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란하트 Mar 07. 2024

엄마의 반성


이틀 전, 재우려고 딸과 방에 들어갔다. 자려고 누우면 “안아줘”하고 앉고, 안아주려고 내가 앉으면 딸은 누웠다. 장난치는지 배시시 웃으면서 몇 번을 반복하는 딸. 2~3번은 나도 웃으며 눕고 앉기를 반복했다. 이제 좀 그만하면 될 텐데 계속 반복하니 슬슬 짜증이 났다. 빨리 재우고 집 정리하고 나 할 것 좀 하고 싶은데 야근을 하게 될 것만 같은 불안한 예감이 들었다. 이런 내 마음도 모르고 내가 누워있으면 울먹거리며 안아달라고 하고, 내가 앉으면 웃으면서 눕는 딸에게 약이 올랐다. 결국은 “안 잘 거면 나가서 혼자 놀아! 엄마는 잘 거야! 그만 좀 해! 둘 중에 하나만 해!! “라고 버럭 해버렸다.


나는 평소에 잘 버럭 하지 않는다. 그래서 약간의 버럭에도 나 자신이 느낀다. ‘아 나 지금 버럭 했구나’라고(물론 모를 때도 있지만). 뭔가 다른 엄마의 모습을 감지했는지 옆에 누워서 이리저리 굴러다니다가 결국 딸은 잠들었다. 꼭 잠들고 난 모습을 보면 미안해진다. 머리를 쓰다듬고 이불을 덮어주며 “엄마가 미안해”라고 일방적인 사과를 해본다.


어제와 오늘은 어린이집 등원 준비하며 옷을 입히려는데 딸이 자꾸만 도망갔다. 원래 순순히 잘 입었던 딸이라 왜 이러나 싶었다. 점점 시간은 흐르는데 옷은 안 입고 도망만 다니는 딸에게 또 약이 올랐다. “엄마 갈 거야! 혼자 놀다가 옷 입을 거면 방에 와. 엄마 방에 있을 거야!”하고 방에 들어갔으면 기다려 주면 될 것을 따라서 방에 안 온다고 “빨리 와! 좀 말 좀 들어~~”하며 목소리 톤이 올라갔다. 달라진 엄마를 인식했는지 그제야 와서 옷을 입었다.


어린이집 보내고 최근 3일 동안 약이 오르는 감정을 느꼈고, 그 감정을 버럭으로 표출했다. 좀 더 현명한 방법이 있었을 텐데 나의 대처가 아쉽고 부끄러웠다. 30살 이상 차이나는 22개월 아이에게 너무 큰 걸 기대한 건 아닐까? 나는 아직도 엄마 말 안 듣기도 하는데 말이다. 성장하면서 자기주장이 생긴다는 건, 건강하게 잘 자라고 있다는 반증일텐데 너무 내 욕심만 부렸다.  



반성하는 마음으로 도서관 가서 육아서적을 빌려왔다. 한동안 육아서적 안 읽었는데, 읽어야 할 시기가 왔다. 책 읽으며 아이와 함께 하는 소중한 하루를 후회와 아쉬움이 아닌 반성하고 내일은 더 나은 모습으로 하루를 보낼 수 있도록 마음을 가다듬는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그의 결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