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yunni May 21. 2024

디자이너들이 생각한 기존 YDS 문제점

디자인시스템 구축기#2

YDS(Yourssu Design System)의 대규모 개편을 위해 총 3가지 안건을 가지고 디자인팀 회의를 진행했다. 


안건

1. 디자인팀 내부에서 생각한 현 YDS의 문제점

2. 디자인시스템 작업에서 본인이 책임질 분야 정하기

3. 개발팀 인터뷰 일정



1. 디자인팀 내부에서 생각한 현 YDS의 문제점


우선 위 이미지와 같이 3명의 디자이너들이 생각한 지금까지의 YDS문제점과 해당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개인적인 해결방안을 같이 적어보았다.

ex. (문제점) 복잡한 시스템 가이드라인 -> (해결방안) 접근성 좋은 웹사이트로 문서화

그리고 디자이너 각각 생각한 문제점들 중 비슷하고 그룹핑시킬 수 있는 것들은 그룹화시켜주어 문제점들을 통합시켜 타 부서에서도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했다.


결과적으로 다음과 같은 문제점과 해결방안으로 정리할 수 있었다.


문제점: YDS 노션 가이드라인 복잡성 문제

해결방안: 가이드를 도와줄 수 있는 그래픽 이미지와 함께 접근성 쉬운 YDS 공식 웹사이트 제작


문제점: 너무 엄격한 디자인시스템

해결방안: 창의성을 보장할 수 있는 유연한 디자인시스템으로


문제점: 디자이너, 개발 커뮤니케이션 부족

해결방안: YDS담당자 임명


문제점: 신규 컴포넌트 YDS화에 대한 정확한 규칙 부재

해결방안: 간단하고 현실적으로 실행 가능한 규칙으로


문제점: OS 대응 문제

해결방안: 안드 iOS에서 공통화시킬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공통화


문제점: UI 접근성, 심미성 부족

해결방안: 접근성 표준 충족 컬러와 UI 퀄리티 향상 하기


문제점: 피그마 업데이트 대응 부족 (3년간 그대로인 상태)

해결방안: 배리어블 기능을 활용한 디자인토큰 적극 활용


문제점: 정확한 컴포넌트 네이밍 규칙 부재

해결방안: 디자이너, 개발자 간 소통이 원활할 수 있는 네이밍 규칙 수립



정말 다양한 YDS의 문제점들을 도출할 수 있었고, 우리의 결론은 한마디로 "효율을 위한 디자인시스템이 비효율을 만들고 있다"였다. 아직은 해결방안들이 조금 추상적이고 디테일이 부족할 수 있지만 추후 계속해서 YDS를 뜯어보고 오픈소스 디자인시스템을 분석하며 정확한 솔루션을 수립할 계획이다.



2. 디자인시스템 작업에서 본인이 책임질 분야 정하기


1. 전체적인 UI담당 (컴포넌트, 네이밍, 타이포, 배리어블, 컬러 시스템)

2. UX라이팅, 컴포넌트 규칙 정의, YDS 문서화

3. 아이콘, 3D 그래픽 등 비주얼

4. UI 인터랙션, 모션 정의


 디자인시스템 개편에 참여하는 디자이너 모두 모든 분야에 참여할 계획이지만, 업무의 효율, 개발자 소통 대응 등을 위해 각 분야에 책임을 부여하기로 결정했다. 각자 관심 있는 분야에 조금 더 연구하고 공유함으로써 조금 더 퀄리티 있는 디자인시스템으로의 디벨롭을 위해서 역할을 부여했다.


3. 개발팀 인터뷰 일정


iOS, 웹, 안드의 파트 리드, 부리드와의 대면미팅을 진행해서 각 OS별로 그동안 느꼈던 YDS문제점들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하고 TF팀 인원을 픽스할 예정이다.



작가의 이전글 나를 가꾸는 참 쉬운 방법 '카카오헤어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