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행복한 개발자 Jul 27. 2023

행복한 개발자 이야기_2

두 번째 "진실의 코드와 헤밍웨이의 패턴"

"진실의 코드와 헤밍웨이의 패턴"

 

 내가 키보드를 두드리면, 그것은 나의 삶의 조각들을 연결하는 것과 같다. 각 키 스트로크는 나의 생각과 감정, 미래의 가능성에 대한 내 기대를 형태 화한다. 이것이 바로 내가 개발자로서의 일을 사랑하는 이유다. 그것은 내가 작가로서의 일을 사랑하는 이유와도 같다.


위의 파이썬 코드는 각 키입력을 통해 생각, 감정, 그리고 미래의 가능성을 형태화한다는 개념을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표현함


어니스트 헤밍웨이의 글은 그의 경험과 감정을 담백하게 표현하는 데 집중한다. 그의 작품에서는 간결하고 선명한 문장이 독자에게 직접적인 충격을 주며, 그의 이야기를 더욱 강렬하게 만든다. 그는 '진실'을 쓴다.


개발자로서, 나도 '진실'을 쓴다. 내 코드는 내 생각과 결정을 명확하게 반영한다. 이것은 나의 문제 해결 기술, 내가 어떻게 효율적인 해결책을 찾아내고, 어떻게 실수를 피하며, 어떻게 더 나은 코드를 작성하는지를 보여준다.


어니스트 헤밍웨이

헤밍웨이처럼 나도 직접적이고 간결하게 쓴다. 코드는 불필요한 장식이 없는 것이 좋다. 효과적인 코드는 간결하다. 내가 원하는 것을 명확하게 나타내는 코드, 그리고 그 코드가 어떤 동작을 수행하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코드가 좋은 코드다.


헤밍웨이는 '생략의 기술'을 잘 활용했다. 그는 이야기의 주요 부분을 묘사하지 않고, 독자가 그 부분을 짐작하게 했다. 이것은 내가 코드를 작성하는 방식과도 비슷하다. 좋은 코드는 항상 무엇을 묘사하고, 무엇을 생략하는지를 잘 결정해야 한다.


그래서 나는 행복한 개발자이자 작가다. 나는 내 생각과 감정, 그리고 내 미래의 기대를 키보드를 통해 표현한다. 나는 내가 만드는 모든 것에 '진실'을 쓴다. 그리고 그 '진실'은 내가 어떻게 살아가는지, 내가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는지, 그리고 내가 어떻게 행복을 찾아가는지를 보여준다.


나는 그림자와 함께 춤을 춘다. 그것은 나의 불완전함을 보여주지만, 동시에 나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그것은 나에게 나 자신을 더 잘 이해하고, 나 자신을 더 잘 개선할 기회를 제공한다. 그리고 그 기회를 통해, 나는 나 자신을 더욱 사랑하게 된다.


그래서, 나는 내 코드와 내 글에서 '진실'을 찾는다. 그리고 그 '진실'은 나를 더욱 행복하게 한다. 그것은 나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더 많은 도전을 주고, 더 많은 성취를 가져다준다. 그리고 그것은 내 삶의 모든 부분에서 나를 더욱 풍요롭게 한다.


작가의 이전글 행복한 개발자 이야기_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