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셀셔스 Oct 28. 2023

황당한 일본 라면집 in 보스턴

미국에서는 라면 먹으면서도 외향인이어야 하냐고요...

보스턴 우리 동네에는 아주 유명한 일본라면 집이 있다. 지나다니다 보면 늘 줄이 길게 서있는 곳이라 들어갈 엄두조차 못 내봤다. 미국에서는 맛집에 줄 서는 경우를 거의 본 적이 없는데, 희한한 광경이라 얼마나 맛있으면 저렇게 줄 서서 먹을까 했다. 엊그제 드디어 남자친구 제이랑 같이 이 라면집에 가봤다. 역시 줄을 30분 정도 섰다. 줄 설 각오를 하고 간 것이라 줄 서는 건 전혀 문제가 안되었다.


오래 기다려서 직원의 안내를 받아 가게로 들어가면, ”이랏샤이마세“ 라며 미국 사람들이 어설픈 일본어로 환영인사를 다 같이 외친다. 일반 미국 레스토랑 하고 완전히 다른 시스템을 갖고 있었다. 식당 입구에서 대기를 하면서 뭘 먹을지 고르고 주문을 하고 선결제를 한다. 메뉴는 딱 하나 일본식 라면이다. 그리고 수저와 물은 셀프다. 한국과 비슷하다.


식당은 특이하게 교회나 성당처럼 기다란 테이블이 놓여 있다. 테이블이 세 줄이 나란히 있고, 각 테이블에는 6명 정도 앉을 수가 있다.


주문을 마치고 입구에서 기다리고 있으면 어디 어디 가서 앉으라고 직원이 이야기를 한다. 손님이 직접 수저와 물을 챙겨서 그 자리에 앉는다. 좀 기다리면 라면을 가져다준다. 라면은 돼지고기로 육수를 내고 돼지고기를 올린 일본식 라면이었는데, 나한테는 좀 짰지만, 매우 맛있었다.



이런 스타일의 일본식 라면을 Ramen Jiro라고 한다고 한다. 라면은 무지 짰지만 맛있었다.


라면을 잘 먹고 있는데, 식당에 흐르던 노랫소리가 갑자기 줄어들더니, 갑자기 주인으로 보이는 아시안계 남자가 나와서 "주목!!!"이라고 외친다. 뭐지? 싶어서 그를 쳐다봤다.


"세 번째 줄에 앉은 분이 자기의 꿈에 대해서 얘기할 거예요!"


.......?


이게 뭔 X소리인가...


세 번째 줄에 앉은 어떤 남자가 "지금 취직을 여러 군데 지원한 상태인데, 한 군데 합격하는 게 꿈이에요"라고 말한다. 주인으로 보이는 남자가 "굿잡"을 외치고, 사람들은 박수를 친다. 그 옆에 있던 사람도 큰 소리로 자기의 꿈을 말한다. 또 주인은 "굿잡"을 외치고 사람들은 박수를 친다. 남이 하면 나도 하는 한국인답게, 나도 덩달아 박수를 쳤다. 그리고 남자는 주방으로 사라졌다.


그러고 나서 라면을 반쯤 먹었을까, 주인으로 보이는 남자가 다시 나왔다. 다시 큰 소리로 외친다.


"두 번째 줄에 앉은 분이 자기의 꿈에 대해 얘기할 거예요!"


내 뒷줄에 앉은 남자가 "지금 MD 스쿨에 지원한 상태고 합격하는 게 꿈이다"라고 큰 소리로 말한다.  그 옆에 있던 여자가 "그가 합격하는 게 내 꿈이기도 하다"라고 덧붙인다. (사실 MD 스쿨이란 말은 아무도 쓰지 않는다. 메디컬 스쿨이라고 하지)



이게 도대체 뭔가.....
 라면 먹으러 와서 도대체 왜 모르는 사람들 얘기를 듣고 있어야 하는 것인가.


내향인 + 한국인 특유의 "나 시키면 어떡하지"라는 불안감으로 엄청나게 불편해지기 시작했다. 빨리 벗어나고 싶어서 라면을 거의 광속으로 먹었다. 심지어 식당 벽에는 '폰 보면서 밥 먹지 말아라'라고 쓰여 있었다.


제이는 소식좌라 보통 음식을 반만 먹고 무조건 집에 싸가서, 나머지 반을 나중에 먹는다. 이집의 라면은 양이 엄청나게 많았다. 대식좌인 내가 다 먹는 동안에 역시 제이는 반 정도만 먹었다. 제이가 배가 불러 더 이상 먹을 수가 없어서, 남은 음식 싸달라고 하니까 그것도 안된다고 한다.


나는 극 내향인으로 밥을 먹으러 가서도 다른 사람과 소통을 강요당하는 불편감, 제이는 남은 음식을 못 싸가게 하는 곳은 살면서 처음 본다며 매우 화가 났다. 우리는 다시는 이 집에 가지 않기로 했다.


집에 와서 신랄한 구글 리뷰를 남겼더니, 주인이 화난 듯 보이는 댓글을 달았다.


나 : 조용히 라면만 먹고 싶다. 완전 별로.

주인: 조용히 밥 먹고 싶은 사람은 안 와도 됨. 우리의 콘셉트는 사람들에게 꿈을 생각하게 하는 곳이야. 라면은 렌트를 내는 수단일 뿐야.


그렇다. 그들은 맛집 특유의 "오기 싫은 사람 오지 마"를 시전 한다.



응, 그래서 다시 안 가려고.


한국만큼 가성비 좋은 맛집이 많이 없어서 맛집이 갑질(?)이 가능하고 저런 특이한 컨셉이 미국 정서에는 먹힐 수도 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한국이었다면? 저 사장의 답글만으로도 이미 인터넷에 온갖 입소문이 나고 뉴스에도 나왔을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사랑은 어디에 있나요(Where is the love)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