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터들을 위한 유용한 정보 안내서
안녕하세요 위더모먼트입니다.
오늘은 MCN(소속사) 미팅 시 꼭 확인해야 하는 내용에 대하여 다뤄보고자 합니다.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다 보면 MCN(소속사)에서 먼저 미팅 제안을 받으시는 분들도 있고, 좀 더 성장하고 싶은 마음에 MCN(소속사) 홈페이지나 이메일 등을 통하여 크리에이터 지원을 하게 되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필자는 MCN에서 재직하며 크리에이터분들에게 미팅과 관련하여 이런저런 질문들을 받아왔는데요.
1) 미팅에서 바로 계약을 진행하는 것인가요?
2) 제가 준비해야 하는 자료들이 있나요?
3) (비실사 기반으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의 경우) 미팅에서 실사 공개를 꼭 해야 하나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미팅은 서로에 대하여 알아보는 자리일 뿐 무언가를 결정하는 자리가 아닙니다.
그렇다면 MCN(소속사)과 미팅 시 어떤 내용을 꼭 확인해야 할까요?
아무리 대형 MCN(소속사)라 하더라도, 나와 핏이 맞지 않으면 막상 계약을 하더라도 얻을 수 있는 베네핏이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미팅 시 내 채널에 대한 관심과 이해, 그리고 매니지먼트 사례나 사업진행 사례가 있는지 꼭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내 콘텐츠가 레퍼런스가 없는 독창적인 콘텐츠이거나 MCN(소속사)에 비슷한 유형의 크리에이터가 없음에도 마음을 움직일 무언가(예를 들어 좋아하는 크리에이터가 소속되어 있다던지)가 있다면 계약 조건 협의 시 좀 더 요구사항을 어필해도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채널 및 크리에이터로 활동 방향성에 대한 MCN(소속사)의 피드백과 방향성이 나의 생각과 일치하는지입니다.
MCN(소속사)에 소속 시 크리에이터가 주로 기대하는 서비스는 크게 5가지인데요.
1) 편집자 구인
2) 음원/폰트 지원
3) 세금 이슈 처리
4) 크리에이터 간 교류(연말파티 등)
5) 팬미팅
대형 MCN(소속사)인 샌드박스 네트워크, 트레져헌터, 다이아티비, 콜랩 등은 위의 서비스가 외부 업체와 파트너십을 통해 내재화되어 있다 보니 기본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에 만족하여 계약을 체결하는 크리에이터들도 있습니다. ( MCN(소속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는 추후 다른 포스팅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위의 서비스 외에 기대하는 서비스(안심택배, 채널 프로필 및 채널아트 지원 등)가 있다면, 미팅에서 문의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계약을 체결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점이 바로 계약 조건인데요. 각 MCN(소속사)마다 요율이 상이하겠지만 표준 계약 기준으로 아래 4가지 조건에서 협의가 이루어집니다.
1) 계약기간: 1년 또는 2년
2) 채널수익: 0%에서 20% 사이
3) 사업수익: 최소 20%에서 최대 50%
4) 사업수익 권한: 독점 또는 비독점
사업수익 권한을 MCN(소속사)사에서 독점으로 요청하는 데에는 아래와 같은 이유를 예로 들고 있습니다.
1) 크리에이터가 개인적으로 광고 진행 시 단가와 MCN(소속사)을 통하여 진행하는 단가의 갭이 클 경우 세일즈가 곤란해질 수 있음
-> 따라서 사업수익 권한을 독점으로 MCN(소속사)에서 가져가는 대신, 크리에이터 개인 진행 단가를 보장하기 위해 단가를 상향하여 세팅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크리에이터 개인 진행 단가가 300이라면 사업수익 셰어분이 최소 300이 되도록 MCN(소속사)에서 세일즈함)
2) 크리에이터 개인이 브랜드(광고주) 측과 협상에서 오는 피로도와 무리한 과업 요구로부터 MCN(소속사)이 대신하여 해결
-> 콘텐츠 기획과 편집에 역량을 집중하고자 하는 크리에이터라면 MCN(소속사)의 사업 역량을 믿고 맡길 수만 있다면 이보다 더 좋을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계약 조건에 대한 협의뿐 아니라 계약 체결 시 예상 광고 진행 횟수와 광고 단가(최소 보장 단가)에 대하여 확인해 보시고 계약 체결 여부를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수익 지급과 관련하여 전자메일로 명세서 발부가 가능한지도 확인하셔서 계약 체결 후 매달 지급되는 수익에 누락되는 금액이 없는지 꼼꼼히 확인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MCN(소속사) 미팅 시 꼭 확인해봐야 하는 내용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크리에이터분들께서 MCN(소속사) 미팅 시 궁금한 내용을 꼼꼼히 확인하시고, 한 곳의 MCN(소속사)과 미팅 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MCN(소속사)을 충분히 만나보시고 계약 체결 여부를 고려해 볼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며, 다음 이야기로 또 찾아뵙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