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igilog Nov 08. 2024

인공지능(AI) 이란?

1. 인공지능의 개념

최근 뉴스와 방송, 광고 등 에서 AI, 인공지능 이란 단어가 많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일상과 업무 등에서 인공지능은 필수품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의 대표격인 ChatGPT 덕분에 업무의 효율성과 생산성이 향상되었고, 인공지능 디자인 툴인 canva 덕분에 이미지 편집이 훨씬 쉬워졌습니다. 그리고, copilot 덕분에 문서 작성 시간이 많이 줄어들었는데요.  


그럼, 많은 사람들이 많이 이야기 하는 인공지능, AI의 개념과 역사, 어느 곳에서 활용되고 있는지 하나씩 하나씩 알려드릴게요.


Artificial Intelligence(인공지능)라는 용어는 1956년 미국에서 열린 다트머스 회의(Dartmouth Conference)에서 컴퓨터 과학자 존 매카시(John McCarthy)에 의해 처음으로 제안되었고, 기계가 인간의 지능적인 행동을 모방하거나 수행할 수 있는 가능성을 논의했습니다.


Artificial Intelligence 어원에 대해 살펴보면, Artificial Intelligence는 Artificial과 Intelligence의 두 단어의 결함으로 이루어졌습니다.   

Artificial : 라틴어 'artificialis'에서 유래되었으며, 이는 '인공적인', '사람의 기술로 만들어진' 이라는 의미 입니다.  

Intelligence : 라틴어 'intelligentia'에서 유래되었으며, '이해력', '지능'을 의미 합니다.  


정리하면, '인공지능'은 인간이 만들어낸 지능이나 지능적인 행동을 수행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