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의 중요성
아이들은 자라면서 많은 질문을 하게 됩니다. 양육자들은 그 중에서도 특히 "왜?"라는 질문을 많이 듣고 답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오늘은 아이들이 “왜?”라는 질문을 많이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이들이 “왜?”라는 질문을 많이 하는 가장 기본적인 이유는 호기심과 탐구심입니다. 어린 아이들은 세상을 탐색하고 이해하기 위해 호기심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것들에 대해 궁금해하고, 그 이유를 알고 싶어합니다. "왜?"라는 질문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자신의 호기심을 충족시키려는 것입니다.
“왜?”라는 질문의 빈도는 아이가 만 2~3세가 되었을 때 급격하게 증가합니다. 이것은 인과관계에 대한 이해의 발달 과정과 관련이 있습니다. 만 2~3세는 소위 ‘아하 시기(a-ha period)’라고 불리는 시기로, 인과적 이해가 이전에 비해 확연히 증가하는 시기입니다.
아이들은 2-3세가 되기 전에도 인과에 대한 어느정도 이해하고 있지만, 만 2.5세 정도가 되면 인과적 관계에 대한 발화량이 유의미하게 증가합니다. 이러한 특성은 아이들의 질문 종류에도 나타납니다. 원인과 결과 간의 연관성에 대한 질문, 즉 “왜?”라는 질문을 이전보다 훨씬 많이 하게 되는 것이죠.
아동이 "왜?"라는 질문을 많이 하는 이유는 호기심과 탐구심, 원인과 결과 이해의 발달, 그리고 언어 발달과 의사소통에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질문은 아이들이 세상을 탐색하고 이해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끊임 없는 “왜?”에 대한 답변이 조금은 지치실 수 있으나, 아이가 만족할 수 있는 충분한 답변을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