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loryewp Oct 14. 2023

위클리피플, 팽정은 대표 퍼스널이미지컨설턴트

사진=팽정은 대표 퍼스널이미지컨설턴트  위클리피플DB


나다움을 찾아 만들어가는 성공적인 이미지 전략
퍼스널이미지컨설팅으로 나를 브랜딩하다


팽정은 Personal image branding (주)byher 대표

「트렌드 코리아 2019」 책을 보면 ‘Play the Concept(컨셉을 연출하라)’ 문구가 눈에 띄듯 2019 소비트렌드에 ‘콘셉트’를 강조하고 있다. 가성비나 품질보다 이제는 콘셉트가 화두가 된 시대, 소비자뿐 아니라 기업들도 호응을 이끌어낼 수 있는 콘셉트 개발에 열을 올린다.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콘텐츠나 이미지에 열광하는 세태를 반영하듯, ‘콘셉트 있는 소비’가 큰 만족감을 선사하기 때문이다. 책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이러한 모든 콘셉트의 우선적인 목적은 자신이 가장 돋보이는 것이다. 위클리피플은 2019 트렌드 중 ‘콘셉트’에 주목하며, 퍼스널이미지브랜딩 전문가로 활약하는 팽정은 대표를 찾아갔다. 나다움을 찾아 만들어가는 성공 이미지 전략을 따라가 보자. 취재·글_이선진 기자 ㅣ 위클리피플

퍼스널이미지브랜딩 전문가
빨간 정장 차림에 시원한 이목구비가 돋보였던 팽정은 대표. 퍼스널이미지브랜딩 전문가답게 프로페셔널한 포스가 느껴진다. 그녀는 자신이 추구하는 ‘이미지컨설팅’을 정의내리며 인터뷰에 운을 뗐다.

“이미지컨설팅이라고 하면 외적인 부분에 국한하여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외적으로 예뻐지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나다움을 찾아 나의 매력을 극대화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게 퍼스널이 아닐까 싶습니다. 단순히 예쁜 옷을 입고 메이크업하는 방법을 일러드리는 것이 아닌, 심리 성향 분석을 바탕으로 고객이 추구하는 삶의 목표에 맞춘 브랜딩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퍼스널이미지브랜딩 전문가로서의 첫 시작은 가벼웠다고 한다. 아이가 성장하면서 자신을 위해 투자할 시간들이 생기기 시작했는데 단순한 취미생활보다는 뭔가 제대로 된 커리어를 가지고 싶었고, 그래서 본인이 잘할 수 있고, 하고 싶었던 이미지컨설팅 공부를 했다고 한다. 이미지컨설팅 공부를 하다 보니 외적인 부분뿐 아니라 개인이 브랜드가 되는 세상에서 퍼스널 브랜딩이 중요하다 생각해 영역을 확장해 나가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퍼스널컬러 전문가로서, 퍼스널쇼퍼로 일을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했다고 한다. 자신과 가장 잘 어울리는 옷을 발견한 그녀는 활동의 폭과 깊이를 늘려가며 현재 (주)byher의 대표로 활약하고 있다.


혹자는 묻는다. 경력이 단절되고 전업주부로서 오래 살았던 그녀가 어떻게 갑자기 일을 시작했냐고.
물음에 그녀는 답한다. 주부로서도 무언가 놓지는 않고 살아왔다고. 그녀는 끊임없이 배우고 다방면에 관심을 기울이며 식견을 넓혀왔다.

“이미지메이킹이 재미있고 패션에 관심이 있어 퍼스널이미지브랜딩을 배우면 좋지 않을까 하고 시작을 하였는데요. 처음에는 40대에 어떤 일을 시작하는 자체가 무리가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일을 하다 보니 40대가 일하기에 참 좋은 나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20, 30대분들이 경험하지 못 했던 것들을 저는 삶 속에서 경험하였거든요. 결혼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는 저의 결혼 경험이 도움이 되었고, 이미지컨설팅을 의뢰해주신 스타강사분께는 학부모로서 제 아이의 학원설명회에 참석하며 지켜본 강사분들의 이미지선례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일례로 남성분들의 경우에는 와인모임, 골프모임 등 각종 모임에 참여하며 느꼈던 저의 경험이 자산이 되었지요. 실생활에서 주부로 충실하게 살아왔던 시간과 사회 경험들을 지금의 일로 녹여낼 수 있어 행복하게 생각합니다. 컨설팅을 의뢰해주신 분들에게 이미지를 포함하여 생활 전반을 다뤄 가이드를 해드리고 싶습니다.”

고객과 첫 대면을 하면 그는 먼저 성향 검사를 한 후 고객이 추구하는 목표 이미지에 대해 듣는다. 콘셉트를 정하면 본인이 보유한 의상이나 메이크업 등을 체크한 후 브랜딩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점검한다. 팽 대표는 “퍼스널쇼핑도 함께합니다. 때가 되면 꾸준하게, 그분께 어울리는 옷 스타일에 대해 제안을 드리기도 하고요. 다른 고객의 일로 슈트를 맞추러 갈 때도 떠오르는 분이 있으면 이러한 원단으로 옷을 맞추면 좋을 것 같다고 알려드리기도 합니다. 저를 무한 신뢰하고 절대적으로 맡겨주시는 고객분들이 많아서 늘 감사하게 생각합니다”라며 감사 메시지를 전하였다.

삶을 변화시키는 라이프코치

돌이켜보면 그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은 새로운 일이 아니다. 예를 들어, 퍼스널쇼핑은 그녀가 전부터 줄곧 해오던 일이었다. 동대문에 들르거나 지나가다 예쁜 가방과 옷을 보면 그와 어울리는 누군가가 떠올랐고 그럴 때마다 종종 선물을 하였던 그녀다. 주변에서 일이 바쁘고 패션이 관심이 없는 지인들이 그녀에게 자문을 구하며 대행을 많이 부탁했던 것도 한몫했다. “저에게 퍼스널쇼핑을 맡기시는 분들을 비롯하여, 상견례 매너나 옷차림, 비즈니스 모임, 부모님 생신모임 장소 등 소소한 일상을 나누고 있고, 때로는 삶의 전반적인 라이프코칭을 해드리며 고객분들과 끈끈한 인연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밖에 패션과 이미지메이킹에 관한 한 전적으로 의뢰를 맡겨준 교수진, 결혼을 준비하는 이들이나 중요한 모임을 앞두고 있는 고객, 연애가 어려운 남녀, 자신의 전문직에 퍼스널컬러와 브랜딩을 접목하길 원하는 스페셜리스트 등 다양한 고객들과 그녀는 손을 맞잡고 있다. 코칭을 받고 자신이 추구하는 이미지로 변화해가며 좋은 피드백과 함께 고마움을 전하는 고객을 볼 때 그녀는 가장 큰 보람을 느낀다.


“제가 이미지에 대한 강의를 할 때 종종 드리는 말씀인데요.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잘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스스로 생각하는 자신과 타인이 바라보는 자신과의 차이가 크기도 하구요. 그래서 일단 자기 자신에 대해 제대로 아는 것이 필요해요. 제가 하는 일이 바로 고객에 대해 객관적인 이미지를 분석해 드려서 스스로에 대해 잘 알도록 도와드리고 본인이 갖고 있는 것에서 매력을 이끌어내는 것이지요.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알고, 어떤 내가 되고 싶은지에 대한 지향점을 찾아 그 접점을 찾아드리고 있습니다. 콘셉트를 잡아 그에 맞는 브랜딩을 할 수 있도록, 여러분의 매력을 찾아 발견해드리고 끌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제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돌아보면 무언가를 놓지 않고 살아왔기에 길이 열리는 좋은 기회를 만날 수 있었다고 그녀는 말한다. 넓은 세상 다양한 경험을 하며 그녀 역시도 끊임없이 브랜딩하는 중이다. 오랜 시간 전업주부로 살아왔지만 엄마들만이 아니라 폭넓은 대상을 만나왔고,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며 깊게 파고들었다. 일례로 이전부터 눈여겨보았던 패션 공부를 위해 트렌드를 발 빠르게 읽어왔으며, 경제, 사회, 문화 등 폭넓은 정보를 취하면서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해왔다. 퍼스널이미지브랜딩 전문가가 되기까지 그간 거쳐 온 준비된 삶이 지금의 그녀를 꽃피게 했다. 여기에 그녀의 추진력과 행동력이 그녀를 한층 빛나게 한다. 준비된 사람에게 기회가 오듯, 그의 강의 활동도 적절한 때에 기회가 찾아왔다. 그녀를 곁에서 지켜보며 잘 아는 사람들이 하나둘씩 그녀가 하고 있는 일에 관심을 가지고 그녀에게 강의와 컨설팅을 의뢰하기 시작했고, 늘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해 신뢰를 주는 그녀와 한번 관계를 맺은 사람들은 여러 방면에서 그녀를 찾기 시작했다. 40대에 새로운 인생으로 변화시킨 자신의 경험담은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주었고, 그녀를 보며 도전하는 사람들도 하나둘씩 늘어났다.

“최근에는 퍼스널컬러에 대한 강의를 많이 하고 있는데요. 남녀노소를 불구하고 퍼스널컬러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은 컬러라는 것이 어떤 사람의 이미지 전반에 가장 큰 영향을 주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가지고 태어난 색소인 퍼스널컬러에 맞춰 옷을 입고 메이크업을 하고 헤어컬러나 스타일을 했을 때 더욱 빛나고 좋은 이미지를 갖게 해주는 것을 알게 된다면 퍼스널컬러에 빠져들 수밖에 없더라구요. 그래서 강의와 컨설팅을 통해 자신의 이미지와 가장 조화로운 퍼스널컬러를 찾아드리고 이를 통해 컬러로 자신을 브랜딩하는 법들을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퍼스널컬러 전도사로서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퍼스널컬러 국내자격증과정과 일본국제자격증과정을 운영하며 퍼스널컬러전문가 배출에 힘쓰고 있습니다.”

그녀의 교육생은 다양하다. 쇼호스트나 유튜버, 쇼핑몰MD, 아나운서 등 자신의 전문성에 퍼스널컬러 콘텐츠를 활용하여 깊이 있게 배우려는 전문가, 뷰티업계 종사자, 이미지전문가 등 다양한 대상이 그녀를 찾아온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로 고객과 함께할 수 있고 즐길 수 있는 일이기에 기쁘다는 그녀는 활짝 웃음지어 보였다. 실제 일을 즐기는 팽 대표는 결혼정보회사인 듀오 vip고객들을 대상으로 퍼스널이미지컨설팅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발상의 전환이 작용했다. 이전에 듀오에서 일을 한 적이 있었던 그녀는 듀오 회원을 대상으로 한 이미지컨설팅의 필요성을 느꼈다고 한다. 팽 대표는 “듀오 회원들이 자신을 예쁘게 포장하는 방법을 알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연애컨설팅과 이성에게 호감을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컨설팅을 듀오 측에 제안했다”라며 듀오 회원들에게 이미지컨설팅을 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실제 결혼에 골인한 회원들은 실질적인 도움을 많이 받았다며 그녀에게 고마움을 표했다.


살짝 미쳐야 인생이 즐겁다

팽 대표의 도전정신을 알 수 있는 일화도 있다. 20년도 더된 사회초년병시절 모델라인이라는 회사에서 패션쇼와 같은 행사를 기획하고 진행할 때였는데, 우연한 기회에 카이스트에서 열리는 문화행사를 가게 되었다고 한다. 카이스트 문화행사에는 매달 클래식 음악회만 진행되고 있었는데 그곳에서 패션쇼가 열리면 카이스트 학생들에게 새로운 문화를 접할 기회도 줄 수 있고, 모델들이 무대에 설 기회도 만들어 줄 수 있으며, 패션디자이너에게도 작품을 선보일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보수적인 학교를 설득해 패션쇼라는 이색적인 문화행사를 개최한 적이 있었다. 그때 학교와 학생들에게 큰 호응이 있었고 팽 대표는 뭐든 관심을 가지고 바라보고, 신선한 시각으로 적극적으로 어필하면 불가능한 일은 없다는 것을 느꼈다고 했다. “제가 하고 싶은 일을 차근차근 해나가다 보니 결국 원하는 일을 하고 있더라고요”라며 그녀는 소신을 밝히었다.

“살짝 미쳐야 인생이 즐겁다”는 지론으로 열정을 다해 살아온 팽정은 대표. 그녀가 한동안 그림을 좋아했을 때는 지인들과 모임을 만들어 열심히 갤러리와 강의를 찾아다녔고, 해외여행도 순전히 미술관과 갤러리를 가기 위해 루트를 짜서 탐방하였으며, 엔틱에 관심있을 때는 관심분야가 비슷한 사람들과 만나 스터디하고 그 분야의 전문가를 모셔 직접 강의를 들었으며 안목을 키우기 위해 작품들을 찾아다니며 보아왔다. 운동을 할 때는 수영을 매일 새벽 빠짐없이 열심히 하며 수영대회를 나갈 정도로 열심히 했고 골프, 필라테스, 요가 등 다방면에 관심을 기울이며 뭐든 충실했다고 한다. 결국엔 사람을 통하여 이뤄지는 일이기에 사람에 대한 관심과 이해에 폭을 넓혀왔다는 그녀는 항상 인연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이었다. 귀한 인연덕분에 언제 어디서든 좋은 기회가 열리는 그녀를 보니 기자가 읽었던 「잘되는 나를 만드는 은밀한 힘-감이온다」는 책의 한 구절이 떠오른다. “촘촘하게 준비하고 여유롭게 기다리다 벌처럼 쏴라.”

열심히 살아왔던 삶 이면에 사람을 늘 귀하게 여겼던 그녀는 내일이 더욱 기대되는 인물이었다. 퍼스널이미지브랜딩 전문가로 도약할 팽정은 대표의 인생 2막을 응원한다.

profile
Personal image branding company (주) By Her 대표
(주)듀오정보 전속 이미지 컨설던트 및 듀오 아카데미 수석 강사
일본컬러코디네이터협회 한국본부 서울지회장
글로벌이미지컨설던트협회 정회원
정연아 이미지테크 이미지컨설던트 양성과정 전속강사
PCA 한국퍼스널컬러코디네이터협회 전속강사
통합적진단 ICRU 이즘랩 전문강사

(제보) news@weeklypeople.net
위클리피플 콘텐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위클리피플 #Weeklypeople #인물지식가이드저널 #퍼스널컨설팅 #강의 #멘토 #코칭 

작가의 이전글 위클리피플 초대석, 강은정 교수의 일과 삶 이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