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가 UEFA EURO 2024 결승전 진출에 실패했다. 독일에서 열렸던 준결승 경기는 현지 시간으로 저녁 9시에 있었기에, 나는 알람을 맞춰뒀다가 일부러 새벽 3시에 일어나 졸린 눈을 비비며 경기를 봐야 했다. 축구 경기를 보기 위해 새벽 3시에 일어날 일인가 싶었지만, 이번 경기는 네덜란드에게 정말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었기에 라이브로 경기를 지켜보고 싶었다.
2024년 (UEFA EURO) 유럽 축구 선수권 대회에서 네덜란드는 20년 만에 준결승까지 진출을 했다. 예상하지 못했던 경기 결과가 나올수록 네덜란드는 축구 열기로 점점 가득 채워져 갈 수밖에 없었고, 그런 열기는 온 나라가 들썩이게 만들었다. 우승 확률이 제일 높은 나라로 꼽히기도 했기에 다들 큰 기대를 했고 응원의 열기도 엄청났다. 결과적으로 네덜란드는 UEFA EURO 2024 결승전 진출에 실패했다. 후폭풍도 엄청나서 뉴스에서 그 경기의 결과를 두고 다양한 분석과 인터뷰 자료들이 오가는 중이다.
네덜란드가 월드컵이나 유럽 축구 선수권 대회 같은 국제 경기를 할 시기가 되면, 네덜란드에서는 동네마다 오렌지색으로 집 앞이나 거리 등을 장식하고는 한다. 축구 때문에 이렇게까지 거리를 장식하는 모습이 조금 과하다 싶을 수도 있고, 그렇게 집과 거리를 장식하며 함께 축구 열기를 나누고 축제 분위기를 돋우는 문화로 이해해 볼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