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로 Mar 19. 2023

중요한건 꺾였지만 그냥 하는 마음

‘중꺾마’

중요한건 꺾이지 않는 마음.

2022년 대한민국 사람들의 가슴을 울린 한 단어를 고르자면 ‘중꺾마’ 일 것이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꺾이지 않고 달려간다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위로이기에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또 마음 속에 새긴 것이다.


그러던 중 원조 못지 않은 명언이 나의 뇌리에 박혔다.

박명수가 본인의 유튜브 채널에서 ‘중꺾마’를 ‘중요한건 꺾였지만 그냥 하는 마음’이라고 해석한 것이다.


출처: 박명수 유튜브 채널 '활명수'


우리는 종종 꺾인다.

살다보면 꺾이지 않을 때보다 어쩔 수 없이 꺾일 때가 많다.

성숙함을 판단하는 척도 중 하나로 ‘어쩔 수 없는 상황을 어떻게 대처하는가’를 꼽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어쩔 수 없는 상황’, 나의 의지로 바꿀 수 없는 상황에서 가장 무력감을 느끼고 무너진다.

그런 상황에서 가장 성숙하게 일어설 수 있는 방법은, 일단 그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내가 꺾였음을 인정하고, 어쩔 수 없는 상황임을 인정하고, 다음 단계를 천천히 밟아가는 것.

그것이 어쩔 수가 없는 일이라면, ‘그냥’ 할 줄도 알아야 하는 것.

그러나 내가 해결할 수 있는 일이라면, 그것에 최선을 다하는 것.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고 그냥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임을 기억하며.

작가의 이전글 내가 인스타그램을 지운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