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UXUI 디자이너 삐약 Nov 17. 2023


리브랜딩 프로세스

병아리 UXUI 디자이너가 만들어본 리브랜딩 프로세스


안녕하세요! 디자이너 삐약입니다!


오늘은 리브랜딩 프로세스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리브랜딩은 다양한 동기와 이유로 진행될 수 있는데요, 경쟁사의 새로운 진입이나 기술의 빠른 발전, 소비자 선호도와 시장 동향의 지속적인 변화등이 주요한 이유로 꼽힙니다.


이유는 다양할 수 있지만, 주요 목표는 변화와 성장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경쟁에서 앞서 나가기, 소비자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강화하기, 브랜드의 가치를 증대시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하는 전략적 도구로 활용하기가 있습니다.


리브랜딩을 진행하기에 앞서, 효율성을 극대화하고자 다음과 같은 프로세스를 만들어 봤습니다.




1. 브랜드 평가 및 분석

첫 번째로는 구성원들과 함께 브랜드의 강점과 약점을 식별하고 경쟁 환경과 시장 동향을 분석합니다. 

이때 포지셔닝 맵을 함께 그려봐도 좋고 SWOT 분석 (기업의 강점과 약점, 환경적 기회와 위기를 열거하여 효과적인 기업 경영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분석방법입니다.)을 해보며 브랜드의 존재 이유와 새로운 지향점을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2. 목표 설정

우리 브랜드를 통해 무엇을 달성하고자 하는지를 명확히 정의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내부 팀과 이해관계자들을 적극적으로 참여시켜 브레인스토밍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대상 시장 연구

어떤 대상 시장을 겨냥할 것인지 결정하고 해당 시장을 조사합니다. 이 단계는 브랜드 메시지와 마케팅 전략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대상 시장의 특성과 경쟁 환경, 고객 인식, 동향 등을 파악하여 브랜드 전략을 개발하기 위한 준비를 합니다.



4. 브랜드 전략 개발

브랜드 전략 개발은 리브랜딩 프로세스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브랜드의 비전, 미션, 가치 제안, 메시징, 목표 시장, 경쟁 전략 등을 다시 정의해 보는 과정을 거칩니다.

여기서 브랜드 전략은 리브랜딩의 목표와 일치해야 하고 경쟁사와 차별화돼야 합니다. 첫 번째 단계의 연장선으로, 경쟁사를 분석하고 자사 브랜드를 차별화하는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단기적인 목표뿐 아니라 장기적인 비전도 고려해야 하고 브랜드가 어떻게 발전하고 성장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을 수집해야 합니다. 


브랜드 전략 개발의 소단계를 나눠보면 이렇습니다.


1. 브랜드가 가진 키워드 찾기

팀원들과 함께 다양한 키워드를 던져가며 브랜드에 맞는 단어를 수집합니다. 단어를 수집하고 모아가면서 브랜드의 핵심 단어를 도출해 냅니다.


2. 키워드를 토대로 비전 찾기

수집한 키워드들을 토대로 브랜드가 가야 할 방향과 목적을 담은, 단단한 의식이 담겨있는 비전을 찾습니다.


3. 슬로건 찾기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슬로건을 찾습니다. 슬로건은 브랜드의 성격을 나타내기도 하며 비전보다는 감성적인 부분이 될 수 있습니다. 


4. 톤 앤 매너 찾기

앞서 도출한 가치들을 토대로 어떻게 풀어나갈지를 정의합니다. 브랜드가 가져가야 할 키워드나 방향을 다시 한번 설정합니다.



5. 디자인 및 시각적 요소

시각적 요소는 새롭게 개선되는 브랜드의 정체성과 감각을 전달하는 데 중요합니다. 그렇지만 언제까지나 리브랜딩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기존 브랜드와의 일관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전혀 다른 디자인이 나온다면 기존 고객들이 브랜드를 여전히 인식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수정되는 시각적 요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로고

컬러

심볼

서체

시각적 요소를 리브랜딩 할 때는 현재 브랜드와 연관이 있는지, 차별성은 있는지를 고려하며 작업합니다.

또한, 앞서 설정한 목표와 브랜드 전략을 생각하며 작업해야 합니다.



6. 외부 커뮤니케이션

이 단계까지 왔다면 이제는 새로운 브랜드를 시장에 소개하기 위해 외부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개발해야 합니다. 광고나 소셜 미디어, 언론 릴리즈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7. 모니터링 및 평가

마지막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리브랜딩 후에도 브랜드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평가하여 필요한 조정을 수행합니다.




이렇게 리브랜딩 프로세스를 정리해 봤습니다!

사실 저도 이 프로세스를 타고 리브랜딩 해본 적 없기 때문에 허점이 많은 프로세스라고 생각합니다...

(언젠간 한번 타보고 싶어요..!)

다양한 의견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