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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천은채 May 01. 2024

Data-Driven 광고 Case Study

대한민국광고대상(퍼포먼스마케팅 부문 수상작)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LG 전자 Life's Good 브랜드 캠페인

- 브랜드: LG 전자
- 광고주: LG 전자
- 광고회사: LG CNS

- 제작사: DDB코리아

- 수상년도: 2023년

- 수상부문: 퍼포먼스마케팅 부문 금상


@ 배경및문제

최근 MZ세대가 가전 시장의 새로운 소비층으로 떠오르면서 가전업계의 양축 삼성전자와 LG전자 양사가 MZ세대에게 주목


@ 빅아이디어

- MZ세대 사이에서 인기있는 캐릭터 '최고심'과 콜라보

- 고심이를 주인공으로 한 스타일러 광고 제작


@ Key Takeaways

- 시장에 등장한 새로운 소비층을 분석하고, 그들 사이에서 인기있는 브랜드 및 캐릭터와 콜라보할 것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T우주 디지털 퍼포먼스 캠페인

- 브랜드: SK텔레콤

- 광고주: SK텔레콤
- 광고회사: SM C&C

- 제작사: 인크로스

- 수상년도: 2023년

- 수상부문: 퍼포먼스마케팅 부문 은상


@ 배경및문제

- 검색도 유튜브로 하는 시대에, 광고 없이 유튜브를 이용할 수 있는 유튜브 프리미엄을 사용하는 사람이 많음

- 유튜브 프리미엄 한 달 구독료가 저렴하지 않음


@ 빅아이디어

- 자사 통신사 상품을 통해 유튜브 프리미엄 무료 구독을 포함한 특정 브랜드 할인 혜택 제공


@ Key Takeaways

- 통신사는 다르지만 실제로 통신사 요금제를 통해 OTT와 음악 스트리밍 사이트를 구독하고 있음. 구독 서비스의 수요와 공급이 모두 높아진 시대에 스마트폰을 위주로 사업을 확장해 나가는 통신사에게는 좋은 아이템이었을 것. 시장의 트렌드를 면밀히 분석하여 팔고자 하는 상품을 매력적으로 홍보할 방법과 연관지을 것.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찐 이유도 모르면서

- 브랜드:  쥬비스다이어트
- 광고주:  쥬비스다이어트
- 광고회사: 대홍기획

- 제작사: 케이트 프로덕션, 스틱인터랙티브

- 수상년도: 2023년도

- 수상부문: 퍼포먼스마케팅 부문 동상


@ 배경및문제

- 사람들은 살이 찌는 이유가 단순히 많이 먹어서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음


@ 빅아이디어

-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인 맞춤형 다이어트 방식을 제안


@ Key Takeaways

- 각자에게 맞는 다이어트 방식이 있다는 사실을 어렴풋이 알고 있으면서도 스스로 자신에게 적합한 다이어트 플랜을 세우는 데엔 현실적인 한계가 있음. 체질이나 식습관 분석은 전문가의 도움 없이는 어렵다는 점을 잘 공략해 해당 업체만의 장점을 잘 어필한 광고였음.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코웨이 코디 DT 기반 잠재고객 및 온라인 접점 확대 퍼포먼스 마케팅

- 브랜드: 코디매칭
- 광고주: 코웨이
- 광고회사: LG CNS

- 제작사: LG CNS

- 수상년도: 2022년

- 수상부문: 퍼포먼스마케팅 부문 대상


@ 배경및문제

펜데믹 영향으로 주요 렌탈 제품 정수기, 비데 방문판매 비중 감소 & 온라인 판매 비중이 높아지는 추세

- 기존 자사 브랜드 구매 희망 소비자는 지인을 통해 판매 인력을 소개 받는 경우가 많았으나, 젊은 타겟(30대~40대초)층의 경우 전문 판매 인력 소개 받는 것에 대한 허들이 있음

- 자사 주요 제품군이 생활밀착형 고관여 제품으로 소비자가 제품 구매 시 상세 정보를 탐색하고 정확한 정보를 알고 상담하는 것이 중요한 것에 비해, 그간 자사 온라인 제품 페이지 외에 상세 문의 사항을 상담하거나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과 접점이 없었음


@ 빅아이디어

실시간 코디매칭 서비스를 런칭, 기존 오프라인 방문 판매 인력을 온라인으로 전환


@실행

- 온라인 신청 접수 시 코디 배정 후 1분안에 Call Back이 가는 코디 매칭 서비스를 제공, 코디와 고객의 접점을 디지털로 전환 및 확장


@결과

코웨이닷컴 온라인 판매 비중 1.2%에서 신규 렌탈 가입자 10%대 이상으로 약 10배 증대

- 주요 제품(정수기/비데) 온라인 주문완료 성과  목표 대비 136% 초과 달성, 첫 달 대비 8월 기준 1,220% 상향

- 코디매칭 신청 건 수 목표 119% 초과 달성, 첫 달 대비 8월 기준 949% 상향


@ Key Takeaways

- 인터넷의 발달과 코로나19의 여파로 온라인 서비스에 익숙해졌거나 온라인 소비를 선호하는 사람이 많아짐. 이런 상황에서 기존의 오프라인 방문 판매를 과감히 포기하면서도 방문 판매가 가지고 있던 장점은 그대로 살렸다는 점에서 좋은 캠페인. 시대의 변화에 따라 기존의 방식을 고집하기보다 트렌드에 발맞춰 변화하려는 시도가 필요함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탈룰라 시트콤] 이번 설, 우리가 만난다면

- 브랜드: 정관장
- 광고주: 한국인삼공사
- 광고회사: 이노레드

- 제작사: 위피피, 소년

- 수상년도: 2022년

- 수상부문: 퍼포먼스마케팅 부문 금상


@ 배경및문제

- 건강 기능 시장의 높은 위치를 점유하고 있던 정관장의 주력 품목인 홍삼 외에도 유산균, 단백질 등 세분화된 카테고리도 급성장

- 다양한 품목의 경쟁 브랜드가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며 정관장의 시장점유율을 위협

- 코로나19로 인해 정관장의 중점 판매 채널 중 하나였던 면세점 매출이 급감하며 비대면 판매 채널인 디지털 채널의 세일즈를 극대화해야 하는 상황


@ 빅아이디어

대세감 형성을 위한 브랜디드 콘텐츠(흥미로우면서도 공감되는 뮤지컬 형태) 개발

- 구매 유도와 자사몰 유입 증대를 위한 콘텐츠 기획 및 캠페인 설계


@실행

- 당시 유행하던 ‘탈룰라’ 밈을 활용, 코로나로 2년 동안 만나지 못해 생길 수 있는 가족 간의 귀여운 오해를 재치 있게 풀어내는 영상 광고 제작

- 더 넓은 잠재 고객을 확보하고자 매체에 최적화된 15초 소재의 영상 크리에이티브를 추가로 개발


@결과

- 명절 선물 카테고리 SOV 83%로 1위 기록 (지난 명절 SOV 45%)

- 한국 리서치 광고 효과 진단 조사 결과, 정관장몰 인지도 76% 상승 (지난 명절 정관장몰 인지도 59%)

- 캠페인을 통한 정관장몰 클릭 363,627회 발생하여 KPI 대비 182.7% 초과 달성

- 정관장몰 휴면 계정 활성화 7,427건 발생

- GA 기준, 캠페인 연계 매출 작년 설 대비 317% 상승 (ROAS 12%에서 21%로 상승)


@ Key Takeaways

- 경쟁 업체들의 성장으로 확실한 포지셔닝이 필요한 시점이라면, 자사가 다른 브랜드에 비해 가진 확실한 강점과 차별점이 무엇인지 고민할 것. 정관장의 경우에는 경쟁업체들의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어른에게 무난하게 선물하기 좋은 고급스러운 이미지가 확고하기 때문에, 이 점을 적극 활용해 명절 가족선물로서의 대세감을 형성하려는 목표가 타당했음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당신2 9하던삶

- 브랜드: 29CM
- 광고주: 무신사
- 광고회사: HS애드

- 제작사: HS애드

- 수상년도: 2022년

- 수상부문: 퍼포먼스마케팅 부문 은상


@ 배경및문제

- 대중적인 패션 앱 지그재그와 에이블리를 비롯하여 편집샵 앱 무신사, W컨셉 등의 캠페인이 이어지며 쇼핑APP 카테고리의 치열한 커뮤니케이션 접전이 펼쳐짐

- 런칭 이후 브랜드 캠페인을 진행한 이력이 없었던 29CM는, 시장 내 인지도가 약해지는 것과 동시에 기존 고객의 이탈이 우려되는 상황에 놓임


@ 빅아이디어

경쟁사와 차별화된 29CM만의 아이덴티티를 담아내기 위해 <당신2 9하던 삶>이라는 캠페인 슬로건을 중심으로, 총 79일간에 걸친 대대적인 디지털 캠페인을 진행


@결과

- KPI 대비 노출 143% · CPV 147%  · CPC 343% 달성

브랜드 인지 조사 결과, 캠페인 이전 대비 29CM 최초상기, 비보조인지, 선호도 모두 2%p 이상 상승


@ Key Takeaways

- 구체적인 목표 설정과 타사 어플 대비 자사가 가진 강점을 바탕으로 전개해 나간 촘촘한 캠페인 플랜이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내는 주역이었다고 생각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연중무휴 최저가! 항공권 맛집 마이리얼트립

- 브랜드: 마이리얼트립
- 광고주: 마이리얼트립
- 광고회사: BAT, SideKick

- 제작사: 스튜디오 파라노이드

- 수상년도: 2022년

- 수상부문: 퍼포먼스마케팅 부문 동상


@ 배경및문제

마이리얼트립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 중 '국내 항공권 상품' 카테고리의 경우 항공권 유통 및 검색 플랫폼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후발주자로서 진입하는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차별화된 존재감이 필요한 상황

시장에서의 인지도 확보와 잠재 고객의 구매 고려군에 진입하기 위한 신규 캠페인의 필요성 대두


@ 빅아이디어

베네핏을 크리에이티브 키 메시지로 활용

- 타깃 페르소나 분석 바탕의 비주얼 모티프 설정

- A/B 테스트 적용 최적화를 위한 크리에이티브


@실행

항공권 구매 시 좀 더 저렴한 항공권을 찾기위해 발품파는 등 소비자가 직면하는 다양한 스트레스 상황에 '발권 수수료 0원' 메시지로 '상시 최저가' 콘셉트를 소구


@결과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중심으로 집행된 영상 캠페인은 토탈 약 3,900만 노출, 메인 영상 조회수 652만, 범퍼 영상 조회수 1,235만으로 유튜브에서 약 485만 조회수를  기록

- 캠페인 설계 시 목표했던 CPV(cost per view)를 달성하고, 목표 조회율보다 36.4% 높은 결과 달성

-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도 약 123만 조회수를 기록해 목표했던 CPV의 약 60% 수준의 높은 광고 효율 달성


@ Key Takeaways

-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 후발주자로서 뛰어들었다면, 기존의 브랜드들이 시도하지 않았던 것이 무엇인지 파고들 것. 적절한 포지셔닝을 통해 소비자가 갈증을 느끼고 있던 부분을 강점으로 내세운 틈새시장을 노려야 함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라보에이치 '샴푸엔없지 라보에있지' 캠페인

- 브랜드: 라보에이치
- 광고주: 아모레퍼시픽
-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 제작사: 빅인스퀘어, 티키타카

- 수상년도: 2021년

- 수상부문: 퍼포먼스마케팅 부문 대상


@ 배경및문제

- 젊은 층을 타깃으로 경쟁이 치열한 탈모 샴푸 시장에서 존재감을 키우고, 매출을 올리고자 차별화한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함


@ 빅아이디어

탈모에 관심이 많은 젊은 세대가 흥미로워할 소재로 광고를 만들고, 주로 접하는 채널별로 각기 다른 전략을 구사


@실행

2039 타깃 데이터를 바탕으로 10편에 달하는 영상 콘텐츠를 제작

- 6편의 진정성 있는 인플루언서 콘텐츠를 교차 활용함으로써 보다 세분화된 타깃 접점에서 타깃 상황별 콘텐츠 노출


@결과

캠페인 메인 영상 조회수 3,100만회 기록

- 캠페인 집행 전과 비교해 브랜드 검색량과 매출 2배 이상 증가


@ Key Takeaways

- '두피유분량 86.7% 제거, 두피 각질량 32.1% 제거, 초미세먼지 99.8% 제거, 두피 수분량 81.9% 증가' 등, 구체적 수치를 명시해 효과에 대한 신뢰성 제고

- '샴푸엔없지 라보에있지'라는 직관적인 메인 카피가 브랜드를 기억하는 데 도움을 줌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TERRA X TOP 브랜드 컬래버 캠페인

- 브랜드: 테라
- 광고주: 하이트진로
-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 제작사: 플레이어블

- 수상년도: 2021년

- 수상부문: 퍼포먼스마케팅 부문 금상


@ 배경및문제

경쟁사의 공격적 마케팅에 발맞춰 대응하고, 국내 대세 브랜드로서 리더십 확보와 변화된 주류 소비 트렌드 (혼맥&홈맥)에 가장 적합한 브랜드라는 인식을 주기 위함


@ 빅아이디어

- MZ세대의 일상 생활을 점유하는 다양한 카테고리, 산업별 리더십 브랜드와 컬래버레이션을 진행

테라와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광고를 제작해 직관적 대세감을 줄 수 있는 광고 콘텐츠 제작


@실행

도미노피자, 여기어때, KB pay, 직방, BBQ와 각각 콜라보 진행


@ Key Takeaways

- 일반적으로는 하나의 캠페인은 하나의 브랜드와 콜라보를 진행하는데, 5개의 브랜드와 각각 콜라보를 진행했다는 점이 신선했음. 대세감을 형성하기 위해 타겟인 MZ세대에게 인기있는 브랜드가 무엇인지 철저히 조사했고, 조사 결과와 그에 따른 효과에 대한 자신감이 있었기 때문에 대대적인 콜라보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었을 것으로 보임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모듈형 비디오 AD

- 브랜드: 스마트카라
- 광고주: 스마트카라
- 광고회사: 펜타클

- 제작사: 인디고(1NDIGO), 알로하프로젝트

- 수상년도: 2021년

- 수상부문: 퍼포먼스마케팅 부문 은상


@ 배경및문제

- 영상 광고는 수정이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광고 효율이 떨어짐


@ 빅아이디어

- 레고에서 영감을 얻어 조립형 영상 광고를 만듦


@실행

- 영상의 조합을 고려해 총 78컷을 촬영하고, 각 모듈을 타겟에 맞게 64개로 조합

- 각 영상의 효율을 비교하여 효율이 높은 영상에 더 큰 비용 투자


@결과

- 구매 전환율 상승

- 매출액 30% 이상 증가

- 브랜드 키워드 검색 수 경쟁사 압도


@ Key Takeaways

- 영상 광고로는 퍼포먼스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그간의 통념을 깨고, 모듈형 영상 광고를 처음 도입해 효율을 높였다는 점이 인상적

- 광고의 한계를 결정짓고 있던 고정관념이나 기존 업계에서 시도되지 않고 있던 방식이 있는지 살피고, 기획의 크리에이티브나 과학 기술 등을 활용해 '최초'로 문제를 해결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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