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키우다보면, 아이에게 노래를 불러줄 일이 많습니다. 가령, 아이를 재우기 위해 자장가를 불러줄 수도 있고, 아이에게 밥을 먹이면서 신나는 비행기 노래를 불러줄 수도 있죠. 그런데, 이렇게 아이에게 불러주는 노래는 어떠한 효과를 가지고 있을까요?
부모가 노래를 부를 때, 아이는 선천적으로 리듬 패턴을 구별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이에게 노래를 불러주는 것은 아래처럼 두 가지 긍정적인 효과를 줍니다.
(1) 모국어를 가르치는 효과
아이에게 모국어로 노래를 불러주는 것은, 그 언어를 가르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때 노래는 감정을 담아 높은 목소리 톤으로 느리게 불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성장과 발달에 기여하는 효과
아이에게 노래를 불러주는 것은 부모와 아이 간의 정서적 유대감을 강화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노래를 통해 흥분을 규제하고 아이의 기분을 좋게 만들어 규칙적인 수면과 식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이는 결국 아이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아이에게 노래를 들려주는 것은 대체로 좋은 영향을 주지만, 그렇다고 해서 아이에게 헤드폰이나 이어폰을 통해 노래를 들려주는 것은 피하셔야 합니다. 유아의 귀는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헤드폰 또는 이어폰을 사용하는 것은 아이의 귀에 큰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또한, 녹음된 음악을 들려주는 것보다는 양육자가 아이에게 직접 노래를 불러주는 것이 정서적으로 훨씬 도움이 됩니다.
출처: Psychology Today- Does singing to Your Baby Really 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