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뱅크 소개
네오뱅크는 스마트폰 보급이 확대된 이후에 등장함으로써 금융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밀착된 모바일 퍼스트, 또는 Mobile Only 전략을 구사하면서 기존은행과는 차별화된 디지털 경험을 제공한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디지털뱅크와 네오뱅크는 종종 같은 의미로 사용되지만 디지털뱅크는 규제가 있는 기존 은행 기관의 온라인 전용 자회사인 반면 네오뱅크는 온라인에서만 또는 전통적인 은행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운영됩니다.
사람들이 쇼핑하고, 돈을 지불하고, 저축하고, 대출하고, 투자하는 방식은 스마트폰을 통해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네오뱅크는 기존의 전통적 은행들과는 다른 사업모델을 통해서 새로운 금융 수요를 흡수하며 인공지능(AI), 블록체인 (Block Chain), 클라우드(Cloud), 빅데이터(Big Data) 등의 ICT 기술을 신용평가시스템, 분산형 코어뱅킹, 클라우드 뱅킹에 적용하면서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핵심 경쟁력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네오뱅크는 금융 앱이 머지않아 전통적인 은행이 수백 년 동안 해오던 역할을 물려받으며 급속히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네오뱅크는 인터넷전문은행과는 또 다른 개념으로 보다 진보된 은행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오프라인 거점 없이 PC와 모바일 모두 서비스하는 카카오뱅크가 인터넷전문은행이라면 모바일퍼스트로 제공하면서 동시에 증권, 보험 등의 서비스를 융합하여 슈퍼앱으로 제공하는 토스와 같은 서비스를 네오뱅크로 지칭합니다.
네오뱅크는 유럽에서 강세임에도 불구하고 한국, 브라질, 미국이 유럽을 빠르게 따라잡고 있으며 고객 인지도 및 실시간 경쟁에서 엄청난 성장을 보입니다.
한편 라틴 아메리카는 2020년 12개의 네오뱅크 앱이 출시되었고 라틴아메리카 인구의 50% 미만의 인구만 은행 계좌나 투자 상품에 액세스 할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하면 매우 의미 있는 수치입니다.
네오뱅크는 대부분 ‘모바일’ 로만 제공되는 특징이 있으며 서비스 구성에서는 은행, 증권, 보험 등이 융합된 슈퍼앱의 형태를 갖추고 있습니다.
‘Money, Invest, Loans’ 3가지를 기본적 서비스틀로 갖춘 다음 여기에 보험, 쇼핑, 부동산을 단계별로 확대시켜 나가는 전략이 일반적인 네오뱅크의 서비스 특징입니다.
모바일 퍼스트와 금융 슈퍼앱이라는 네오뱅크의 특성을 기준으로 한다면 국내 금융서비스 중에서는 토스뱅크가 네오뱅크에 가장 가깝습니다.
이러한 사용자 중심의 금융, 생활서비스 융합은 다른 금융앱 대비 월평균 사용시간이 2배 이상 차이가 나는 것에서 그 혁신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오뱅크
#북미
#모바일 퍼스트
#금융슈퍼앱
참고문헌 : Source : 와이즈앱/리테일 인사이트(2022년 8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