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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기획자 H Jun 29. 2024

패키지 여행을 찾는 20-30대


최근 여행사의 패키지 여행을 찾는 20-30대들의 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2023년 기준으로, 패키지 여행을 예약한 고객 중 20-30대의 비율은 약 30%를 차지했습니다.

이는 코로나 팬데믹 이전인 2019년의 16.3%에서 큰 폭으로 증가한 수치입니다.


인터파크의 분석에 따르면, 2024년 10월 한 달 동안 해외 패키지 여행 상품을 예약한 20-30대의 비중은 31.0%로 전년 동월의 9.0%보다 크게 증가했습니다.


물론 여전히 대다수는 패키지 여행보다는 자유 여행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고도로 개인화가 된 지금 패키지 여행이 왜 다시 관심을 받는지 그리고 해당 상품이 주력인 여행사는 이를 어떻게 해결하고자 했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패키지 여행을 비선호하는 이유?

20-30세대들에게 패지키 여행이 주목받는 이유를 알아보기에 먼저

이전에 젊은 세대들이 패키지 여행을 선호하지 않았던 이유를 먼저 알아 보겠습니다.


1. 자유와 유연성 부족

패키지 여행은 주로 정해진 일정과 경로에 따라 이동하므로, 자유롭게 일정을 조정하거나 독특한 여행 경험을 추구하는 20-30대에게는 매력적이지 않았습니다.


2. 과도한 쇼핑 일정

일부 패키지 여행은 쇼핑 일정이 과도하게 포함되어 있어여행의 본래 목적에서 벗어나는 경우가 많았으며, 이는 젊은 세대에게 부정적인 인식을 심어주었습니다.


3. 다양한 여행 플랫폼 등장

다양한 온라인 여행 플랫폼과 커뮤니티를 통해 젊은 세대는 여행 계획을 직접 세우고 정보를 얻는 것이 쉬워졌습니다. 자신만의 여행을 설계하고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선택지가 늘어나면서 패키지 여행의 매력이 감소했습니다.


4. 자기 개발

자신의 경험을 통해 성장하기 위해 패키지 여행보다는 자신만의 독특한 여행 경험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해습니다.



패키지 여행이 주목 받는 이유는?

최근의 패키지 여행은 젊은 세대들의 요구를 반영한 기획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떤 점이 패키지 상품 인기의 재점화를 일으켰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다양한 테마의 컨셉 여행

최근 패키지 여행이 주목받기 시작한 가장 큰이유는 다양한 테마에 특화 된 컨셉 상품 때문입니다.

특정 테마나 경험을 중심으로 한 여행 상품, 인플루언서와 함께 하는 여행 등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

이는 젊은 세대가 자신의 취향과 관심사에 맞는 여행을 선택할 수 있게 해줍니다.


● 유명인과 함께 하는 투어

컨셉투어의 대표적인 컨셉은 유명 인플루언서와 함께하는 여행입니다.

팬덤을 보유한 여행 인플루언서나 특정 분야의 전문가가 소개 해주고 싶은 장소를 함께 하는 여행입니다.


● 관심사에 맞춘 투어

위의 투어에서 발전하여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들끼리 해당 분양의 전문가와 함께 여행하며

취미를 배우는 상품이 생겼으며, 최근 진행된 후쿠오카 여행에서는 유명 여행 작가와 함께 온천 체험과 스마트폰 카메라로 사진을 찍는 법을 배우는 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2. 프리미엄 투어

최근 20-30대 사이에서는 오마카세가 유행하며 사회적 이슈가 되었습니다.

조금은 무리하더라도 자신을 위해 큰 비용을 소비하는 '가치소비'가 늘어 났으며, 프리미어 패키지의 등장은 이런 성향에 자 맞아 떨어진것 같습니다.

예시로 최근 고가의 미국 패키지 여행이 출시 되었으며, 야구 해설위원과 함께 미국 여행을 하며 MLB관람을 하는 패키지 상품이었습니다. 이는 한주 만에 품절 되었고 예약자의 80%가 20-30대 였습니다.


3. 여행 서비스와의 연계

최근 20-30대 고객들의 여행 예약은 대다수 야놀자, 여기어떄, 에어비앤비 등 온라인 여행 플랫폼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모두투어는 야놀자와 협력하여 젊은 고객들의 접근성을 높이며, 패키지 상품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4. 편리함과 안전성

바쁜 현생을 살아가는 20-30대 사회인들에게 여행 계획을 준비하는 건 매우 피곤한 일입니다.

여행 준비로 인해 생기는 부담을 줄일 수 있는 패키지 여행은 큰 장점이며 이에 더하여 다양성을 보여주는 여러 상품이 있다면 20-30대의 소비자들에게는 좋은 선택권이 될 것 입니다.

그리고 여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대응도 여행사에서 처리해 주기 때문에 안전성 측면에서도 선호됩니다.



마치며

시대의 흐름에 따라 상품에 대한 관심도는 변화합니다. 자유 여행에 대한 니즈가 커지고 여행 플랫폼의 사용성이 향상되면서, 점차 쇄퇴하던 여행전문업체들이 젊은 세대의 생활 패턴과 성향에 맞게 변화하고 시대의 요구를 반영한 서비스를 선보이며 다시 재도약하고 있습니다.


기획자는 단순히 트렌드를 읽는 것에 그치지 않고,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문제점을 통찰할 수 있는 시각을 가지기 위해 끊임없이 공부해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은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이끄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6263353g


https://www.newsis.com/view/?id=NISX20221202_0002109449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220166635640080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3052615304278653


http://kpenews.com/View.aspx?No=3272993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10429011


https://www.dailypop.kr/news/articleView.html?idxno=66472


https://dealsite.co.kr/articles/1187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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