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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기획자 H May 09. 2024

PRD, PM의 소통법


PRD(Product Requirements Document)란?

제품의 목적과 기능, 사용자 요구사항을 상세히 정의한 개발의 기초가 되는 가이드 문서로서

'문제가 무엇이며, 왜 제품을 만들어야 하는지?' 에 중점을 맞추어 정의합니다.




PRD의 작성 단계

 

1.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와 니즈를 파악하여 정의

2. 핵심 기능과 요구사항을 상세히 기술

3. 팀원들과 공유하고 협력하여 솔루션 추출

4. 솔루션을 통해 PRD의 이슈를 업데이트




PRD 작성 방법

효과적인 PRD는 개발 팀이 공통 목표를 향해 정렬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둡니다.


1. 제품의 목적 정의

주요 사용자는 누구인가?

사용자의 관점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와 니즈를 파악하여 정의

하나의 방향으로 도달할 수 있게 담백하고 논리적으로 정의


2. 제품 정의 및 요구사항

제품의 구체적인 형태를 제시하고, 제품을 구성하기 위한 기능의 요구사항을 기술

각 기능의 세부 사항, 우선순위, 제약사항 등을 명시합니다.

쉽게 읽을 수 있도록 구조화하여 팀원들이 포인트에 집중하여 읽을 수 있도록 합니다.

표와 도식 등의 명료한 정보를 통해 중복되는 질문을 방지합니다.


3. 피드백

팀원들에게 공유하여 얻은 피드백을 리뷰하고 논의하며 솔루션을 도출

주요 의견에 이슈가 있을 시 회의를 통해 논의


4. 업데이트 & 마무리

솔루션을 통해 내용을 수정하거나 덧붙여서 업데이트 합니다.




PRD 구성 요소


1. 제품 정의

문제 정의  

주요 사용자

제품 목적

사용자 가치

개발 원칙 


2. 가설

가설 및 가설 검증 지표

가설 예측 


3. 요구사항

주요 기능

우선순위

타임라인




마치며

사용자의 관점에서 정의된 목표를 향해 다수의 인원이 함께 나아가는일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언제든지 방향을 잃고 헤메일 수 있기에 PRD를 통한 정확한 의사 소통은 네비게이션 처럼 우리를 안내해줄것입니다.


서비스 기획자는 제품을 만들어가는 과정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고 

각 팀원들이 기획의 의도에 맞추어 자신들의 역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문서를 만들어낼 수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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