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yunni May 26. 2024

Official for All Fans '위버스'

UX/UI 분석

서비스 소개

Weverse는 글로벌 팬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아티스트와 팬이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팬들은 아티스트의 독점 콘텐츠를 감상하고, 다양한 이벤트에 참여하며, 커뮤니티 내에서 다른 팬들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특히 K-pop 아티스트와의 직접적인 소통과 최신 소식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내가 애정하는 아이돌의 커뮤니티


위버스 홈에 진입하면 가장 먼저 나의 커뮤니티를 추가할 수 있는 영역이 보입니다. (+) 버튼을 누르면 다양한 아이돌 커뮤니티 목록이 나오고, 선택하면 가입이 완료됩니다. 예시로 라이즈의 커뮤니티를 둘러보니, 아이돌 팬덤의 입장에서 위버스는 거의 필수적인 앱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팬덤 피드, 라이브 등 다양한 기능이 있지만, 가장 큰 차별점은 내가 좋아하는 아티스트가 일상을 공유해 준다는 점입니다. 허공에 덕질을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좋아하는 아티스트가 활동하는 플랫폼에서 아티스트가 업로드한 게시글을 보고 그들의 라이브도 바로 볼 수 있는 점은 팬덤에게 큰 매력으로 다가옵니다.


또한, 해당 아티스트의 굿즈들도 앱 내에서 바로 구입할 수 있었는데, 팬덤의 지갑을 여는 것은 일반 사용자보다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팬덤은 아티스트의 굿즈를 구입할 때 평소보다 가격에 대해 큰 고려를 하지 않고 '팬심'이라는 마음으로 구입합니다. 위버스는 이러한 팬덤의 소비심리를 적극 활용해 굿즈샵을 운영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홈화면에서 아티스트 커뮤니티가 많이 쌓이면 스크롤이 길어져, 내가 가장 좋아하는 아티스트를 맨 앞으로 옮기고 싶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순서변경 기능이 없어서 삭제하고 다시 등록해야 맨 앞으로 돌려놓을 수 있습니다. 이는 한두 번의 행동으로는 큰 불편함이 아니겠지만, 여러 아티스트 커뮤니티의 순서를 디테일하게 바꾸고 싶다면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순서변경 기능이 추가된다면 더 좋은 사용자 경험이 될 것입니다.



나만의 소속감, 나만의 뱃지


내가 좋아하는 아이돌의  커뮤니티에서 다양한 정보 및 후기들을 공유하고 나눌 수 있었습니다. 특정 아이돌에 대한 내용만 모아서 볼 수 있어서 내가 특정 아이돌을 좋아한다면 정말 유용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브랜딩측면에서도 사소한 디테일이 보였는데, 바로 ‘응원봉'입니다. 응원봉하면 생각나는 것이 아이돌 콘서트입니다. 즉, 아이돌을 향한 나의 팬심과 사랑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버스에서는 좋아요 대신 응원봉 아이콘을 채택하면서 사소한 디테일로 브랜딩을 진행하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커뮤니티 활동을 하면서 다른 사용자의 프로필도 탐색할 수 있었습니다. 사용자가 공개상태로만 설정해 놓는다면 포스트나 댓글도 확인할 수 있었는데, 가장 눈이 가는 기능은 ‘컬렉션'이었습니다. 컬렉션은 사용자가 팬덤 활동을 하면서 받게 되는 뱃지들을 모아놓는 곳입니다. 해당 배지들은 위버스 내에서 제시해 놓은 미션들을 달성하면 얻을 수 있는 뱃지들입니다. 해당 뱃지들을 지급함으로써 사용자들의 동기부여를 자극하고 서비스 내의 소속감을 더욱 불어넣어 줄 수 있는 기능이었습니다. 커뮤니티 특성상 메이커들보다는 사용자들이 더 적극적으로 소통해야 서비스가 발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동기부여를 자극할 수 있는 기능은 커뮤니티 서비스 내에서 매우 좋은 자극요소로 보입니다.



뱃지 획득 방법?


나의 컬렉션에 내가 획득한 뱃지들을 모아볼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모든 뱃지가 잠겨있으며 뱃지를 획득하고 싶으면 해당 미션을 클리어하면 됩니다. 미션들 또한 위버스 자체 서비스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미션들이었습니다.  다만 조금 아쉬웠던 점은 뱃지들이 내가 좋아하는 아이돌과 연관된 그래픽이 아닌 모두 통용되는 그래픽이었습니다. 따라서 해당 뱃지들을 모아도 특정 혜택도 없을뿐더러 특정 아이돌 한정판 개념도 아니라서 어쩌다 보니 모아진 느낌이 강할 것으로 느껴졌습니다.


그래픽적인 부분은 그래도 신경쓴 부분이 많이 보였습니다. 아무래도 배지는 상징적인 시각적 요소이다 보니 디자인도 매우 중요할 것 같은데 퀄리티 있는 그래픽과 홀로그램 카드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정리하자면 조금 더 내가 좋아하는 아이돌 특화된 배지를 증정하거나 배지로 인해 특정 혜택이 있다면 사용자들에게 더욱 매력적인 아이템으로 와닿을 것 같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디자이너들이 생각한 기존 YDS 문제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