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레이어 lllayer Aug 03. 2023

업력 30년 광고 영상 회사 CI 디자인 리뉴얼

프로젝트 리뷰 #1 - vision holdings 리브랜딩

한 기업이 성장하면서 시대가 변하고, 비즈니스 모델이 확장하면서 리브랜딩에 대한 니즈가 생겨나곤 합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프로젝트는 국내 광고 영상 제작 회사 중 큰형이라고 손꼽히면 1세대 회사였는데요. 저희 레이어(lllayer) 리브랜딩을 진행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완성된 CI를 적용한 기업소개용 Showreel영상을 먼저 보여드리겠습니다.


비전 홀딩스는 영상 회사인 만큼 완성된 로고를 활용하여 직접 영상을 제작하였습니다, vision주제곡도 bgm으로 담아 완성도 있는 영상이 나왔네요. 그럼 이 CI 제작 프로세스에 대해 자세히 보여드릴게요^^



Q. 프로젝트의 개요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서울비젼의 구사옥 이미지


2018년 '서울비젼'이라는 국내 광고 영상 제작사를 만났습니다. 이 업체는 30년이라는 업력을 갖고 있는 업체로서 국내 광고 영상계에서는 큰 형님 같은 존재였습니다.


미팅 통해 전반적인 상황을 들어보니

1. SEOUL VISION(서울비전)에서 vision holdings(비전홀딩스)로 변경

2. 기존에 TV광고 위주에서 VR 같은 신기술 접목을 통한 다양한 매체의 영상을 제작하는 것으로 확대

3. 국내뿐 아니라 일본, 중국 등 진출하여 글로벌한 회사로 변모할 예정

4. 신사옥 이전 계획

크게 4가지 상황이 있었으며, 그것을 위해 기업 아이덴티티 전반에 대한 수정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필요한 결과물은 크게 총 3가지였습니다.

1. CI (회사 아이덴티티)

2. Website (웹사이트)

3. Signage (신사옥 내외부 사이니지)




Q. 어떤 프로세스로 진행되었나요?


크게 5단계로 진행되었습니다.

1. 기업 및 업계 동향 조사

2. 기업 아이덴티티 기획

3. 기업 아이덴티티 디자인

4. 웹사이트 구축

5. 신사옥 내외부 사이니지 제작 





Q. 각 단계별로 소개 부탁드려요.



1. 기업 및 업계 동향 조사


저희는 가장 먼저 서울비젼이 갖고 있는 다양한 키워드를 추출하였습니다. 이 키워드를 추출할 때는 레이어 BX팀 (외부인의 시선) 뿐만 아니라 서울비젼 내부 직원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였습니다. 온라인 설문을 통해서 총 5문항의 질문들을 던졌고, 그들이 생각하는 현재 이미지에 대한 답변을 요청했습니다.  (리뉴얼 작업을 진행할 때 내부 직원의 의견은 좋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며, 클라이언트의 적극적인 협조가 있어야 가능한 프로세스입니다.)


서울비젼을 한 문장으로 표현한다면?

"대학교라면 서울대학교 같은, 명실상부한 1등 포스트"

"대한민국 포스트 프로덕션의 시초"

"한 때 잘 나가던 2000년대 과대 탑"

"포스트 중 오래된 회사"

"전통과 역사를 지닌 탑 포스트 프로덕션"


(참고로 포스트 프로덕션이라고 하면 영상을 촬영한 이후에 영상 편집, 색보정, CG 합성 등 최종 마무리 단계의 작업을 하는 회사를 칭합니다)


첫 문항에서 흥미로운 답변들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한 때 잘 나가던 2000년대 과대 탑"이라는 답변은 조금은 씁쓸한 내용이지만 직원들이 떠올리는 현재 회사의 이미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어떤 기업이던 좋은 이미지와 좋지 않은 이미지가 공존할 수밖에 없습니다.


여기서 좋지 않은 이미지를 보완하는데 집중하기보다는 좋은 이미지를 더 강화시키고, 그것을 통해 브랜드만의 색상을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희는 30년이라는 시간을 통해서 "전통" "1세대"라는 고유의 색상을 찾을 수도 있었습니다. 이 색상을 누구도 가질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이 부분은 잘 승화시켜야 할 부분으로 정리하였습니다.


그렇게 큰 방향은 보수적인 이미지를 탈피하고, 젊고 크리에이티브하며 글로벌한 이미지로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정했습니다.


그리고 최근 국내외 광고 업계의 대행사, 제작사 등의 로고의 트렌드를 분석하기 위해 모아봅니다.

"최근에 만들어진 기업들은 이런 스타일이 많더라. 어떤 로고는 이런 특징을 갖고 있더라."

업계의 동향을 이해하는데 활용합니다. 또한 비슷한 이미지로 가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도 하게 됩니다.






2. 기업 아이덴티티 기획


2.1 기업 핵심 가치

저희는 지금껏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브랜드가 갖고 가야 할 핵심 가치를 3가지로 추렸습니다.


Time Honored : 30년이라는 전통을 통해 쌓인 노하우와 역사를 담고 있는

Progressive : 새로운 기술을 접목시키고 젊은 인재들을 영입하여 진보적인 감각을 유지하는

Boundless : 영화, VFX 등 다양한 분야로 일본, 중국 등 세계적으로 확장할 수 있는




2.2 디자인 방향성

각각의 핵심 가치를 통해 디자인 방향성을 설정합니다.


Credible & Considerate (믿음직 & 사려 깊음)

진정성을 담은 표현과 고객을 배려하는 진실한 자세로 영상 제작물에 대한 신뢰감이 느껴지게 합니다.


Unique & Advanced (독특하고 앞서 나가는)

기존 동종 업계에서 볼 수 없었던 그래픽 스타일과 톤 앤 매너로 브랜드 고유의 디자인을 구축합니다.


Extandable (확장 가능한)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고 다양한 분야에 도전하면서 경계를 무너뜨리는 모습을 담습니다.



이렇게 정해진 방향성은 추후 디자인을 발전시켜 나갈 때 길을 잃지 않도록 도와주는 가이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브랜딩의 중요한 핵심중에 하나는 "일관성"입니다.


고객들은 다양한 경험 요소를 통해 브랜드를 경험하게 될 텐데, 웹에서 보는 모습과 오프라인 공간에서 보는 모습에서 "일관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지 못할 뿐만 아니라 경험의 총합이 점점 낮아지는 결과를 갖게 됩니다.


브랜드는 고객의 경험의 총합입니다.





3. 기업 아이덴티티 디자인


설정된 방향을 바탕으로 디자인 다양한 시안들을 제안하게 됩니다.

"SEOUL VISION"의 사명을 "vision holdings"으로 변경하기로 결정이 되었고, 로고에서는 "vision"이라는 텍스트 자체가 심벌 역할을 할 수 있는 워드 타입 로고로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제안했던 많은 시안들을 공유하지 못하는 점이 아쉽지만 아래 결정된 로고가 만들어지기 전에 몇십 가지의 로고들이 만들어지고, 색상을 조합하고,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해보는 절차들을 지나게 됩니다.




3.1. VISUAL MOTIF (비주얼 모티브)

공간감이 느껴지도록 비틀어서 표현한 평행사변형은 기존 평면 속에서만 보는 영상을 넘어 새로운 장르, 새로운 공간, 새로운 영역을 넘나들며 정복해가는 깃발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또한, 이 평행사변형은 30년의 전통을 갖고 있다는 의미를 담아 30도를 기울여서 디자인되었습니다.



3.2. LOGO SYSTEM (로고 시스템)

브랜드 모티브 평행사변형을 i의 서체에 활용

소문자 활용을 통해 친근하고 다가가기 편한 이미지로 구축

기존에 없던 민트 컬러의 포인트를 활용해서 Young & Creative 함을 표현

30도를 기울인 비주얼 모티브와 S의 라인을 평행하게 정렬

각각의 자간에서 동일한 공간감이 느껴지도록 세부 커닝 조절



3.3. Color (컬러)

기존에는 블랙&화이트만 있었던 컬러에 그레이 컬러 보조색을 더해주고 민트색의 포인트 컬러를 추가하여 스마트, 참신, 신뢰의 의미를 담았습니다.




3.4. Application


정리된 요소들을 바탕으로 활용 가능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디자인하고 제작하였습니다.




4. 웹사이트 구축


웹사이트는 첫 페이지를 포트폴리오 페이지로 기획하고 웹 & 모바일 반응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vision내부 직원도 손쉽게 포트폴리오를 등록할 수 있도록 관리자 페이지도 기획하고 구축하였습니다. 고객 입장에서 수많은 포트폴리오를 카테고리별로 분류하거나 검색을 통해서 쉽게 찾을 수 있게 하였습니다.




5. 신사옥 내외부 사이니지 제작


신사옥은 지하 2층부터 지상 5층까지 총 7개 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공간이었고, 각 층별로 존재하는 룸 넘버, 엘리베이터 내외부 Floor Guide, 계단 옆 층수 표시, 화장실, 탕비실 등 모든 내부에 들어갈 요소들을 분석하고 리스트업 하였습니다.


열심히 작업을 다하고 시공을 하러 갔는데, 빠진 것이 있다면 그만큼 난감한 게 없겠죠;;

이미지 제작보다도 더 신경 써야 할 부분이 해야 할 일에 대한 리스트업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LOGO SYSTEM에서 모티브를 얻어서 픽토그램을 제작하고, 그 스타일을 반영하여 다른 요소들도 디자인되었습니다.


내부 모노톤의 노출 콘크리트로 마감되어 있는 벽과 블랙에 가까운 다크 그레이 컬러톤을 유지하면서 공간에 조화롭게 사이니지를 디자인하는 것에 포인트를 맞췄습니다.


시트지, 스카시, 철판 등 다양한 소재들을 활용되었습니다. 변동 가능성이 있는가, 노출되어서 떨어질 염려는 없는가 등의 기준을 바탕으로 근시일 내에 변동이 없을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 내구성이 좋은 소재(철제, 아크릴 스카시)를 활용하고, 변동이 가능한 부분은 시트지처럼 쉽게 교체가 가능한 소재를 선택하여 시공하였습니다.





Q. 전체 일정은 얼마나 소요가 되었나요?


전체 소요 일정은 총 1년 정도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4개월 / 웹사이트 구축 4개월 / 사이니지 4개월 (총 3차 시공) 정도 걸렸네요.





Q.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공유하고 싶은 인사이트가 있나요?


이 프로젝트는 저희 레이어(www.lllayer.com)가 지향하는 방향을 통합 브랜딩을 온전히 보여줄 수 있는 프로젝트였습니다. 아이덴티티부터 시작하여 웹사이트와 공간 사이니지까지 통합 브랜딩이 가능한 스튜디오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프로젝트였습니다. 었습니다. 통합 브랜딩에서 역시 가장 중요한 것은 앞에도 언급했지만 "일관성"인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일관된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첫 단추 (아이덴티티 디자인)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리고 결과물에서는 볼 수 없는 영역이지만 클라이언트와의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총 1년이라는 시간 동안 소통을 하다 보면, 계약서 상으로 정리하기 어려운 세세한 변화가 생기게 마련입니다. 그런 부분들에 노이즈가 없도록 하기 위해서 메일이나 문서로 기록을 남기는 것이 습관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무엇보다 전체 P.M. (프로젝트 매니저)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했습니다.






레이어(lllayer)와 새로운 브랜딩 프로젝트를 진행하길 희망하신다면 

www.lllayer.com 홈페이지를 통해서 문의 주시거나

zwang@lllayer.com 으로 이메일을 보내주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