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VOX ENGLISH Oct 31. 2023

아이들은 영어와 한국어를 다르게 배울까?

영어와 한국어 학습 과정의 차이

새로운 단어, 특히 동사를 배울 때 아이들은 그 단어가 나타나는 언어적 문맥에서 큰 도움을 받는다는 것이 기존 연구들을 통해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언어 간의 차이는 학습 과정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아이들이 새로운 동사를 배우는 과정이 한국어와 영어에서 어떻게 다른지 조사한 연구에 따르면, 학습 과정은 동사가 포함된 문장의 구조에 따라 차이가 있었습니다. 연구자들은 문장 내 단어 배치의 순서(SVO, SOV)와 단어가 생략되어도 괜찮은 위치 등의 문법적 차이가 아이들이 두 언어를 각각 학습하는 과정에서의 차이를 야기한다고 설명합니다.


오늘은 연세대 발달심리연구실에서 진행한 연구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본 연구에서는 아이들이 더 성장한 이후에도 이런 학습 과정에서의 차이가 계속 유지되는지, 아니면 아이들의 언어 지식과 학습 능력이 향상됨에 따라 언어 학습 과정의 차이가 없어지는지 탐구했습니다. 해당 연구에서는 유치원 아이들 중 영어 모국어 화자 80명과 한국어 모국어 화자 64명에게 새로운 동사와 그와 관련된 다양한 단어 순서, 생략된 부분, 그리고 그림 자료들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들의 학습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주어진 단어의 의미를 가리키는 선택 작업의 정확도를 측정하고, 학습하는 동안 눈의 움직임을 관찰하여 그들이 새로운 동사의 의미를 어떻게 이해하는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런 유치원 아이들 사이 학습 정도 차이가 크지 않았습니다. 이 결과를 통해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다양한 문맥에서 단어를 배우는 능력이 점점 뛰어나지면서, 언어 별 학습 과정의 차이가 점점 줄어든다는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출처

Shia, Huanhuan, et al. “Learning Verbs in English and Korean: The Roles of Word Order and Argument Drop.” LANGUAGE LEARNING AND DEVELOPMENT.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