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D Yun Jan 04. 2024

개발자 채용의 난제? 개발자 없이 개발하기

기업들이 개발자를 찾는 데 직면하는 어려움:

“비용, 시간, 그리고 생산성의 고민”


현재의 치열한 비즈니스 환경에서 기업들은 운영을 최적화하고 비용을 절감하는 방법을 언제나 모색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제는 모든 사업 분야에서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IT시스템을 개발하고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개발자의 고용은 상당한 비용 부담으로 다가옵니다.


개발자 뿐만 아니라 채용이라는 것 자체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개발자'를 구하는 경우 그 실력을 알기도 어렵고, '한번 완성하면 끝!'이 아니라 끝나지 않고 지속적인 유지/보수가 필요하기 때문에 더욱 신중해야 합니다.


과거에는 IT서비스(웹/앱 등)를 개발하기 위해 독립적인 개발자 팀을 구축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그러나 IT시스템이 "뚝딱"하면 나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비용과 시간 측면에서 상당한 부담이 따릅니다. 개발에 소요되는 기간은 몇 달 또는 몇 년에 이를 수 있으며, 또한 시스템을 유지 관리하는 데에도 꾸준한 비용이 필요합니다.


더구나, 개발자를 고용하는 것은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필요한 일입니다. 인재를 찾고 채용하는 비용 외에도, 한 번 채용 된 후에도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이끄는 데에는 상당한 노력과 시간이 소요 됩니다. 그래서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과를 높이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한 해결 방법은 1 외부 개발 업체 활용, 2 프리랜서 고용, 3 저렴한 인력 고용, 4 클라우드 플랫폼 활용, 5 로우 코드/노 코드 플랫폼 사용이 있습니다. 각 방법의 장단점을 알아봅시다.




외주 개발

외주 개발은 외부 전문 업체의 기술력을 활용하고 프로젝트 규모를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높은 비용이 소요되며 외주 업체와의 소통 및 협업이 어렵고, 개발 완료 후의 지속적인 유지/관리도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프리랜서

프리랜서 고용은 특정 기술 전문성을 활용하고 프로젝트에 빠르게 집중할 수 있지만 프리랜서의 실력에 대한 신뢰성이 고민되며, 추가적인 관리 및 협업이 필요한 측면이 있습니다.

저렴한 인력 고용


저렴한 인력 고용은 비용 절감이 가능하나, 기술적 한계와 교육이 필요하며 전문성이 부족할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클라우드 플랫폼

클라우드 플랫폼을 활용하면 높은 확장성과 유연성으로 필요에 따라 리소스를 조절할 수 있지만, 특정 플랫폼에 종속될 수 있고 복잡한 개발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로우 코드 / 노 코드

로우 코드/노 코드를 활용하면 비 개발자도 손쉽게 사용이 가능하고 빠르게 개발이 가능하며 유지/보수가 용이합니다. 그러나 일부 플랫폼은 라이센스 비용이 발생할 수 있고, 복잡한 로직의 구현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IT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기업이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각각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종 선택은 기업의 프로젝트 특성, 목표, 예산, 그리고 필요한 기술적 요구에 따라 달라져야 합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적의 전략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2024년 당신은 살아남지 못 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