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자영 Jul 17. 2024

인정

사람이나 사물을 관찰하는 것을 좋아한다. 흥미 있는 것이 생기면 오랜 시간을 들여 알아내고야 마는 타입이다. 28년을 살아오며 정작 내가 관찰하지 못한 것은 내 마음이었다.


나는 거절에 대한 불안이 매우 심한 사람이다. 어느 정도냐면, 가족은 물론 십 수년을 만난 친구에게도 민폐가 될까 힘든 얘기를 꺼내지 못한다. 몇 년동안 주 1회 보고 있는 치료자들에게도 마찬가지이다. 내 속마음을 털어놓으면 사람들이 나를 싫어할까봐, 차라리 혼자이길 택한다. 이 성격은 내 생존 방식이었다.


오늘 진료 시간에 울면서 말했다.


“사실 저도 제 안에 있는 어떤 감정들이 아직 정리가 안 된 상태인데, 이게 뭔지는 모르겠지만 뭔가 마음속 깊이 어딘가에 묻혀 있는 그런 걸 이렇게 꺼내서 얘기를 한다 해도 어차피 타인이니까 이해 못할 거고, 그냥 평소 하던 것처럼 혼자서 감당하는 게. 아직도 좀 저는 제 얘기를 하는 게 좀 민폐를 끼친다고 생각해요.”


이런 비슷한 얘기를 한 적은 많지만 내가 이렇게까지 진솔하게 내 불안을 표현한 건 처음이었다. 가장 마음 편하게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장소에서조차 머뭇거리고 버림받을까 불안해하는 내 모습이 너무 한심해 보였다. 그래서, 일단 그러한 내 모습을 인정하는 것부터 시작해보기로 했다. 이런 마음을 가진 나도 나야.


사람은 한순간에 바뀌지 않는다. 내 강한 방어기제도 긴 노력을 들여야 변화할 것이다. 선생님은 치료 과정에서 절대 손을 놓지 않겠다고 하셨고, 나는 그 말을 믿어보기로 했다.


그래. 나의 약한 점을 인정하는 게 출발점이야.

이전 04화 하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