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 산업의 고질적 문제와 블록체인 기술로 인한 새로운 가능성에 대하여
앨범을 사고팔던 오프라인 중심의 음반 시장은 디지털 음원의 유통과 저작권에 대한 제도적 장치와 인식의 전환을 거쳐 스트리밍 중심의 서비스 시장으로 재편되었습니다. 그러나 온라인 음원 시장은 불투명한 수익 배분과 불법 복제라는 디지털이 가진 본질에 의한 문제를 갖고 있습니다. 일부 회의적인 시각이 있지만, 그럼에도 일각에서는 블록체인 기술이 음반 시장이 가진 고질적인 문제들을 해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문제는 어디에서 기인한 것이며, 왜 그 해결책으로 블록체인이 제시되는 것일까요?
전 세계적으로 음반 산업은 최근 몇 년간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으며, 자세한 수치는 왼쪽 그림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PwC(PricewaterhouseCoopers)와 IFPI(International Federation of the Phonographic Industry)에서 2017년도에 발행한 보고서에서, 음반 산업의 구체적인 시장 규모와 성장률은 조금 차이를 보입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IFPI는 음반 산업에서 물리적 수익이 5.4% 감소한 반면 디지털 수익은 19.1% 증가했다고 언급했으며, PwC 또한 디지털 음악 스트리밍 수익이 18%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스포티파이 Spotify, 유튜브 뮤직 Youtube Music, 사운드 클라우드 SoundCloud와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일어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국내 서비스로는 멜론 Melon, 플로 Flo, 지니뮤직 Genie Music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스트리밍 서비스를 중심으로 시장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몇 가지 문제가 대두되었습니다.
먼저, 낮은 수익률 문제입니다. 2017년 음반 산업의 총수익은 1999년도 기준 수익의 68.4%에 불과합니다. 사람들이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음악을 듣고 있지만, 스트리밍 서비스로 인해 음원당 수익은 더 낮아졌습니다. 이때 서비스에 지불하는 비용과 제작사 및 레이블, 프로듀서 등의 몫을 제외하고 나면 실질적으로 아티스트에게 돌아가는 비율은 더욱 작아집니다. 둘째, 불투명한 수익 분배 문제입니다. 음원에 대한 권리 주체가 적절하게 지정되지 않을 때, 그러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 대리권자(제작사 혹은 레이블)에게 지급된 수익이 제때 다른 권리자(아티스트)에게 공유되지 않거나 지연되는 사례도 흔하게 발생합니다.
많은 전문가는 위변조가 불가한 온체인(on-chain) 데이터 기록방식과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 등과 같은 기술을 활용하여, 음반 산업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런던 미들섹스 대학Middlesex University의 BCI (Blockchain for Creative Industries) 클러스터와 닷블록체인 미디어DotBlockchain Media 의 공동 창업자 벤지 로저스Benji Rogers는 블록체인 기술이 음반 산업에 가져다줄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아래와 같이 언급했습니다.
우조 뮤직Ujo Music, 이뮤직eMusic과 같은 블록체인 기반의 음원 플랫폼들은 이전과 전혀 다른 방법과 경로로 수익을 올리고, 이를 아티스트에게 공정하게 분배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통해 스트리밍 중심의 기존 플랫폼과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아티스트의 팬들을 적극적으로 개입시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팬 토큰을 발행하고 있는 기업들은 이를 팬을 인증하는 수단, 새로운 팬덤으로의 편입 및 투표권 행사, 그리고 굿즈를 사는 화폐로 활용하도록 지원하는 등 팬 토큰을 활용한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Bitsong은 소속사 혹은 아티스트가 발행한 팬 토큰을 보유한 팬을 대상으로, VIP 행사 참여권과 같은 리워드를 제공하거나, 아티스트의 활동에 직접적으로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하거나, 팬덤 내에서 다양한 모금을 지원하는 등, 팬으로서 아티스트를 위해 여러 가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즉, 블록체인 기술을 산업에 적용하면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음원의 빠르고 투명한 거래를 지원하여 음원의 불공정한 수익 분배 문제를 일부 해결할 수 있고, 팬 커뮤니티를 통해 아티스트의 홍보 및 상품 판매 등을 지원하여 부가적인 수익을 통해 산업 규모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음반 산업에 긍정적인 효과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실질적인 적용 방안 및 지속 가능성에 대한 고민을 포함하여, 산업에 대한 세부적인 고려와 고객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할 것입니다.
[1] Kim, K. C. H. (2019). The impact of blockchain technology on the music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smart convergence, 8(1), 196-203.
[2] Benji Rogers, “How the Blockchain and VR Can Change the Music Industry (Part 1)”, Cuepoint, https://medium.com/cuepoint/bc-a-fair-trade-music-format-virtual-reality-the-blockchain-76fc476997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