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감노트 Aug 14. 2023

26. 돈이 돈을 버는 시스템을 만들어라

- 아들에게 들려주는 투자레터 (10)

돈이 돈을 버는 시스템을 만들어라.     


‘돈이 돈을 번다’ 라는 말을 자주 들어보았을 것이다. 이 말은 보통 ‘돈 있는 사람만 돈을 번다’ 또는 ‘돈이 많으면 돈 벌기 쉽다’라는 뜻으로 왜곡되기도 한다. 하지만 ‘돈이 돈을 번다’는 ‘돈이 많아서 돈을 번다’ 의 의미가 아니라 말 그대로 ‘돈이 일해서 다른 돈을 벌어온다’ 의 의미다.      


부자들은 모든 돈을 은행에 맡기는 어리석은 짓을 하지 않는다. 은행은 얄팍한 이자를 주고 잠시 내 돈을 보관해주는 곳이지 돈을 불려주는 곳이 아니다. 즉 은행에 잠들어 있는 돈들은 절대 일하지 않는다. 정확히 말하면 은행에 있는 내 돈은 내가 아닌 은행을 위해 일을 하고 있는 것이다.     


부자들은 결코 돈을 놀리는 법이 없다. 돈이 돈을 버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 부자가 되기 위해선 꼭 갖춰야 하는 시스템이다. 돈이 돈을 버는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서는 돈에게 일을 시키는 법을 알아야 한다. 생소한 개념일 수 있다. 지금까지 수입은 당연히 자신이 노동을 통해 버는 것이라고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세계를 모른 채, 열심히 일하는 데도 부자가 되지 않는다고 불평한다. 휴일을 제외한 모든 시간을 노동에 투입하고 있으니 그런 불평을 할 만도 하다. 그렇게 치면 자신의 분야에서 열심히 일하지 않는 대한민국 직장인이 어디 있을까... 대부분 성실하고 근면한 일꾼이다.      


나의 돈이 적다고 할지라도 각각의 일꾼이라 생각하고 일꾼들을 시켜 돈을 벌어오게 해야 한다. 그렇게 벌어온 그 돈들이 또 나의 일꾼이 되는, 이렇게 내 일꾼들이 늘어날수록 점점 더 삶은 여유로워지게 된다. 삶이 여유로워지면 다음 꿈을 꿀 수 있게 된다. 다음 꿈을 꿀 수 있게 되면 나의 삶도 조금씩 내가 원하는 색깔의 옷으로 입혀지게 된다.


-  책 'EXIT' 중 일부를 정리하며

작가의 이전글 25. 내 위치에 따른 고민의 종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