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한 찰리의 연감》, 찰리멍거, 2802일차
241213 지적 호기심, 평생에 걸쳐 배우기
오늘은 생각지도 않았던 일이 일어날 것 같아요!
벤저민이 ‘권장’한 것을 찰리는 ‘요구’했다. 벤저민이 푼돈이라도 아끼라고 장려했다면, 찰리는 그 단위를 높였다. 벤저민이 시간을 지키라고 말했다면, 찰리는 약속 장소에 일찍 나가라고 말했다. 규칙을 따르는 벤저민의 삶은 찰리가 제시하는 엄격한 삶과 비교하면 매우 수월해 보였다.
: 동업자 선택에 관한 조언 - 워런 버핏 《가난한 찰리의 연감》, 찰리멍거, 김영사, 2024.11.8
평단지기 독서법 2024년 25번째 도서로 선정한 책은 《가난한 찰리의 연감》, 찰리멍거가 쓴 글을 피터 코프먼이 엮은 책으로 2005년에 출간되었지만, 국내최초로 김영사에서 출간된 책입니다. 99세 찰리멍거 서거 기념으로 출간되었는데요. 100년을 살아온 찰리멍거의 통찰과 철학을 책 한 권 33000원에 배울 수 있다는 건 축복이고, 기적이네요.
이 책에는 투자자에게 평생 남을 통찰이 담겨있다고 이야기 합니다. 찰리의 철학은 벤저민 플랭클린에게서 시작되더라고요.
워런 버핏의 서문에는 동업자 선택에 관한 조언이 담겨 있습니다.
벤저민이 ‘권장’한 것을 찰리는 ‘요구’했다. 벤저민이 푼돈이라도 아끼라고 장려했다면, 찰리는 그 단위를 높였다. 벤저민이 시간을 지키라고 말했다면, 찰리는 약속 장소에 일찍 나가라고 말했다. 규칙을 따르는 벤저민의 삶은 찰리가 제시하는 엄격한 삶과 비교하면 매우 수월해 보였다.
당신을 절대 의심하지 않고, 당신이 값비싼 실수를 저질렀을 때 토라지지 않을 동업자를 찾아라. 또한 자신의 돈을 넣고도, 적은 돈을 받고 일할 관대한 사람을 찾아라. 끝으로, 먼 길을 함께 걸어가는 동안 꾸준히 즐거움을 더할 사람과 동행하라.
<습관은 시스템이다>에서도 'Pin a platform'이라는 주제로 함께 하는 동료에 대한 이야기를 담아 두었는데요. 찰리와 멍거처럼 평생 동업자가 될 수 있도록 꾸준한 동행을 이어갈 수 있는 동료가 되어야겠습니다.
피터 코프먼은 이 책을 2005년에 엮었지만, 국내에는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찰리 멍거의 통찰에 대해 배워나가는 시간을 가져보려합니다.
"평생에 걸친 배움, 지적 호기심, 술과 마약을 멀리하는 것, 시기심과 원한을 피하는 것, 신뢰, 다른 사람의 실수를 보고 배우는 것, 끈기, 객관성, 자신의 신념을 시험하려는 의지 등이 그것이다. 하지만 그의 조언은 요란한 훈계 형태를 띠지 않는다. 그 대신 찰리는 유머와 (위대한 대수학자 카를 야코비의 “항상 수식을 뒤집어보라.”는 조언을 따르는 뒤집기 그리고 역설을 활용해 인생의 가장 힘든 난관들에 대해 현명한 조언을 제공한다.
마구 쏟아내는 팩트와 수치가 아니라 재밌는 일화와 감동적 이야기로 청중에게 즐거움을 선사한다. 그는 복잡하고 세부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전통적 이야기꾼의 역할을 잘 알고 있으며, 이를 현명하게 활용한다."
지적 호기심과 평생에 걸친 배움이 당신의 연감입니다.
Write, Share, Enjoy, and Repeat!
작가에게 평생 남을 통찰을 함께 나누고 싶다면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669358653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645403262
https://store.kyobobook.co.kr/person/detail/1000672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