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독후감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은재 Oct 21. 2023

복잡한 세상을 이기는 단순함의 힘, '원 씽'

원 씽(One Thing)이라는 책은 SNS에서 많은 이들이 언급하여 잘 알고 있었던 책이다. 난 이 책을 읽어보지 않아 자세한 내용은 알지 못했었는데, 그 중 많은 이들이 이 책의 핵심 메시지를 ‘여러가지를 다 잘하기 보다는 한 가지만 잘하면 된다’라는 식으로 소개하곤 했다. 그래서 나는 여지껏 이 책의 핵심 메시지가 여러 능력 개발을 하지 않고, 하나만 파면 된다는 것 인 줄 알았다. 그런데 읽어보니 전혀 그런 내용이 아니었다.


결론적으로, 이 책에서 이야기 하는 ‘단 하나(One thing)에 집중하라’는 말은, 내 삶의 목적의식에 따른 우선순위를 정하고, 중요한 일에 집중하여 효율적인 결과를 만들어 내라는 것이다. 내 삶에서 궁극적으로 지향하고자 하는 ‘단 하나’의 바가 무엇인지 생각하고, 중요하지 않은 일들은 잠시 미루고 중요한 일에 집중하는 것이 현명하다는 것이다.


파레토의 법칙은 소수의 노력이 다수의 결과로 이어진다는 법칙이다. 제대로 된 인풋 하나가 대다수의 아웃풋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저자는 모든 것이 똑같이 중요하지 않으므로, 할 일 목록에 파레토의 원칙을 적용하여 성공 목록을 만들라고 한다. 파레토의 법칙은 마케팅에서도 자주 인용되는데, 나와 내 남편은 고객사에게 ‘상위 20%의 고객 또는 대표 상품 몇 가지가 사업 대부분의 수익을 가져다 준다’고 자주 이야기 하는 편이라 매우 공감이 갔다.


저자는 생각은 크게 하되, 아주 작은 곳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이야기 한다. 기타를 잘 치기 위해서 가장 먼저 집중해야 할 한 가지는 기타의 기본 음계를 연습하는 것이다. 이 음계를 연습하면 훌륭한 록 기타리스트들의 솔로를 연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결국 기초가 탄탄해야 확장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나는 누군가가 ‘매출을 높이기 위해서 무엇부터 해야 하느냐’라고 묻는다면, ‘광고 돌려라’, ‘인스타그램이나 블로그 운영해라’ 따위의 전술적인 조언이 아닌, 하루에 10분, 20분씩만 마케팅 관련 도서를 읽으라고 할 것이다. 이 습관은 쌓이고 쌓여 마케팅에 대한 엄청난 지식을 가져다 줄 것이고, 전문가에게 의존하지 않아도 다양한 전략과 전술을 세울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그래도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나와 남편 이재인 이사를 찾아주면 감사하겠다)


저자는 한 번에 여러가지 일을 하는 것은 시간을 절약하기는 커녕 낭비할 뿐이라며, 멀티태스킹은 망상이고 사기’라고 이야기한다. 그간 나는 무엇이든 동시에 멀티로 일을 해 내는 사람들을 보며 ‘나는 왜 저렇게 못 할까’라고 생각했었는데, 이는 정상이었던 것이다.


간혹 지인들이 나에게 ‘피아노 치면서 노래 하는 거 보고싶다’라고 이야기 했던 때가 떠올랐다. 그 때마다 나는 ‘피아노와 노래, 두 가지를 동시에 하게 되면 그 어느 것도 제대로 할 수 없다’라고 대답하곤 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그간 내 눈에는 피아노와 노래를 모두 완벽하게 해 내는 것처럼 보였던 가수들 또한 ‘제대로 집중할 한 가지를 선택하고 나머지 하나는 상대적으로 덜 집중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마 더 중요한 노래에 집중하고, 피아노 반주는 복잡하지 않고 단조롭게, 완벽하게 모든 음을 쳐 내려 하지 않았을 것이다. 우리에게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그리고 정말 많은 공감이 갔던 부분 중 하나는 주변을 둘러싼 사람들, 그리고 환경을 나의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도록 바꾸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 부분은 내가 직접 경험했기 때문에 백 번 천 번 맞는 말이다. 내가 급격하게 성장한 시점이 남편을 만난 이후이기 때문이다. 남편을 비롯한 남편 주변의 훌륭한 분들을 많이 알게 되면서, 나는 놀랍도록 변화했다. 아직 멀었지만, 올해 내가 성장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 한 가지를 꼽으라고 한다면 ‘만나는 사람들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가치 있는 삶을 측정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그 삶에 후회가 얼마나 있느냐를 보는 것이라고 한다. 지금 하지 않은 일을 1년 뒤, 10년 뒤에 후회하지 않도록 하루하루를 충실히 살아가자. 매일 나에게 가장 중요한 일을 하자. 후회하지 않도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