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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Hyunni Mar 12. 2024

새로운 뷰티의 발견 '화해'

UX/UI 분석


화해가 얼마 전 입체적인 3D로고와 함께 리브랜딩을 발표했습니다. 화해는 현재 국내 사용자수 1위 뷰티앱으로, 소비자가 화장품을 소비할 때 여러 가지 성분을 알려줌으로써 구매를 돕는 어플입니다. 또한, 화해어워드 등 다양한 마케팅 방식으로 화장품서비스 업계에서 굳건히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너무 많은 것을 담으려고 했던 홈 UI


화해의 홈에 진입하고 저의 첫인상은 ‘복잡하다'였습니다. 내용이 조금 많을 거 같아 순서대로 아래에 나열해 보겠습니다.



1. 검색을 아이콘으로 처리한 것이 아닌 인풋창과 함께 사용

- 모바일은 PC와 다르게 가로길이가 매우 짧은 플랫폼입니다. 이러한 플랫폼에서는 홈에서 인풋창과 함께 제공해 주는 것이 아닌 검색 아이콘만 따로 분류해, 아이콘을 클릭하면 검색화면으로 이동하게 해주는 것이 나은 선택으로 보입니다.


2. 상단 탭에 너무 많은 이벤트 문구

- 현재 화해 홈의 상단탭을 보면 ‘NEW’, ‘페이백 쿠폰', ‘무료 체험', ‘2023’등 너무 많은 이벤트 문구들이 있습니다. 이벤트 문구들은 해당 탭을 강조해 주는 목적으로 사용자들의 클릭을 유도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는 너무 많은 문구로 인해 시선이 분산돼서 오히려 역효과가 나는 것 같습니다. 현재의 탭에서는 무료체험이나 페이백 쿠폰 정도의 텍스트만 보여줘도 충분하다고 보입니다.


3. 무분별한 3D그래픽사용

- 3D그래픽은 물론 시각적으로 사용자의 이목을 끌 수 있는 좋은 그래픽요소입니다. 하지만 현재는 컬러도 다양하고 모양도 다 제각각이라 그다지 안정감 있는 통일성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어 서비스를 처음 접한 사용자 입장에서는 시선이 너무 분산됩니다. 더구나 현재 배너도 입체감 있는 이미지를 사용하고 있어 서비스뷰의 상단이 너무 복잡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전체적으로 조금 더 한 곳에 무게중심을 줄 수 있는 디자인으로 변화하면 어떨까 생각됩니다.



홈과 검색페이지가 뭔가 다르다?


홈에서 검색탭을 클릭하면 검색창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도 한 가지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바로 ‘통일성'의 문제였습니다. 현재 홈화면과 검색창의 인풋창을 보면 라운딩이 다른 점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홈에서 검색창으로 이동이 되는 뎁스를 가지고 있는데, UI적으로 같은 서비스라는 느낌이 부족합니다. 심지어 홈의 검색 인풋창에서 바로 검색이 불가능한 거였다면 홈에서는 더더욱 검색 아이콘 하나만으로 충분해 보입니다. 물론 마케팅문구가 기획적으로 중요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현재 그레이톤으로 강조가 되지 않기도 하고 있고 텍스트 길어서 잘린 걸 보면 아이콘만으로 가고 해당 영역에 차라리 화해의 리뉴얼된 로고를 넣는 것이 브랜딩적으로 더 좋아 보입니다. 홈에서 검색으로 넘어가는 부분에서는 전체적인 통일성을 갖춰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정말 필요했던 피부별 랭킹 기능


화해의 핵심 기능 중 하나라고 생각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피부별 랭킹'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여드름성 지성 피부는 건성이 사용하는 제품을 사용하면 트러블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해, 화해는 피부별로 추천하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UI를 구성해 놓았습니다. 화면에서 피부별 랭킹에 들어가면 지성, 중성, 건성, 복합성 등 나의 피부타입에 맞춰 사람들이 선호하는 제품을 랭킹별로 확인할 수 있을뿐더러 카테고리에서 내가 원하는 제품만을 또 카테고리화해서 더 세부적인 랭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해가 출시되기 전에는 광고에 속아서 직접 구매하며 나에게 맞는 제품을 찾아다녔다면, 이러한 사용자의 불편함을 제대로 파악해 서비스화 시킨 대표적인 서비스가 화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가격, 이미지 중에서

상세페이지에서는 무엇을 더 강조해야 할까?


홈에서 화해의 상품을 선택하면 상세페이지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전체적으로 우리가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상세페이지이지만 특이한 점은 스크롤을 하기 전에는 가격을 확인할 수 없다는 점과 상품의 사이즈에 비해 이미지영역을 굉장히 크게 잡았다는 점입니다. 상품을 구매하는 사용자의 입장에서 이미지로 내가 구매할 제품의 모습을 크게 볼 수 있는 것은 좋지만 구매에서 굉장히 크게 작용하는 가격을 이미지영역으로 인해 아래로 보낸 것에 대한 레이아웃은 조금 의문이 들긴 합니다. 추가로 화해에서의 쇼핑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키기 위해 화해 적립포인트도 강조해 준 점이 인상 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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