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l Circularity#7] The Whole System
안녕하세요. 지속 가능한 패션 디자이너-메이커-에듀케이터 다정입니다.
본 챕터에서 사용된 이미지는 지난 5월 뉴욕 여행 당시 방문했던 소크라테스 조각 공원(Socrates Sculpture Park)에서 촬영한 사진입니다. 저는 이곳에서 우연히 미국 예술가 Mary Mattingly의 "만개하는 해조 (Ebb of a Spring Tide)" 작품을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이 작품은 그녀가 자신의 이전 아파트에서 꾸는 꿈을 기반으로 한 것으로, "비가 더욱 격렬해지면 아파트의 지상 층 바닥이 젖게 된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그녀는 뉴욕 외곽에서 자란 경험으로 바닷물과 물 관리의 중요성을 이해했으며, 이를 통해 환경, 시스템, 인간의 관계 및 상호 의존성을 표현한 작품입니다. 이는 환경의 변화와 연결된 원시적인 상태를 나타내며, 이로써 전체 시스템의 영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체 시스템(The Whole System)" 이란 무엇일까요? 이 개념은 특정 맥락 또는 환경 내에서의 상호 연결된 요소, 과정 및 상호 작용을 포함합니다. 이것은 시스템 전체성을 나타내며 모든 부분과 그들의 관계를 포함하며 종종 개별 구성 요소에만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전체 시스템을 고려하는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런 시각은 생태계, 조직 및 경제와 관련된 복잡한 상황의 연결성을 이해하는 데 중요합니다.
전체 시스템을 고려한 순환 경제는 반복적인 진전을 통해 진화하며, 계속되는 개선과 단계별로 학습을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지속적인 개선은 이론을 엄격히 실험하고, 우리의 창조물(제품)이 실제로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도록 보장하는 것과 함께 이루어집니다.
진정한 지속 가능성(Sustainability)은 ‘전체 시스템'과 조화를 이룰 때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패션 산업에서 어떤 브랜드가 친환경/재활용 제품을 강조하지만 노동자의 조건을 무시하거나 과소소비를 장려하여 사회적 공정성과 윤리적 생산을 간과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체 시스템’ 은 사회, 환경 및 윤리적 측면을 고려하여 더 포괄적인 접근으로 진정한 지속 가능성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 조화는 더 큰 산업과 국제적인 시각에서 전체 시스템 접근 방식이 어떻게 실천되는지를 관찰하여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 개개인도 이해관계자로서 이러한 연결을 끊임없이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