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연고 Apr 02. 2024

이유식 합창단  

공감에세이

쇼핑몰은 분주했다. 바삐 움직이는 사람들 사이에 여유는 없었지만, 그들의 들뜬 얼굴에는 휴일의 즐거움이 가득 담겨 있었다. 그렇게 오가는 사람들 속 내가 잠시 쉴 생각으로 앉았던 벤치는 마침 초콜릿 가게 앞에 있었다. 유리 진열장 안에는 반짝이는 조명 아래에 프랄린 초콜릿들이 가득했다. 나는 피로도 잊은 채 진열된 초콜릿들의 앙증맞은 모양과 화려한 색상을 쫓고 있었다. 헤이즐넛, 피스타치오, 솔트 캐러멜, 커피 크림, 퓨어, 밀크 등등. 내가 익히 알고 있는 맛들을 눈으로 즐기고 있자니, 윌리 웡카의 초콜릿이라도 먹은 듯 몸이 붕 떠오르는 기분마저 들었다.


그렇게 내가 초콜릿을 눈으로 야금야금 먹는 사이, 내 옆 벤치에 남자 셋이 유모차와 함께 다가왔다. 유모차를 직접 밀고 온 젊은 남자는 아이의 아빠인 듯했고, 희끗한 머리와 주름진 얼굴의 다른 두 남자는 한눈에 보기에도 얼굴이 닮아 있었다. 나이가 지긋한 남자 둘은 형제인 것 같았고, 아이 아빠가 그중 한 사람의 아들이리라 혼자 추측해 보며, 옆에서 느껴지는 그들의 움직임을 흥미롭게 즐기고 있었다.


다시 초콜릿으로 관심을 옮겨가려는데, 익숙한 듯 정겨운 소리가 옆에서 들려왔다. 고개를 살짝 돌려 옆을 보니, 젊은 남자가 이유식 케이스와 스푼을 들고 유모차의 아이에게 이유식을 먹이고 있었다. 아이 아빠가 한 스푼을 떠서 아~ 하며 아이의 입에 넣어주려는데, 그 옆의 남자들도 함께 아~ 하며 입을 벌린다. 그 모습을 보고 있자니, 남자가 아~ 하며 입을 벌리는 순간, 나도 모르게 따라서 아~ 하고 있었다.



아이가 이유식을 받아먹길 바라는 마음으로 아~ 하는 순간,


아~ 아~ 그리고 나까지 아~, 이유식 합창을 하고 있다.


아이가 있는 젊은 아빠지만 두 나이 든 남자에겐 어린 남자도,


주름진 얼굴에 푸근한 미소를 잔뜩 담고 있는 남자도,


은빛 머리가 환하게 빛나는 또 다른 남자도,


서로 음을 맞춰 아~ 아~ 아~ 한다.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에 음을 맞춰,


아이를 아끼는 마음에 리듬을 맞춰,


마음과 마음을 맞춰 아~ 아~ 아~ 이유식 합창을 한다.


옆에 외딴섬으로 떠서 아~ 하는 나 같은 타인도,


그 마음에 맞춰 이유식 합창을 함께 한다.


아이가 조그만 입으로 음식을 받아먹을 때 느껴지는 행복감을 알기에,


이유식 합창단은 그 조그만 입에 음식이 들어갈 때까지,


아~ 아~ 아~, 아~ 하며 이유식 합창을 한다.



그렇게 몇 번을 아이가 입을 벌려 음식을 받아먹길 바라는 마음으로 그 남자들을 따라 아~ 하던 나는, 세 번째 아~ 를 따라 하다 순간 느껴진 민망함에 살며시 손으로 입을 가리며 딴청을 했다. 아이의 이유식이 비워질 동안, 남자는 옆에서 아~ 아~ 아~ 이유식 합창을 했다. 이유식이 비워졌을 때, 남자들은 만족스러운 표정을 서로에게 지어 보이며 자리를 떠났다. 눈으로는 초콜릿을 즐기고, 귀로는 그들의 이유식 합창을 즐기던 나도, 이내 한결 가벼워진 몸과 마음으로 자리를 떠났다.


매거진의 이전글 자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