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이 중요해지고 있는 이유!
인플루언서란?
2000년 대 이후 생겨난 표현으로 인플루언서(Influencer)란, 사회적으로나 대중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개인을 의미하며, 사전적으로는 '영향을 주는 사람', '영향력 있는 사람'이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 등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에서 파급력과 영향력을 지닌 사람들을 의미하며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가 주 활동 무대가 되어 대중화된 표현입니다. 특히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서 영향력이 높아지면서 다수의 팬들에게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하여 개인의 의견 및 라이프스타일,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며 팔로워들에게 영향을 주고 서비스와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는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인플루언서는 기본적으로 연예인과 다른 개념으로 사용되며, 특히 소셜미디어와 온라인상에서 일정 특별한 분야에서 영향력을 발휘하는 사람들을 인플루언서(Influencer)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의 수익모델도 다변화되고 시장도 점점 커져가고 있습니다. 특히나 인플루언서는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다양한 플랫폼에서 다른 형태의 콘텐츠를 전달할 수 있으며 개인에 맞는 맞춤형 콘텐츠를 만들어 브랜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어 기업과의 제휴를 통해 다양한 마케팅과 홍보의 방법으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의 분야
1. 뷰티 및 패션 등 라이프스타일 인플루언서
일상생활 및 패션, 뷰티 등의 주제로 정보와 경험을 제공하는 인플루언서의 영역으로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을 주로 공유하며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2. 푸드 인플루언서
주로 음식과 요리, 식당에 관련된 내용을 공유하며 맛집 리뷰 및 레시피 공유, 음식과 관련된 영역에서의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3. 테크 인플루언서
IT관련 신제품 및 기술과 관련된 분야에 정보, 리뷰 그리고 테크 관련 제품에 대한 꿀팁 등을 공유하며 최신 기계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정보를 공유합니다.
4. 여행 인플루언서
다양한 여행지에서의 경험과 여행 꿀팁 및 관광정보 등을 공유하며 팔로워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인플루언서입니다.
5. 건강 및 피트니스 인플루언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경험과 지식과 관련해 공유하고 있으며 운동, 식단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며 건강과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팔로워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분야의 인플루언서들이 소셜미디어 즉 온라인을 통해 정보를 공유하고, 광고 및 마케팅 그리고 브랜드의 영향력을 행사하는 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