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반포빡쌤 Apr 16. 2024

콩깍지와 권태기

윤홍근 정신과 전문의의 세바시 강연 내용입니다. 


우리는 계속 두근거리는 삶을 살 수 없습니다. 


인류는 생존을 위해 진화되어 왔습니다.


그래서 두근거리는 사랑을 오래 하는 것보다 살아남는 게 더 중요합니다. 


그래서 도파민이 한 번 분출된 다음에는 억제성 물질을 분비합니다. 


어쩔 수 없이 두근거림 활성화가 억제형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 시기를 우리는 권태기라고 부릅니다. 


과학자들은 도파민이 빵빵하게 나오는 이 사랑의 유효기간을 3개월에서 3년 정도로 잡고 있습니다. 


짧다고 생각하시겠지만 포유류라 이 정도입니다. 곤충 같은 경우는 교미 끝나면 바로 잡아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도파민과 억제물질은 전열기와 에어컨입니다. 이 과정이 반복적이 되면 지속적인 사랑이 됩니다.


그런데 이 반복 과정에서 스트레스가 나옵니다. 본인만의 방어기제가 그것입니다.





스트레스를 견디기 위한 방어기제는 다 다릅니다.


연락 끊고 잠적하거나, 산에 가거나, 술을 먹거나, 단것을 먹거나, 눈을 맞추고 이야기하거나, 책을 읽거나, 친구를 만나거나, 남 탓하거나 등등. 


문제는 서로 방어기제가 같지 않아서 어려운 것입니다. 혼자 산에 가고 싶은 사람과 눈을 맞추고 이야기하고 싶은 사람을 생각해 보세요.


이 방어기제는 자신만의 오래된 습관이고 문화입니다. 변하기 어렵습니다. 


권태기에 방어기제가 충돌할 때, 여섯 글자를 기억하세요. '내가 원하는 건.'


주어가 내가 되어야 합니다. 네가 주어가 되면 안 됩니다. 상대방의 탓을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원하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나를 주어로 내가 원하는 것을 먼저 얘기하면서 점진적으로 바뀌어 갑니다. 상대방과 나, 서로가. 




활성화시키는 도파민, 그 도파민의 반대  억제 물질, 권태기, 방어기제, 나를 주어로 하는 대화. 지속적인 사랑이 어려운 이유, 그럼에도 그것이 가능한 이유. 


사랑이라는 것이 그렇군요. 전열기와 에어컨 켜고 끄고.  


위 그래프를 보니, 성공 그래프가 생각납니다. 


성공으로 가는 인생 그래프도 역시 곡선이며, 그 곡선 과정에서 만나는 많은 작은 성공과 실패들.


콩깍지는 무수한 작은 성공들이며, 권태기는 무수한 작은 실패들입니다. 


사랑과 성공은 너무 같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이걸 어떻게 해? 이걸 어떻게 하면 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