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곱감기, 아데노바이러스 증상과 빠른 소아과 진료 방법
우리 아이 눈을 뜰 수 없을 정도로 눈곱이 심하게 낀다면, 아데노바이러스가 원인일 수 있어요. 전염성도 높아 독감보다 무섭다는 아데노바이러스,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아데노바이러스는 호흡기 감염 질환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로 영유아나 어린아이들 사이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주로 공기를 타고 전파되거나 접촉에 의해 전염되는데, 최근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유행하고 있어요. 영유아를 키우고 있는 부모님이라면 적극적인 예방과 대처가 필요합니다.
대한소아과학회 ‘소아 감염병 진단 및 치료지침’에 따르면 아래 순서대로 증상이 나타난다고 해요. 물론 감염된 사람의 나이나 건강 상태에 따라 증상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 증상이 나타나는 일자와 그 정도는 개인마다 다를 수 있다고 해요.
아데노바이러스에 걸렸을 때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이에요.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초반에는 아데노바이러스인지 모를 수 있어요.
일명 눈곱감기라고 불리는 아데노바이러스는 일반적인 결막염보다 눈곱이 많이 생기는 게 특징이에요. 눈을 뜰 수 없을 정도로 눈곱이 생기는 아이들도 많습니다.
아이들의 경우, 구토와 설사 증상이 동시에 나타날 때 탈수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니 특히 주의해야 해요.
증상이 서서히 호전되며, 증상 발현 이후 2주 내외로 완치될 수 있습니다.
눈곱이 생기면 떼주기보단 녹여준다는 느낌으로 닦아내 주세요. 손으로 눈곱을 긁거나 뽑아내면 특히 피부가 여린 영유아들이라 상처가 날 수 있어요. 뜨거운 물로 타월을 적셔, 부드럽게 녹여서 닦아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는 코로나처럼 원인을 해결해 주는 특별한 치료약이 존재하지 않아요. 증상을 완화해 주는 대증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해열제나 항염제, 감기약 등이 사용되는데요. 아데노바이러스 의심된다면, 빠르게 진료받고 적절한 치료로 증상을 완화시켜 주세요.
(*대증치료 : 병의 원인을 치료하기 불가능하거나 어려운 경우 열과 염증, 기침 등의 증상에 대응하여 처치를 하는 치료 방법)
아데노바이러스로 인한 눈곱 증상이 있어도, 보통은 소아과를 먼저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한안과학회에서도 소아과에서 발열, 기침, 콧물 등의 호흡기 감염증 증상을 먼저 진찰받은 후 안과를 찾아오도록 안내하고 있답니다.
*대한안과학회에서 발행한 “아이의 결막염” 책자에 따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