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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천은채 May 08. 2024

콘텐츠와 엔터테인먼트 광고 Case Study

대한민국광고대상(브랜디드콘텐츠 부문 수상작)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빙그레메2커

- 브랜드: 빙그레
- 광고주: 빙그레
- 광고회사: 스튜디오좋

- 제작사: 스튜디오좋, 사이드9, 스튜디오리코, 레드독컬처하우스, 민트컨디션, 소리솜씨

- 수상년도: 2023년

- 수상부문: 브랜디드콘텐츠 부문 대상


@ 배경및문제

급변하고 있는 F&B 시장에서 2023년 빙그레가 말해야 할 메시지를 가장 빙그레답게 전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고자 함


@ 빅아이디어

소비자들에게 인기 있고 친숙한 장르인 로맨스 판타지의 형식미를 차용해 빙그레 왕국과 집밥 제국의 대서사시를 그려낸 브랜디드콘텐츠 제작


@실행

위장을 차지하기 위해 생기는, 빙그레우스와 집밥 제국의 황녀 간의 사랑과 전쟁 스토리를 통해 간식과 밥이 함께 할 때 빙그레한 세상을 완성한다는 메시지를 담음

- 캠페인 영상에 더단백, 닥터캡슐 등 영양까지 생각한 빙그레의 제품들을 자연스럽게 노출시키고, 주요 등장인물들이 부르는 4개의 뮤지컬 곡을 활용하여 규모감 있게 브랜드 가치를 전달


@ Key Takeaways

- 2020년, 빙그레우스 더 마시스가 처음 등장했을 때 신선한 충격을 받았지만 과연 이런 B급 감성의 세계관을 내세운 스토리텔링이 지속성을 가질지에 대한 의문이 들었음. 그러나 한 번 만들어 둔 캐릭터를 일회적으로만 소비하는 게 아니라, 해당 캐릭터와 세계관을 활용한 지속적인 브랜디드콘텐츠 제작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에 이 캠페인에 관심을 가지고 호응해 주는 소비지가 꾸준히 존재한다고 생각함

- 브랜드가 가진 캐릭터나 세계관이 있다면, 타겟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소구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마케팅 및 브랜딩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K푸드쇼 <국물의 나라>

- 브랜드: 오뚜기 지역식 탕국찌개
- 광고주: 오뚜기
- 광고회사: 애드리치

- 제작사: ELTV

- 수상년도: 2023년

- 수상부문: 브랜디드콘텐츠 부문 금상


@ 배경및문제

- 오뚜기는 국물요리 HMR 시장을 개척했지만 시간이 지나며 시장 추종자가 됨

- 차별화를 통해 시장 점유율을 높일 방안이 필요함


@ 빅아이디어

- 전국 팔도 각 지역을 대표하는 팔도 지역식 국물요리 출시

- 각 지역과 연관된 국물 스토리를 로드트립 형식의 다큐멘터리 제작


@실행

- 넷플릭스를 통해 160여국에 60분 길이의 다큐멘터리 송출


@결과

- 국물요리 HMR 시장 시장 MS 2위 달성

- 매출액 전년도 대비 50% 증가

- 캠페인 이후 제품 라인업 약 35% 증가

- 국내 넷플릭스 인기 콘텐츠&지금 뜨는 콘텐츠 10주 연속 랭크

- 넷플릭스 푸드 다큐 부문 역대 최다 조회수 기록


@ Key Takeaways

- 캠페인을 통해 단순히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고 매출 증대만을 이룬 것이 아니라, 거시적인 관점에서 한국의 콘텐츠가 전세계적 관심을 끌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 K-food의 우수함을 알리기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는 점이 인상적

- 브랜디드콘텐츠는 넷플릭스에 진출할 수 없다는 관념을 깨고 기존에 없었던 매체를 선택했다는 ㅈ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Year 2 Kolonmall

- 브랜드: 코오롱몰
- 광고주: 코오롱인더스트리 FnC부문
- 광고회사: 제일기획

- 제작사: 꾸욱꾸욱, 볼드

- 수상년도: 2023년

- 수상부문: 브랜디드콘텐츠 부문 은상


@ 배경및문제

- Y2K 스타일이 유행함

- 유행에 탑승해 90년대를 살아온 고객에게는 공감을, MZ세대에겐 새로움을 주는 영상으로 코오롱몰만의 이야기를 담아내고자 함


@ 빅아이디어

Y2K 트렌드에 맞물려 90년대 뮤직비디오 스타일을 차용조성모의 ‘To Heaven’을 배경음악으로배우 주현영과 김원훈이 각각 남/여 주인공으로 등장하여 코오롱몰만의 유쾌한 스토리를 담아내는 광고 제작


@ Key Takeaways

- Y2K 스타일의 유행은 패션 트렌드에만 국한된다는 관념을 깨고, 배경음악 선정이나 연출 방식 등을 모두 90년대 스타일로 구현한 브랜딩 영상을 제작한 것이 인상적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2023 코카-콜라 제로 캠페인

- 브랜드: 코카-콜라 제로
- 광고주: 한국 코카-콜라
- 광고회사: 오길비 코리아

- 제작사: 플랜잇프로덕션

- 수상년도: 2023년

- 수상부문: 브랜디드콘텐츠 부문 동상


@ 배경및문제

- 음악을 통해 소비자와 소통하고자 함


@ 빅아이디어

- 독보적인 컨셉으로 큰 사랑을 받은 K-pop 그룹 뉴진스를 모델로 발탁, 콜라보한 CM송을 뮤비와 함께 공개


@결과

 CM송 <ZERO> 지니 1위, 멜론 4위 기록


@ Key Takeaways

- CM송이지만 광고로 느껴지지 않을 정도의 세련된 음악을 뉴진스라는 독보적 색깔의 아티스트와의 콜라보를 통해 공개함으로써 누구든 즐겁게 듣고, 따라부르게 함

- <ZERO>가 CM송이 아닌 뉴진스의 일반 신곡이었다면 '코카콜라 맛있다'라는 문구가 반복되는 후렴구에 거부감이 들었겠지만, 누구나 아는 가사와 멜로디의 후렴구를 세련된 CM송에 녹아들게 함으로써 코카콜라 제로라는 브랜드를 각인시킴

- 브랜딩이 목적이라면 해당 브랜드가 내세우고자 하는 색깔과 분위기를 잘 표현해줄 수 있는 모델을 적극 활용할 것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편의점 고인물

- 브랜드: CU
- 광고주: BGF리테일
- 광고회사: BGF리테일, 플레이리스트

- 제작사: 플레이리스트

- 수상년도: 2022년

- 수상부문: 브랜디드콘텐츠 부문 금상


@ 배경및문제

CU를 ‘친근한 편의점’으로 만드는 것이 목표

지속적인 온라인 콘텐츠를 제작해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고 충성 고객을 확보하고자 함


@ 빅아이디어

- 편의점에서 알바를 하면서 겪은 일화를 바탕으로 웹 드라마 형식의 시리즈 광고 제작

- MZ세대를 타겟으로 하여 공감을 이끌어내고 유쾌한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해 리얼리티를 살린 스토리 구상


@결과

발표 두 달 만에 누적 조회수 1억 회 기록

- 현재 1억8000만 회 기록


@ Key Takeaways

- 편의점 브랜딩이라고 해서 편의점에서 파는 상품이나 브랜드 그자체에 대한 홍보 영상을 제작하는 것이 아니라, 타겟 소비자의 연령에 맞춰 누구나 해봤을 법한 아르바이트 경험, 특히 편의점 알바생이라면 공감할 만한 내용으로 브랜딩 영상을 제작한 것이 인상적

- MZ세대를 타겟으로 설정한 만큼, 그들에게 인기있는 웹 드라마의 형식을 빌린 것도 탁월했다고 생각됨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엄마를 찾아서

- 브랜드: 맘스터치
- 광고주: 맘스터치앤컴퍼니
- 광고회사: 제일기획

- 제작사: 돌고래유괴단

- 수상년도: 2022년

- 수상부문: 브랜디드콘텐츠 부문 은상


@ 배경및문제

- MZ 소비자에게 강렬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유쾌한 소통을 이어가기 위한 브랜딩 영상을 제작하고자 함


@ 빅아이디어

‘진짜 엄마의 맛을 찾기 위한 여정’이라는 콘셉트를 바탕으로 독특한 반전 스토리텔링과 유머러스한 연출의 광고 제작


@실행

- 배우 송중기를 비롯해, 조민수, 정웅인, 염혜란 등 유명 배우들 섭외

광고 제작 감독으로 변신한 송중기가 치킨 광고의 클리셰를 벗어난 파격적인 광고를 제안하며 시작

- 이어 공개되는 파격적인 3편의 광고 시리즈와 임직원들의 열띤 찬반 논쟁은 시종일관 웃음과 반전을 거듭하며 예상치 못한 결말로 이어짐


@ Key Takeaways

진짜 엄마의 맛을 찾아 나선다는 독특한 콘셉트와 유머러스한 화법으로 소비자에게 강렬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데 성공

- 광고 영상이 아니라 한 편의 짧은 드라마를 보는 듯한 기분이 듦. 광고인 걸 알면서도 빠져들어 끝까지 시청하게 하고, 궁극적으로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갖게 하는 스토리텔링 방식이 훌륭했음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어느 날 이마에 슈퍼콘이 돋은 소녀

- 브랜드: 빙그레 슈퍼콘
- 광고주: 빙그레
- 광고회사: 스튜디오좋

- 제작사: 알파빌리, 우쥬록스

- 수상년도: 2022년

- 수상부문: 브랜디드콘텐츠 부문 동상


@ 배경및문제

- 출시 직후부터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치며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확보했으나, 30년 이상의 장수 제품이 차지하고 있는 TOP3 체재가 굳건함

- 슈퍼콘은 이 TOP3 체재를 깨트리고 TOP2에 위치하고자 함


@ 빅아이디어

- 슈퍼콘은 타 브랜드와는 달리 민트초코, 쿠앤크, 딸기 등 MZ세대가 사랑하는 맛이 있는 유일한 콘 아이스크림이라는 점을 활용

- 슈퍼콘의 개성을 알리고, 나아가 슈퍼콘을 MZ세대들의 개성 그 자체로 포지셔닝하기 위한 광고 제작


@실행

- 빙그레 세계관을 활용하여, 슈퍼콘 캐릭터와 실물 슈퍼콘이 등장하는 드라마 형식의 6분짜리 광고 제작


@결과

- 유튜브 조회수 5,444,029회, 좋아요 수 약 5,400개, 댓글 수 1,252개 달성

- 인스타그램 릴스 좋아요 수 3.3만개, 댓글 수 약 7천개 달성

- 틱톡 좋아요 수 30만개, 댓글 수 1,500개 달성

- 트위터 언급량 약 6,273건

- 커뮤니티 등에 언급되며 전년동기간 대비 34.25% 언급량 증가

- 슈퍼콘 매출 118% 증가


@ Key Takeaways

- 기존 세계관을 잘 활용한 사례

- 시장 점유율 4위의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해 '다양성과 개성'으로 승부를 보겠다는 포지셔닝이 적절함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삼양식품 60주년 캠페인 <평범하게, 위대하게>

- 브랜드: 삼양라면
- 광고주: 삼양식품
- 광고회사: 스튜디오좋

- 제작사: 스튜디오좋

- 수상년도: 2021년

- 수상부문: 브랜디드콘텐츠 부문 대상


@ 배경및문제

- 2021년의 라면 시장은 맵고 자극적인 맛, 특이한 맛, 넘쳐나는 콜라보 등 자극의 극단으로 치우치고 있었음

- 그 사이에서 평범함을 고수하며 근본을 지켜온 삼양라면의 가치를 알리고자 함


@ 빅아이디어

- 60년간 쌓인 평범함의 자산을 바탕으로 고퀄리티 세계관 구축

- '삼양'과 발음이 유사한 산양을 메인 캐릭터로 하여 스토리 구상


@결과

- 온에어 직후 트위터 실시간트렌드 1위 유튜브 급상승 동영상 30위

- 온에어 2주 만에 온에어 당일부터 판매량 1,500% 증가

- 유튜브 조회수 360만회 (21.10.15 기준)

- 총 댓글 2천 2백건 (21.10.15 기준)

- 총 좋아요 수 9만 7천 건 (21.10.15 기준)

- 트위터 언급 1만 9천 건

- 온에어 이후 삼양라면 검색 30,000 건 증가


@ Key Takeaways

- 요즘은 식품 브랜드에서 고유의 세계관을 바탕으로 스토리텔링을 펼치는 브랜딩이 대세. 트렌드를 잘 따른 브랜딩 사례

- 자극적이고 특이한 맛을 앞세워 매출을 올리던 라면 시장에서 오리지널리티를 특색으로 하여 자사 브랜드의 가치를 내세웠던 것이 인상적. 유행을 따르지 않고 자사만이 가지고 있는 강점이 무엇인지를 고민하여 그것을 중심으로 전략을 세울 것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김선호의 추억여행씬

- 브랜드: Canon EOS M50 Mark II
- 광고주: Canon
- 광고회사: 돌고래유괴단

- 제작사: 돌고래유괴단

- 수상년도: 2021년

- 수상부문: 브랜디드콘텐츠 부문 금상


@ 배경및문제

- 캐논의 신제품을 홍보하고자 함


@ 빅아이디어

- 이별 여행을 컨셉으로, 진지하게 시작하여 코믹한 분위기로 반전되는 유쾌한 광고를 제작해 캐논 카메라의 성능을 자연스럽게 홍보하고자 함


@ Key Takeaways

- 광고처럼 느껴지지 않는 재미있는 브랜디드콘텐츠가 대세

- 이별 여행이라는 뻔한 소재를 비틀어 코믹 요소가 가미되는 과정에서 흡입력이 높아짐


대한민국광고대상 (ad.co.kr)


@ 프로필

- 제목: 내 꿈은 컬러꿈 캠페인

- 브랜드: 현대카드
- 광고주: 현대카드
- 광고회사: 이노션

- 제작사: APC

- 수상년도: 2020년

- 수상부문: 브랜디드콘텐츠 부문 금상


@ 배경및문제

- 프리미엄 카드 브랜드가 많아지면서, 서비스는 비슷해지고 혜택은 축소되는 상황


@ 빅아이디어

- 네 가지 컬러를 테마로, 네 개의 판타지 영화를 제작

- 각 편의 영화를 현실에 구현한 팝업 스토어를 열고, 현대카드 프리미엄 회원에게만 판매 


@ Key Takeaways

- 다른 카드 회사들이 연회비를 내릴 때, 현대카드는 회원 대상으로 한 이벤트를 열어 타사와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혜택을 제공했다는 점이 인상적

- 남들이 다 하는 전략 대신, 독특한 아이디어를 통해 차별화를 노리면서도 브랜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체험형 캠페인을 고안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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