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umos Aug 11. 2024

iOS 앱에서 수익화하는 방법-네이티브 고급 광고

iOS 네이티브 광고 설정

수익화의 시작 - 우리 광고 붙이자!

사이드 프로젝트를 운영하면서 트래픽이 구좌광고를 할 정도로 크진 않았지만, 조금씩 쌓이고 있었어요. 


이 작고 소중한 트래픽을 허투루 날리고 싶지 않아 광고를 달아보기로 했어요. 늘 그렇듯 우리의 꿈은 수익화니까요ㅎㅎ


iOS 광고 집행은 처음이라 이것저것 찾아봤고, 그 결과 애드몹(AdMob)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어요.


애드몹이란?

애드몹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이 자신의 앱에서 광고를 표시하고,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광고 플랫폼이에요.

 

다양한 광고 유형 중 우리에게 가장 잘맞는 건

다양한 종류가 있었지만, 우리의 UI를 해치지 않으면서 사용자들이 불편해하지 않을 정도의 광고만 진행하고 싶었기 때문에 네이티브 고급광고로 선택했어요.



네이티브 광고란?

네이티브 광고는 앱의 사용자 경험을 유지하면서도 광고를 자연스럽게 통합할 수 있도록 도와줘요. 


이 광고는 일반적인 배너 광고나 전면 광고와는 달리, 앱의 콘텐츠와 스타일에 맞춰 자유롭게 디자인할 수 있어요.


*비디오도 가능한걸로 보인다.

https://developers.google.com/admob/ios/native/video-ads?hl=en



디자이너와 개발자에게 전달하기

광고 관련 데이터를 넘겨주고 각 컴포넌트를 자유자재로 커스텀, 레이아웃할 수 있기 때문에, 각 컴포넌트별로 값들을 넣거나 빼거나 조절할 수 있어요. 


레이아웃, 동작 방식, 광고 단위, 카테고리, 결제 등을 정리 후 디자이너와 개발자에게 전달하면 돼요.



우리가 원하는 깔끔한 광고 레이아웃

우리가 원하는 건 깔끔한 레이아웃이기 때문에 headline, icon, body 정도만 사용했고, 전면을 클릭 시 설치 페이지로 리디렉션되는 흐름으로 설계했어요.



배너 설정

배너 크기 또한 다양하지만, 가장 작은 형태인 320 x 50을 채택했어요.

대충 어느정도인지? 알고 싶다면 아래 화면을 참고하세요!

배너 크기 값


eCPM

네이티브 광고 단위 또한 설정해줘야 하는데, 우리는 최소 eCPM을 Google 최적화 값으로 설정했어요. 당시에 마케터가 없었고, 데이터도 부족했으며, 빨리 붙이는 게 목표였기 때문에 시간 절약을 위해 최적화로 설정하고 데이터가 쌓이면 그때 수동으로 조정하기로 계획했어요.


광고 단위 설정



광고 카테고리   

어떤 광고를 보여줄지 확인이 반드시 필요해요. 설정에서 민감한 카테고리와 일반 카테고리를 확인할 수 있어요.

카테고리


어떤게 좋죠?   

최대한 카테고리 다 포함시키는게 좋음.

본인도 일반 카테고리는 모두 개방

민감한 카테고리들은 최대한 많이 제외



결제 설정! 미설정 시 광고가 발행되지 않아요.

이 부분 또한 추가해줘야 오류가 발생하지 않아요. 임시로라도 설정해야 해요!


결제 설정 미완료 안내
정보를 해야한다!



완성된 광고!

실제 광고를 띄우는 건 적절하지 않아 테스트 모드로 올렸어요. 확실히 깔끔하게 광고가 들어가서 만족스러워요.



수익이 났나요?

당연히 수익이 났어요! 하지만 나눠서 가져갈 만큼의 수익은 아니었어요. 광고를 더 많이 붙였다면 더 났을 수도, 혹은 덜 났을 수도 있어요.


마무리

사이드 프로젝트나 앱을 운영한다면 광고를 붙여보고 집행해보는 경험을 꼭 해보세요. 수치로 바로바로 결과가 나와서 굉장히 재미있고, 동기부여도 확실히 얻을 수 있어요.






작가의 이전글 지라(JIRA) 자동화 오류 해결하는 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