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유있는 심리 Oct 16. 2023

[너는 왜 그럴까] 조현병 환자는 왜 그럴까

루이스 웨인展


 학부 때, 전공 수업 '이상심리학' 교수님께서 조현병(schizophrenia)을 가르쳐주실 때 '루이스 웨인(Louis Wain, 1860~1939)'의 그림을 소개해주신 적이 있다. 그 루이스 웨인의 전시가 강동아트센터에서 한다는 소식을 듣고 일치감치 예매해서 느지막이 관람했다. 


 


 루이스 웨인은 '조현병이 걸린 고양이 작가'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다. 구글에 루이스 웨인을 검색해 보면 기괴하고 이해할 수 없는 그림들이 나온다. 도대체 루이스 웨인은 왜 그럴까?




*본 후기는 실제 루이스 웨인의 생애와 맞지 않을 수 있는 주관적 의견입니다. 관점에 따라 다르게 해석 가능해요.



루이스 웨인
(Louis Wain, 1860~1939)


 루이스 웨인은 영국에서 태어난 1남 5녀 중 유일한 아들이었다. 어린 시절 구순구개열로 인해 또래 친구들과 쉽게 친해지지 못했지만, 그림, 악기, 스포츠 등 다양한 활동을 즐긴 아이였다. 


 루이스 웨인은 여동생들의 가정교사였던 에밀리 리처드슨과 결혼하였다. 그의 아내가 유방암으로 인해 병원에 입원을 하였을 때, 루이스 웨인은 그녀에게 반려묘 피터의 그림을 매번 그려주었다. 


 아내의 추천으로 피터의 그림을 출판하였고, 후에 그는 정말 유명해졌다. 하지만 그의 그림이 유명해진 것에 비해, 그의 인생은 고단하기만 했다. 가정의 생계에 대한 경제적 부담, 복제 생산에 의한 출판료 사기, 연이은 가족의 죽음 등. 


 결국 그는 조현병 진단을 받고 정신병원에 입원하게 된다. 아이러니하게도 그때서야 그는 진정한 자유를 찾은 것 같았다. 더 이상 경제적 어려움과 판권 논쟁 없이 그야말로 자신만의 고양이에게 집중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루이스 웨인의 작품들은 그의 생애에 따라 변화가 있는 것이 대중들에게 큰 의미를 준다.

            아내가 암투병 중이고 반려묘 피터를 키울 때: 섬세하고 귀여운 고양이          

            아내와 피터가 죽은 후: 생동감 있는 의인화된 고양이          

            가족의 연이은 죽음과 정신병원 입원 후: 집착적인 패턴으로 이루어진 고양이          





Q. 조현병(schizophrenia)의 뜻이 뭔가요?
A. 조율이 안된 악기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조현병'이라는 말을 뉴스에서 가장 많이 접할 것이다. 최근, 서현역 사건에서도 '조현성 성격장애(schizoid personality disorder)'는 단어가 등장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조현병과 조현성 성격장애는 다른 증상을 가진다)


 '조현(調絃)'의 의미는 '현(줄)의 음을 맞추다'라는 의미로 이해할 수 있다. 우리가 현악기를 연주하려면 줄 하나하나의 음이 제 음을 내도록 조율을 해야 한다. 즉, 조현병 환자는 조율이 안된 악기라는 의미이다. 예전에는 '정신분열증'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였지만, 단어에서 느껴지는 부정적인 느낌 때문에 최근에 '조현병'이라는 명칭으로 사용되고 있다. 


 






조현병 환자들은 다 위험하지 않아요?


 최근 서현역 사건을 포함하여 강력 범죄 뉴스에서 꽤나 듣게 되는 단어가 '조현병'인 만큼 사람들에게 그 인식은 참 좋지 않다. 조현병 환자들은 위험하고, 충동적이며, 무섭다고 생각하는 것이 보통이다. 하지만 나는 이런 생각에 오해가 크다고 말하고 싶다. 


 "여러분은 살면서 주변에서 조현병 환자를 몇 명이나 만나봤나요?"


 아마 대부분이 한 번도 본 적이 없다고 대답할 것이다. 있다고 하더라도 한두 명이 전부일 것이다. 자료에 따르면 조현병의 평생 유병률은 0.3~0.7%이다. 살면서 한 번이라도 조현병을 앓는 사람이 1000명 중에 5명 정도는 있다는 것이다. 즉, 200명 중에 1명은 조현병 환자이거나 환자이었어야 한다


 여러분은 살면서 몇 명의 사람을 만나는가. 100명? 200명? 아니 적어도 몇천 명 이상의 사람들을 만났을 것이다. 그들과 마주 보고 대화하면서 이 사람이 조현병일 수 있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을까? 


 당장 우리의 카톡 친구 목록만 봐도 그 안에 조현병 환자가 통계상 있어야 한다. 이상하지 않은가? 이 현상은 조현병의 증상으로 설명 가능하다. 


 의욕의 저하, 대인관계의 무관심


 조현병 환자들이 충동적이라고? 보통은 그렇지 않다. 조현병은 망상과 환각이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지만, 그 이외에도 무의욕증, 대인관계 무관심, 언어의 빈곤 등의 증상도 보인다. 쉽게 말해서, 이들은 방 안에 틀어박혀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주변에서 조현병 환자를 많이 접하지 못하는 이유는, 그들이 자신을 드러내거나 밖으로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사람을 만나는 활동 자체를 꺼리는 조현병. 우리가 생각하는 잔혹하고 충동적인 이미지와는 거리가 있을 수도 있다. 






Q. 루이스 웨인은 왜 조현병에 걸렸을까요?
A. 원인이 다양하지만 사회적 요인과 스트레스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조현병은 왜 걸릴까? 우선, 조현병의 유전적 원인이 있는 것은 어느 정도 사실이다. 또한, 뇌이상이나 호르몬의 문제일 수도 있다. 이밖에도 양육이나 인지적 요인 등 원인이 너무나 다양하다. 


 루이스 웨인은 당시 부유한 집안에서 자라지 못하였다. 어쩌면 이러한 경제적 이유가 조현병 진단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아는가?


 원인 1: 경제적으로 하층에 속할수록 조현병 환자가 많다


 경제적 압력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조현병 환자가 많은지, 혹은 조현병 환자들이 하류계층으로 자연스럽게 이동하게 된 건지는 아직도 논쟁의 여지가 있다. 


 조현병의 원인 중 하나로, 태내조건이 있다. 이는 어머니가 임신 중에 외상, 영양실조, 감염, 중독에 걸렸을 때를 말한다. 당시 사회배경을 고려했을 때, 부유하지 않은 집에서 위생이나 건간상의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걸 염두할 수 있다. 


 원인 2: 감당하기 힘든 스트레스


루이스 웨인의 생애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바로 '가족의 생계', '비극적인 가족의 죽음'이다. 이 두 가지는 당사자에게 극복할 수 없을 정도의 큰 스트레스를 줄 수 있다. 스트레스로 인한 사고 장애도 원인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조현병의 원인은 다양하기도 하고, 그 원인들이 서로 상호작용을 하기에 예측하기도, 예상하기도 어려운 질환이란 것은 염두하자.





Q. 조현병에 걸리면 기괴한 예술적 시도를 하게 되나요?
A. 그건 조현병의 증상이라고 하기 어렵습니다.


 루이스 웨인을 인터넷에 검색하면 조금 놀랄 수도 있는 작품들이 나온다. 어찌 보면 기괴하고 광기 어린 고양이들이 나오기 때문이다. 

 고양의 형체보다, 작은 패턴들이 이루어져 있는 복잡한 구성에 집중되어 있는 작품을 볼 수 있다. 과연 이러한 루이스 웨인의 작품들은 조현병 때문일까?


 조현병이 사고 장애의 일종이지만, 예술적 능력이 향상하거나 퇴화한다는 두드러지는 증상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그 때문에 루이스 웨인의 그러한 작품들이 그의 조현병 때문이라고 판단하기는 어렵다. 

 오히려, 그 작품들이 생애 후기에 그려진 작품들이라는 확실한 증거 자료도 없을뿐더러, 그의 어머니가 여러 패턴이 그려진 직물 관련 업종을 일했던 만큼, 그곳에서 영감을 얻은 획기적인 예술적 도전이 아니었을까. 

작가의 이전글 [너는 왜 그럴까] 편집증 환자는 왜 그럴까_프로이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