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행복한 개발자 Jul 31. 2023

행복한 개발자 이야기_6

여섯 번째 "생산성의 허와 실: 휴식을 아는 개발자 이야기“

"생산성의 허와 실: 휴식을 아는 개발자 이야기"


생성형 AI가 그려준 그림 “행복한 개발자의 가상 컴퓨터” / Image copyright https://aigreem.com


 오늘은 고요한 밤,

컴퓨터 키보드의 소리와 나의 생각들이 유일한 배경음이다. 이 공간은 나의 작업실이자, 창작의 성지이다.

나는 이곳에서 개발자로서의 업무를 수행하고,

작가로서의 일기를 써 내려간다.

두 가지 역할이 나의 삶에 두 배의 성장을 가져다주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워크홀릭이 성공의 열쇠라 생각한다.

물론, 열정과 노력 없이는 성공하기 어렵다.

하지만 이것이 일의 전부라는 생각은 오해다.

휴식이 무의미하거나,

오직 '일하지 않는 시간'이라는 생각은 잘못되었다.

휴식은 오히려 일의 생산성을 높이는 중요한 과정이다.

휴식은 일의 반대말이 아니다.


내가 이 책상 앞에 앉아 코드를 작성하거나 글을 쓸 때,

항상 마음속에 휴식을 간직하고 있다.

그것은 나의 정신을 고요하게 하고, 생각을 맑게 해 준다.

그리고 그 휴식은 나를 더욱 효율적으로 일하게 만든다.


나는 책을 많이 읽는다.

하루에 한 권씩,

그것이 바로 나의 휴식이다.

책을 읽으면서 나는 다른 세상을 경험하고,

새로운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게 된다.

그것은 일과는 완전히 동떨어진 지식을 접하는 시간이다.

이 시간이 나에게 새로운 영감을 주고,

더욱더 효율적인 생각을 할 수 있게 해 준다.


그리고 시간이 나면 나의 취미 생활인 세차를 하러

가는데 그냥 가는 것이 아니라 온 힘을 다해 즐기러 간다.

무려 3~4시간을 땀 흘려 세차하고 나면,

엄청나게 반짝거리는 차를 보고 카타르시스를 느낀다.


다른 사람들은 스트레스와 과로를

명예훈장처럼 여길 수 있다.

하지만 나는 다르다.

나는 휴식을 명예로 여긴다.

나는 업무에 집중하는 이유가

휴식시간을 만들기 위해서라는 것을 알고 있다.

그 휴식을 통해 나는 업무에 더욱 효과적으로 임할 수 있다.


생성형 AI가 그려준 반고흐 풍 그림 “휴식하고 있는 행복한 개발자” / Image copyright https://aigreem.com


그렇기에 오늘도 나는 행복하다.

나는 워크홀릭이 아닌,

진정한 행복을 추구하는

개발자와 작가로서의 삶을 즐기고 있다.

나는 내가 하는 일을 사랑하고,

그 일을 하면서도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있다.

그것이 바로 나의 행복한 일상이다.



작가의 이전글 행복한 개발자 이야기_5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