 게이트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플레이 로고를 통해 11번가는 직관성과 긍정의 연결을 제안합니다.



로고의 쉐입은 플레이 버튼과 하트 모양의 결합으로, 영상 숏폼의 직관성과 긍정적인 감정을 표현합니다. 대표적인 기능 아이콘인 플레이 버튼에 긍정적 감정인 하트를 연결하여, 사용자가 영상을 통해 긍정적인 경험을 확산시키는 과정을 상징합니다. 이러한 확산의 모습은 키 비주얼로 구현되어, 플레이가 전달하는 긍정적인 에너지와 연결성을 강조합니다.




숏폼 콘텐츠에 최적화된 화면

'플레이'는 고객들의 상품 구매 패턴을 역으로 분석하여 제안하는 숏폼 서비스입니다. 리뷰, 유머, 정보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고객들의 흥미를 자극하고, 상품 구매로 이어지는 새로운 UX를 제공합니다.


숏폼 콘텐츠는 동영상 길이가 짧은 만큼 사용자들이 빠르게 흥미로운 정보를 발견하고 공감하여 구매까지 이어지질 수 있도록 직관적이고 간결한 UX가 중요합니다.
각 버튼과 텍스트는 영상 시청에 방해받지 않도록 하단 영역에 주로 위치하며, 탐색이 용이하도록 주요 정보와 직관적인 메타포를 사용했습니다. 또한, 영상과 연관된 상품 정보를 제공하여 사용자를 상품 페이지로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숏핑(숏폼 쇼핑)'을 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습니다.





플레이의 쇼핑방식

'플레이'는 영상과 상품을 어떻게 연결시킬 것인가라는 핵심 과제를 안고 있었습니다.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영상 관련 상품을 추가하고, 터치를 유도할 수 있는 모션을 적용하여 화면에서 상품을 빠르게 인지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또한, 상품 페이지로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직관적인 UX는 상품 페이지로의 진입과 구매율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플레이의 상승효과

11번가 '플레이'는 오픈 후, 영상 누적 시청수가 출시 3개월 만에 1천600만 회를 돌파했습니다.

플레이는 다채로워진 콘텐츠 규모에 힘입어, 플레이 내 영상 당 평균 시청시간이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출시 직후 3개월 만에 56% 이상 늘어난 수치입니다.




플레이는 단순히 짧고 매력적인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사용자와 판매자 모두에게 새로운 기회를 열어줍니다. 고객은 몰입력 있는 쇼핑 경험을 통해 더욱 편리하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으며, 판매자는 숏폼을 마케팅 채널로 활용하여 매출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11번가 오리지널 셀러 ‘은영이떡볶이’의 경우, 떡볶이 조리 과정을 담아낸 숏폼 영상이 인기를 얻으면서 지난 3월 ‘떡볶이 밀키트’의 판매 수량이 전달 대비 18% 이상 상승했습니다. 오리지널 셀러 ‘로긴’의 경우 숏폼을 시작한 직후 2주간 대표 제품 ‘식기건조대’ 결제거래액이 직전 대비 2.5배 이상 치솟기도 했습니다.





마무리하며

‘플레이’는 사용자들의 관심사에 맞춘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새로운 기능을 도입하여 사용자들이 더욱 즐거운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계속해서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효율적이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진화하는 숏폼서비스 '플레이'를 통해 여러분의 창의성을 발휘하고, 새로운 쇼핑 방식을 경험해 보세요.




11번가 숏폼 | 플레이 바로가기 >

플레이는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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