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금씨와 함께하는 경제상식 콕콕!
안녕하세요 쑥쑥이 여러분! 오늘은 BASIC 특강 두 번째 시간입니다~ 첫 시간의 내용은 어떠셨나요? 아마 쑥쑥이 여러분들은 쉽게 이해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첫 번째 시간에 이어 수요탄력성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추가적으로 '농부의 역설'이라는 개념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되셨나요? 그럼 시작합니다!
수요탄력성(Demand elasticity)
수요탄력성이란, 수요가 자기 가격의 변화에 민감한 정도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수요탄력성은 제품 A 수요의 변화율을 제품 A의 가격의 변화율로 나누어 구할 수 있습니다.
Basic Plus )
수요탄력성은 원래 음의 값을 가집니다. 그러나, 수요탄력성은 보통 절댓값으로 표기되기 때문에 양의 값을 가진다고 착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원래는 음의 값이라는 것을 꼭 기억합시다
수요탄력성이 1보다 큰 경우는 ‘탄력적’이다.라고 하며, 수요탄력성이 1보다 작은 경우는 ‘비탄력적’이다라고 합니다. 만약 수요탄력성이 무한대의 값을 가진다면 ‘완전 탄력적’이다라고 하며, 수요탄력성이 0의 값을 가지는 경우는 ‘완전 비탄력적’이다라고 합니다.
심화 Plus ) 왜 변화율을 사용하나요?
만약 변화율, 즉 % 변화율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라면, , 단위가 달라짐에 따라 수요탄력성 값도 변화하게 됩니다. 따라서 % 변화율을 사용함으로써 이러한 변동을 방지하는 것이지요.
Question Mark ) 담배의 수요탄력성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요?
담배의 수요탄력성을 측정하는 경우는 특이하게 성인과 청소년을 구분하여 측정하여야 합니다. 성인의 경우 장기간 흡연을 한 흡연자가 많기 때문에 담배의 가격이 상승하더라도, 수요는 크게 변화하지 않기 때문에 성인에게 담배의 수요는 비탄력적입니다. 그러나 청소년의 경우는 어떠할까요? 일반화할 수는 없지만, 청소년 흡연자의 경우 성인 흡연자에 비하여 흡연을 한 기간이 짧기 때문에 담배 가격이 급격히 상승하면 수요가 크게 변화하게 되므로 수요가 탄력적입니다.. 한마디로 담배에 대한 중독 정도에 따라 탄력성이 다르게 측정되는 것입니다.
수요탄력성 결정요인
수요탄력성을 결정하는 요인은 무엇일까요? 수요탄력성을 결정하는 요인은 크게 4가지입니다.
1. 제품의 성격
쌀이나 휘발유 등의 필수품들의 가격이 하루아침에 급격이 상승한다면, 이 제품들에 대한 수요는 어떻게 변화할까요? 정답은 ‘소폭 변화한다’입니다. 필수품은 가격이 상승하더라도 구매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울며 겨자 먹기로 구매하게 되는 것이지요. 즉, 필수품일수록 수요가 비탄력적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2. 대체재 유무
맥주의 대체재가 소주라고 가정해 봅시다. 만약 오늘 2000원을 지불하면 구매할 수 있었던 맥주가 내일부터는 4000원을 지불해야 구매할 수 있게 된다면, 여러분은 맥주를 구매하실까요? 대부분은 맥주의 가격이 너무 비싸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싼 대체재인 소주를 구매할 것입니다. 즉, 대체재가 있으면 수요가 탄력적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3. 시간
시간은 수요탄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요? 일반적으로 시간이 장기적일수록 수요가 탄력적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다금씨는 k맥주를 참 좋아합니다. 고소하고 톡 쏘는 탄산의 맛이 좋아 해당 맥주만 먹는데, 어느 날 갑자기 이 맥주의 가격이 2배 이상 인상되었습니다. 이 경우엔 수요탄력성이 어떻게 변화할까요? 만약 다금씨에게 대체재나 보완재를 찾을 수 있을 정도의 장기적 시간이 주어진다면, 다금씨는 시중에 판매되는 저렴한 맥주들을 시음해 보고 자신이 좋아하는 k 맥주와 유사한 제품을 찾을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즉, 시간이 장기적일수록 대체재나 보완재를 찾을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지게 되므로, 장기적일수록 탄력적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4. 지출비용의 규모
마지막으로는 지출비용의 규모입니다. 지출비중은 수요탄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요? 이쑤시개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만약 이쑤시개의 가격이 1000원에서 2000원이 된다면, 이것의 수요가 급격하게 변화할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은 ‘아니요’입니다. 일반적으로 이쑤시개는 우리의 지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 제품입니다. 따라서 이쑤시개 가격이 상승한다고 하더라도 궁극적인 수요는 크게 변화하지 않는 것이지요. 결론적으로 지출비중이 적을수록 비탄력적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농부의 역설
여러분은 풍년이 들면 농부에게 이득이 될 것이라 생각하시나요, 손실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지금부터 이 질문에 대한 답을 함께 찾아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농사가 풍년이라는 기사를 본 농부 A 씨는 기뻐합니다. 자신의 농산물 역시 풍년이 들어 많은 돈을 벌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지요. 그런데 농부 A 씨의 기대와는 달리, 농부 A 씨가 벌어들인 총수익은 변화하지 않았고, 오히려 가격 폭락으로 인해 손해를 보게 되었습니다. 왜 이러한 현상이 발생한 것일까요?
일반적으로 풍년이 드는 경우라면 공급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러나 농산물의 경우 수요가 비탄력적입니다. 공급이 늘어나더라도 수요의 비탄력성으로 인해 소비가 증가된 공급을 상회할 만큼 증가하지 않아 결과적으로 가격의 폭락 현상이 발생하게 되고, 이로 인해 총수입이 감소하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즉 풍년은 농부에게 좋은 소식은 아닌 것이지요.
심화 Plus )
투기 현상은 왜 부동산에서만 발생할까?
자동차와 부동산, 이 두 가지 중에 어느 것에서 투기가 발생할까요? 정답은 ‘부동산’입니다. 부동산은 가격이 하락하여 수요가 증가한다고 하더라도 당장 공급을 늘릴 수 있는 것이 아니며, 가격이 상승하여 수요가 하락하는 경우에도 이에 맞추어 공급을 인위적으로 줄일 순 없는 것입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설명해 보자면, 부동산 가격이 크게 증가하는 경우에도 공급의 비탄력성으로 인해 울며 겨자 먹기로 구매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즉, 수요와 공급이 모두 비탄력적인 부동산의 경우 투기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오늘의 한마디
오늘은 수요탄력성과 농부의 역설, 심화적으로 부동산에서 투기현상이 발생하는 이유에 대하여 공부해 보았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담배에 대한 수요탄력성을 다룬 부분을 처음 공부할 때 상당히 흥미롭게 들었던 기억이 있어서 수요탄력성 부분에서 간단히 다루어 보았는데 여러분께서는 어떠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저처럼 흥미를 가지고 보셨다면, 이미 경제학이라는 학문에 자연스럽게 녹아들고 있는 것이겠죠..ㅎㅎ 오늘도 찾아주신 쑥쑥이 여러분, 오늘의 내용이 여러분께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다음 주에도 또 만나요!
-
오늘의 다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