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호진 Sep 29. 2023

한가위 추석

고맙습니다 사랑합니다

동생이 허리를 다쳐서 추석날인데도 오지 못하고 제수씨와 조카만 왔다. 

차례상 준비가 끝나고 조상님들께 감사의 예를 올리고 절차에 따라 몇 번의 절을 올렸다.


나는 아버지에게 이것을 배웠다. 아버지께서는 할아버지께 배웠을 것이다. 명절과 제삿날에 행하는 모든 예는 어떤 책을 통해서 배운 것은 아니다. 


삶 속에서 자연스럽게 배워서 지금 실천하고 있을 뿐이다. 다만 예를 올릴 때 어떤 마음으로 해야 되는지는 조금 더 많이 알게 되었다. 

나에겐 오늘 같은 날은 조상님께 감사하는 마음을 전하고, 가족들의 안녕을 위해 기도하는 날이 되었다. 

그래서 아주 특별한 날이 되었다. 


오늘은 아침부터 새들의 노랫소리가 더 정답다. 

갑자기 새들이 많이 모여들어 노래를 부르고 있다. 

어쩌면 평소에는 귀 기울여 듣지 않았기 때문에 못 들었는지도 모른다. 


새들도 가을의 풍성함을 즐기는 것 같았다. 

모든 것이 감사한 날이다.


지금 창밖에는 산들바람이 오고 가고, 이름 모를 작은 새들의 노랫소리가 내 몸과 마음에 평화를 가져다주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고향 마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