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 비자 홀더 영주권 준비의 시작
20th April, 2023 Thu
J 비자로 미국 1년 살이를 계획하는 분들은 "2년 본국거주의무"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나도 영주권 준비를 하면서 알았지 DS-2019를 받고 J 비자를 받아 미국을 들어와서 한참 동안도 알지를 못했다. 2년 본국 거주 의무가 있으면 향후 미국에서 취업 비자를 받을 때, 혹은 이민 비자를 받을 때 2년 본국거주 의무를 면제받아야 한다.
신청 절차가 복잡하지는 않지만, 대략 3~4개월 정도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모르고 새롭게 다른 일을 도모할 때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아 그리고 웨이버 신청을 하고 나면 J 비자 연장이 되지 않으니, J 비자 연장 신청을 마치고 웨이버 신청을 하는 게 순서이겠다.
DS-2019를 보면 이렇게 되어 있다.
J 비자 웨이버 신청을 변호사를 사서 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그리 어렵지 않다. 미준모 카페에 보면 각종 후기가 많아서 how to를 쉽게 배울 수 있다. 나도 최대한 심플하게 알게 쉽게 아래와 같이 설명을 해보겠다. 좀 더 자세히는 미준모 카페에서 찾으시면 되겠다.
대략의 Scheme은 이렇다.
신청자가 관할한국영사관에 웨이버 우편신청을 하면, 한국영사관에서 No objection Statement를 미국 국무성에 보내준다. 미국 국무성은 신청자의 신청 서류와 한국영사관의 NOS를 받고 승인해 준다.
1. 미국 국무성(Department of Statement) 온라인 신청
https://j1visawaiverrecommendation.state.gov/Common/Agreement/Application
온라인 신청 시에 영문 waiver 신청 사유서 준비가 필요하다. 온라인신청(DS3035)을 마치면 PDF Packet을 다운로드할 수 있고 거기에 Case Number가 있다.
2. 귀국의무면제확인서 원본 (Case Number 기입)
한국 영사관에서 요구하는 서류 중에 귀국의무면제확인서가 있는데, 이 서류는 한국에서 J 비자 발급 때 Sponsor가 되어준 기관에 귀국의무면제하겠다는 날인을 받아 원본 서류를 보내야 한다.
3. 우편으로 서류 보내기
관할 영사관에 신청 서류를 우편으로 보낸다.
https://overseas.mofa.go.kr/us-atlanta-ko/brd/m_4921/view.do?seq=711438
미국국무성으로 신청 서류를 우편으로 보낸다. Packet에 보면 요구 서류가 있다.
미준모를 보면 웨이버 신청 때문에 에너지를 많이 쏟는 분들을 볼 수 있다. 내가 봤을 때는 그냥 던져 놓고 세월 기다리면 그만인 일이다. 너무 힘 빼지 말자.