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역수호자 Oct 22. 2023

(10) 나는 언제나 무언가에 중독되어 있다.

중독에 대해서라면, 조금 아는 편이다. 


대학 시절 나는 월드오브워크래프트를 좋아해

10개 전 직업의 만렙을 찍고

게임 내 존재하는 모든 업적을 달성했다.


만렙은 흔히 볼 수 있으나

1,000개가 넘는 업적을 모두 달성한 것은 드문 일이었기에

나는 미쳤지만 꽤 멋졌음이 틀림없으리라.


더 이상 할 것이 없어진 날,

나는 문득 어떤 깨달음에 이르러 계정을 삭제했는데

지금 생각해 보면 별로 놀라울 것 없는 개념이다.


중독은 동기부여와 같은 메커니즘을 공유한다.


중독이란 결국 동기부여의 다른 모습일 뿐이니

그 메커니즘을 제대로 이해한다면

현실의 멀고 불가능해 보이는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단지 그 자체로 재미가 있는 것은 중독 취급받고

지속적으로 사유를 각인시켜야 하는 것은 동기부여가 될 뿐이다. 


게임 계정을 삭제한 그날로부터 10년이 지난 지금까지,

나는 언제나 무언가에 중독되어 있다.


작가의 이전글 (9) 나는 잘 알고 있을 따름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