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인공지능의 4단계

4th artificial intelligence

개념 : 인간의 학습능력 추론능력과 컴퓨터 알고리즘을 통해 컴퓨터에게 학습을 시키는것.


요즘 아이들이 스마트폰 게임을 하면서 컴퓨터와 대결을 할 때 아예 컴퓨터 캐릭터를 인공지능이라고 부른다 이것이 맞는 개념인가?

피드백 : 게임같은 경우 개발자의 알고리즘을 통해 게임 캐릭터다 짜여진 각본대로 움직이는것 그렇기 때문에 인공지능이라고는 볼수 가 있음.

인공지능의 4단계

인간의 성장을 모티브로한 알고리즘 - 지식 - 마음(감정) - 자아

1. 반응형머신 (알고리즘) - 사전 프로그래밍 규칙에 따라서만 반응. 학습을 하지 못하는 단계. 프로그래밍내 에서만 동작

2. 제한된메모리 (지식학습) - 제한된 메모리 안에서 학습을 한다. 기억을 통해서 새로운 데이터를 학습하고 움직임. 현재단계의 인공지능


3. 마음이론 (감정학습) - 인공지능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무감각적인 상태. 이성적인 부분은 존재하나 감성적인 부분은 없다. 인간의 마음을 모방하는 정도. 감정을 기억하는 수준. 감정은 인지정도는 한다. 

예) 터미네이터2 아놀드 슈왈츠제네거

의도 : 악의적인 인공지능 폭력성을 방지하고자최근 폭력적인 인공지능이 생김. 인위적으로 폭력성을 학습시킴. 폭력적인 텍스트를 학습시킴.

4. 인공지능이 자기인식이 가능한 경우 (자아) - 인강의 경우 사춘기를 거치면서 자아를 인식하고 확실하게 자기 자신에 철학, 가치관형성 하듯이 로봇이 지식과 감정을 통해서 자아성찰이 이루어짐? 하드웨어적인 부분의성능향상 과제가 남아있음.


인공지능 4단계의 궁극적인목적 - 결국 인류에게 도움이 되는 존재. 인류를 대체할수 있는 또 다른 자원확보?


예)인류대신에 우주탐사, 방사능환경 위험한작업, 독거노인, 취약계층 사람들을 로봇이 인간의 마음을 가지고 공감을 하면서 도울 수 있는 사람같은 휴머니즘 로봇을 만드는것이 목적. 


예) 반려견과같은 반려로봇 이미 전자인간으로 부여


현재는 빅(테라수준) 데이터양을 처리하는 하드웨어적인 미흡한 부분이 현상황.


1-2-3-4단계로 성장이 아닌(로봇이기 때문에 성장이라는 단어는 좀..) 발전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적으로 막대한 양의 데이터 처리능력이 관건.


하드웨어라고 한다면? CPU, RAM(메모리) - 연산처리, 병렬처리방식의 그래픽카드(GPU)

개발단계인 하드웨어적인 부분에서의 기본 용량단위는 테라


목적 : 대용량 데이터를 연산처리


#코랩 - 구글에서 지원하는 파이썬개발할 때 쓰이는 웹페이지


※ IT기술세미나의 목적은 기술적인 용어를 최대한 배제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지식전달이 그 목적.


11월 24일 금요일 웨비나 주제는 챗GPT와 프롬프트 입니다. 유튜브생방송 검색 오픈소스잡.



한달에 한번있는 IT기술웨비나-4단계인공지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