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인의 생각법 231 - 부자의 가치평가 시스템
오늘은 별수다 이벤트에서 와인 특강클래스가 있어서 다녀왔습니다. 직장인이신데 취미로 소믈리에 자격증을 보유하고, 강연을 하는 분이라고 소개받았습니다. 저는 16년 전 즈음 와인과 골프에 대한 관심을 가져봐야겠다 생각을 했습니다. 나중에 영업을 하거나 모임을 대비해 지식을 쌓아두어야겠다는 차원에서 시작했었는데요. 저랑은 잘 맞지 않았습니다. 와인에 대해 처음 접하는 정보들을 배우는 건 좋았지만, 술을 못 마시기에 시음하는 것조차 부담스러웠습니다. 공부를 위해 배우다 보니 재미가 없더라고요. 10여 년이 지나 처음 와인 강의를 다시 들어봤는데요. 10년이면 강산도 변하듯이 와인에도 변화가 있었더라고요. 특히 코로나-19 이후로도 변화가 있었습니다. 가장 비싼 와인도 달라졌고요. 내추럴 와인이라는 것도 오늘 처음 배웠습니다. 배우기 위해 들었던 수업과 달리, 오늘은 함께 하는 사람들과의 만남을 위해 참여한 모임이어서인지, 강사님이 설명을 잘해서인지 모르겠지만 술을 못 마시지만, 입에 조금씩 머금어 보면서 향과 맛을 느껴볼 수 있었습니다. 강사님이 그러더군요. 부자들은 결국 와인과 골프로 이어진다고 이야기하더라고요.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빠르게 성공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이 잘하는 것들을 다른 사람들을 위해 도와주는 일을 하는 사람입니다. 같은 직종에 있는 사람들끼리는 상하관계가 생겨서 나보다 잘난 사람이 많다고 생각이 들어서 자신을 드러내는 데 움츠리게 됩니다. 하지만 다양한 사람들이 모인 자리에서는 자신의 전문 분야에 대해 이야기하면 다른 사람들 입장에서는 전문가 포스가 느껴집니다. 사람들은 그 전문 분야에 대해 우러러보게 되죠.
찰리 멍거는 기업 분석 자료만 보는 게 아니고, 다양한 전기와 과학, 인문학 등의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었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의 전문 분야와 연결시킬 때 길바닥에 나뒹구는 황금돌덩이를 발견하는 것처럼 우리도 다른 직종에 있거나 다른 분야를 접하면서 자신의 분야와 연결시키면 황금을 발견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쌓아온 당신의 경험들을 흘려보내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당신이 지금까지 쌓아온 경험은 고스란히 다른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니까요. 당신의 이야기를 세상에 들려주세요. 알고리즘이 당신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연결시켜 줄 테니까요. 당신은 이미 전문가라는 사실을 의심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남들은 보지 못하는 무엇이 당신에게도 이미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로 확장해 나갈 때 남들보다 먼저 황금 덩어리들을 발견하실 거에요.
Write, Share, Enjoy!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6963962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