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투키 스튜디오 Feb 28. 2024

캐릭터 13만 개로 만드는 풍속도

모두의풍속도2022 결과 풍속도 제작기

지난번에 모두의풍속도 2021의 '21세기 풍속도' 제작 과정을 공유했었죠. 2021년 당시 정말 예상하지 못한 수의 참여가 이루어지면서 결과 풍속도 제작에 어려움이 참 많았고, 특히 결과 풍속도에 모든 캐릭터를 다 담아내지 못했다는 아쉬움이 있었어요. 


2022년 결과풍속도에서는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만들었는지를 함께 나누고 싶어요!






모두의 풍속도 2022 : 결과 풍속도

모두의풍속도2022 결과 풍속도 완성 화면 ©스투키스튜디오




✱ 모든 참여 캐릭터를 활용하여 풍속도를 만들었어요.

모두의 풍속도 2022에서는 총 13만 8개의 캐릭터가 만들어졌는데요, 

올해 결과 풍속도에는 모든 캐릭터를 정말 하나도 빠짐없이 모두 넣어서 완성했어요. (정말..)



✱ 자세히 살펴보는 재미가 있어요.

풍속도의 매력은 큰 그림을 보는 재미와 함께, 인물의 표정이나 동작을 자세히 들여다보며 그 상황을 이해하는 데 있어요.  '모두의 풍속도'의 최종 결과물에도 이런 재미를 꼭 담아내고 싶었어요.








어떻게 만들었냐면...




캐릭터 배치


캐릭터가 풍속화 배경 위에서 주변 캐릭터들과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도록 신경 써서 배치했어요.


모든 캐릭터를 활용하되, 단순히 붙여 넣으면 살펴보는 재미가 없다고 생각해서 캐릭터의 동작을 기준으로 자연스럽게 느껴질 수 있는 여러 조합을 만들며 진행했습니다.

가운데에서는 춤추고, 악기를 연주하면 그 주위를 빙 둘러앉아 밥을 먹거나 누워서 시간을 보내는 구조를 만들기도 했어요. 


결과 풍속도 중 일부. 씨름하는 사람들 주위로 참여 캐릭터를 배치한 모습 ©스투키스튜디오



캐릭터들이 무대위에서 신나게 춤을 추는 모습(왼쪽)과 음식을 먹기위해 길게 줄을 선 모습(오른쪽) ©스투키스튜디오



결과 풍속도에는 궁중문화축전 프로그램 내용을 반영하여 새로 NPC를 제작하기도 했어요. ©스투키스튜디오










풍속도 배경 그래픽

조합이 반복되면 재미가 떨어지므로, 이를 보완할 수 있도록 여러 지형지물을 추가했어요. 



다양한 캐릭터 동작을 배치하기위해 공간을 나눈 모습




결과 풍속도에 "시험 보는" 캐릭터를 담아내기 위해 만든 "시험장" 공간 ©스투키스튜디오


시험장 영역을 표현하기 위해 새로 만든 NPC와 그래픽 요소 ©스투키스튜디오








풍속도 탐색 기능


확대, 축소 기능을 마련하여 전체 풍경을 볼 수도 있고, 확대하여 캐릭터의 표정과 상황을 자세히 살펴보며 상상해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결과풍속도 탐색 화면. 전체 풍경을 보다가 확대해서 인물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도록 했어요.






함께 만든 사람들


• 클라이언트 : 한국문화재재단
• 기획·운영 : 피알엠 아이디어랩
• 웹 기획·제작, 일러스트 : 스투키 스튜디오
• 사용 서체 : 기파란 (lo-ol type studio 제작)


• 작업 연도 : 2022





ⓒ스투키 스튜디오. 본 이미지들의 무단전제 및 배포를 금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작업소개] 공간학교 WWA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