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자적제경 May 14. 2024

스마트폰, 어떤 용도로 쓰시나요?

스마트 폰을 자기계발 도구로 활용하기

우리는 항상 부자가 되고 싶어 합니다.


출처: [아주 돋보기] 가족‧건강보다 '돈'에 진심인 한국인들...17개국 중 유일 | 아주경제 (ajunews.com)

2021년 미국 여론조사기관 퓨리서치 센터에 따르면 17개국 성인에게 '삶을 가치 있게 만드는 것'에 관해 설문조사를 한 결과 1006명에 달하는 한국인 응답자들은 물질적 행복(돈)을 1순위로 꼽았다고 합니다.

유럽, 심지어는 아주 가까운 일본조차 가족을 1순위로 꼽았다는 점을 생각하면 씁쓸하면서도 돈을 너무나 좋아하는 우리라는 것을 알 수 있죠.


돈을 벌려면 무엇보다 자신을 갈고 닦아야 합니다.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부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복권, 비트코인 등 일확천금을 바라면 안돼요.

그러다간 시간이 지나 손에 쥐고 있는게 아무것도 없는 자신을 보게 될 겁니다. 심지어 이전의 자신조차도요.


저는 자기계발을 위해 참 좋은 방법 중 하나가 스마트폰을 자기계발 기계로 활용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업무 또는 개인 연락을 받기 위해 24시간 몸 근처에서 있어야만 하는게 스마트폰이니까요.

그런만큼 스마트 폰에서 자기계발 습관을 만든다면 성장에 큰 도움이 되겠죠.


그러면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이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1. 밀리의 서재 오디오북

저는 몇 달전부터 밀리의 서재 앱을 알뜰폰 혜택을 통해 무료로 쓰고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전자책을 언제 어디서든 쉽게 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역시 크게 바뀐 습관 중 하나는 출근이나 이동 중에 오디오북을 듣는 습관이에요.


예전에는 운전 중 음악을 듣거나, 유튜브를 틀어두거나, 아무것도 하지 않는게 다였는데요.

그러다보니 어느날 시간이 너무 아깝더라구요. 그래서 오디오북을 듣겠다고 마음먹었죠.

하루하루 출근시간 30분동안 듣기만해도 시간이 쌓일 수록 지식이 풍부해지는 걸 경험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만 있다면 블루투스 모드를 연결해 내키는 대로 들을 수 있으니 좋아요.

혹시 운전 중 헛되이 쓰는 시간이 많다면 오디오북을 들어보세요! 


2. 삼성노트

안드로이드 폰을 쓰시는 분께 추천드리는 자기계발 방법입니다.

물론 에버노트, 굿노트 등 다른 노트 앱을 쓰시는 것도 추천드리고요.

특히 삼성노트는 공부를 할 때 참 적합한 방법이라는 생각이에요.


요즘 자격증 공부를 하는데, 인터넷 강의를 들으며 삼성노트에 나만의 노트를 만들어 두고 있어요.

스마트폰의 메모 앱들의 특징이 동기화가 잘 된다는 거예요.

PC, 스마트폰, 태블릿 어디서든 자유롭게 저장했던 정보를 다시 볼 수 있죠.

그래서 저는 저장해 둔 노트를 스마트폰으로 어디서든 가서 보며 복습을 합니다.

화장실에서, 양치할때, 사무실에서 짬날때마다 저장해둔 노트를 다시 보죠.


동기화 되는 노트 앱을 통해 자신을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어보세요~

언젠가 돌아보면 달라진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3. 옵시디언

옵시디언은 위 이미지와 같이 자신의 생각을 메모하고 정리하는 앱이에요.

삼성노트와 마찬가지로 PC, 스마트폰, 태플릿 모두 동기화 가능하고요.

중요한 점은 폴더링과 다른 노트와의 연결을 통해 생각을 그래프화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옵시디언의 메모 연결을 보여주는 이미지예요.

다른 메모와 성격이 비슷한 메모를 연결하여 마치 제2의 뇌같은 나의 생각 모음을 볼 수 있죠.

이를 통해 생각을 정리하고 마인드맵처럼 새로운 생각을 떠올리는데도 도움을 줘요.


메모를 통해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목표는 무엇인지, 새로운 지식을 메모하여 융합하는 능력 등을 키워보세요.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 거예요.


이번 글에서는 스마트폰으로 자기계발하는 저만의 노하우를 알려드렸어요. 혹시 이 글을 읽으신 여러분들의 노하우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저도 참고해서 더 발전하고 싶으니까요!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10만원 내고 13만원 받는 이벤트에 참여하시겠습니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