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현근강사 Jul 15. 2018

전파와 공유의 법칙

기술자는 쥐고 있고, 전문가는 나눌 줄 안다. 육체 노동자가 아닌 지식 근로자의 중요한 특징 중에 하나가 전파와 공유이다. 성공자들의 스토리를 분석하면 한 가지로 귀결된다. 바로 황금률이다. 얼마나 중요하면 황금의 법칙이라 붙였겠는가. 황금률의 원리는 성경책이다. "대접받고 싶은대로 대접하라"이다. 

성과를 지배하는 바인더의 힘 61P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나눔 정신이 투철하다. 내가 자라면서 보고 자란 것은 어머니는 항상 음식을 해도 2배 많이 해서 이웃에게 나눠주고, 무엇을 사던지 더 많이 사서 사람들에게 나눠주셨다. 집안이 넉넉한 형편은 아니었지만, 어머니는 우리 집 보다 더 어려운 이웃들에게 나눔을 실천하셨다. 어릴 때 어머니가 붕어빵 장사를 하셨는데, 천원에 5개를 팔아야 남을 정도였는데, 항상 6개, 7개씩 넣어서 주고는 했다. 그래서 어머니는 수익을 남기기 보다는 손해를 보면서 장사할 때가 많았다. 어릴 떄는 그런 어머니가 바보 같이 보였다. 하지만 성인이 되어서 어머니를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성공한 강사님들의 강의를 들어보면, 하나라도 더 알려주기 위해서 강의 시간이 다 마친 시간에도 더 알려주려고 노력하셨다. 끊임없이 자료를 제공해 주시고, 하나라도 더 좋은 정보가 있으면 주실려고 했다. 반면 어떤 강사님들은 사진 촬영, 녹음을 못하게 할 뿐만 아니라. 자료 하나 주는 것을 꺼려하고, 질문을 해도, 다른 고액 과정의 수업에 수강해야지만 알려준다고 하면서 알려주지 않았다. 질문을 하면 민망하게 하고, 시간이 없다면서 피하고는 했다. 성공한 사람들은 바쁜 시간을 쪼개어서 하나라도 더 알려주려고 노력하는 모습과 판이하게 다른 모습을 보였다. 

 끊임없이 전파하고 나눠주기 위해서 노력하기 위해서 SNS마케팅에 대해서 계속 공부했다. 관련 서적을 읽기도 하고, 관련 강의를 찾아 들었다. 스마트폰과 삼각대를 가지고 강의 영상을 촬영해서 유튜브에 올리고, 무료 소책자를 만들어서 사람들에게 나눠주고, 블로그에 좋은 정보들을 계속 쓰려고 노력했다. 블로그에 방문자가 늘어났고, 밴드, 카페,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게 되었다. 배워서 남주자 정신을 실천하려고 노력했다. 많은 사람들은 배운 내용을 지식으로만 가지고 살아가는 모습을 보게 된다. 배운 내용을 실천하면 반드시 결과물이 나오는데, 아무리 블로그의 중요성, 유튜브의 중요성을 이야기해줘도 작심삼일이거나, 완벽해지면 시작하려는 생각으로 시작하지 않는 모습들을 보게 된다. 반면 성공하는 사람들은 정말 다른 부분이 있다. 한가지 이야기를 해주면, 2~3가지를 응용해서 실천을 하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 나가기 위해서 잠을 줄여가면서 노력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실행력이 정말 빠르다. 반면 일반적인 사람들은 이 핑계 저 핑계로 미루기만 할 뿐이다. <지금의 조건에서부터 시작하는 힘> 이란 책이 있다. 완벽하지 않더라도 지금의 갖춰진 환경 조건 속에서 실행을 해가면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면 된다고 생각한다. 나 또한 3년 전에 유튜브를 시작하면서 가장 큰 고민 중에 하나가 사람들이 미워하면 어떡할까? 사람들이 나를 평가하면 어떻할까 라는 두려움으로 시작하지 못했었다. <미움 받을 용기> 책의 말과 같이. 용기를 가지기로 했다. <너는 나에게 상처를 줄 수 없다> 책의 말과 같이 사람들의 평가가 아닌 나 자신을 스스로 사랑하기로 했다. 조금 더 용기를 내서 유튜브에 올렸을 뿐인데 6만명 이상의 조회수가 나오게 되었고, 구독자도 1400명이 넘게 되었다. 유튜브를 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나를 좋게 봐주기 시작하고, 블로그에 꾸준히 글을 쓰면서 만난 분들만다 좋은 글 잘 읽었다는 말을 해주었다. 우리는 누구나 자신의 생각, 자신의 경험을 가지고 있다. 자신의 소중한 경험, 자신의 생각, 지식을 가지고 수익을 일으킬 수 있다. 나 자신 안에 있는 보물을 나 자신과의 대화를 통해서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내 안의 보물을 찾고, 그것을 사람들에게 나눠주기 위해서 노력을 하면 성공의 길에 더 가까워 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작가의 이전글 업무 관리, 자기 관리의 도구 3P바인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