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중심의 접근과 성공 사례를 통한 최적의 네비게이션 디자인 전략
효과적인 웹사이트 네비게이션 디자인은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고, 방문자가 원하는 정보를 신속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네비게이션 디자인의 목적은 사용자의 행동을 예측하고, 그들이 사이트 내에서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사용자의 요구와 목적을 철저히 이해하고, 그에 맞춘 구조와 기능을 제공해야 합니다. 성공적인 네비게이션 기획은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사이트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목적과 요구에 맞추기
네비게이션 디자인은 사용자의 행동을 예측하고, 사이트 이동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사이트를 구축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서는 사이트 내에서 고객의 목적과 요구를 파악해야 한다. "무엇이 고객들을 답답하게 하는가, 무엇이 사이트 내에서의 흐름을 방해하는가?"에 대한 질문과 이를 해결하려는 노력이 네비게이션 기획의 핵심이다. 고객의 예상 경로를 상정해 보고 이동을 방해하는 요소를 제거하며, 최상의 사용자 경로를 만들어야 한다. 고객의 목적과 요구를 발견하기 위해서는 사이트의 고객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해야 한다.
잘된 네비게이션에서 배울 것
쉽게 네비게이션을 만들어 놓은 성공적인 사이트를 참고하라. 이러한 사이트들은 공통적으로 학습의 편리성, 일관성 유지, 사용자의 요구와 행동에 대한 피드백, 대안 제시, 시간과 행동의 경제성, 명확한 시각적 메시지, 명확하고 이해 가능한 라벨, 목적 적합성, 사용자의 목적과 행동에 대한 보조 등의 요소를 가지고 있다.
사용자의 요구와 행동을 피드백 하도록 할 것
사용자의 요구와 행동을 추적하고 기록 및 통계로 만들어 네비게이션에 대한 요구 사항이나 불만을 반영해 기초적인 네비게이션 요소들을 수정해 나가야 한다.
전체 사이트의 네비게이션을 고려할 것
하위 메뉴나 문서 사이트에서 메인 페이지로 돌아오는 것이 어렵다는 사용자의 불만을 해결해야 한다. 스토리보드나 플로우차트를 이용해 전체 사이트맵을 작성하고, 내용적 연관성과 메인 페이지로의 복귀 시점을 예측해 네비게이션을 기획해야 한다.
글로벌 네비게이션과 로컬 네비게이션
주메뉴(글로벌 네비게이션)는 5~7개로 제한하고, 하위 메뉴는 다양한 형태로 구성할 수 있다. 글로벌 네비게이션과 로컬 네비게이션을 두 단계로 분리해 명료하고 간명한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구축하라.
지름길을 만들어 둘 것
사이트 구조 내에서 지름길(Shortcut)을 만들어 사용자가 빠르고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중 네비게이션을 지원할 것
한 가지 방식으로만 네비게이션을 구성하지 말고, 다양한 방식으로 여러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모든 사람들이 다르다는 것을 이해할 것
네비게이션 기획은 매우 주관적이므로, 표적 대상에 맞는 네비게이션을 디자인해야 한다.
텍스트 링크를 적절히 사용할 것
불필요한 긴 설명은 피하고, 사용자가 클릭하기 전에 내용을 예측할 수 있도록 적당한 낱말을 선택해야 한다.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아이콘을 사용할 것
그래픽이나 아이콘 자체가 분명한 내용을 상징할 수 있는 것을 사용하라. 쉽게 직관적으로 의미를 파악할 수 있게 하고, 그래픽과 문자를 결합한 아이콘은 피하라.
디렉토리를 논리적으로 범주화할 것
네비게이션에서 디렉토리는 메뉴나 항목, 웹 페이지 등을 논리적으로 범주화하고 계층적으로 분류한 체계를 말한다. 논리적인 범주화와 계층화가 가장 중요하다.
Click, 5 Second
'3클릭 5초 법칙'을 지켜 사용자들이 3번 클릭 내에 원하는 정보나 콘텐츠를 찾고, 5초 이내에 이동할 목적지를 알 수 있도록 네비게이션을 단순 명료하게 기획해야 한다. 사이트 구조도 가능하면 3단계 이상으로 확장되지 않도록 한다.
브랜드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세련된 웹사이트 제작을 원하신다면 저희에게 연락주세요. 트렌디한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을 고려한 구조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웹사이트를 제작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